[삶과철학] 영화 화려한 휴가로 보는 사회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List>
Ⅰ 사회철학 개략
Ⅱ 영화소개
1. 영화정보
2. 줄거리
Ⅲ 사회철학적 주제
1. 군인을 비난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 (존재론적)
2. 남겨진 자의 고통 (영화 내적)
3. 공권력 발동의 한계 (당위론적)
Ⅳ 명장면 명대사
1. 살아남은 사람만 웃지 못하는 마지막 장면
2.
3. 형... 나 하나죽으면... 우리광주... 자유 살릴 수 있겠지?
4. 우린 폭도가 아니야!!
- 본문내용
-
- 박명성 : 법률적 책임도, 도덕적 책임도 물을 수 없다.
군대를 다녀온 입장에서 본다면, 군인으로서는 위에서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시키는 대로 이행할 뿐인 군인들에게는 큰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도 군인일 때 '이건 아닌데' 하면서도 시키니까 어쩔 수 없이 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도덕적인 책임을 묻는다면, 그것은 그들에게 명령을 내린 우두머리에게 해야 한다.
- 노수현 : 법률적(구체적)으로는 위정자들에게, 도덕적(추상적)으로는 군인들에게
우선은 광주사태에 있어서 누구에게든 비난할 수 있는 논리적 기반은 다음과 같다.
조직위에는 국가가 있다. 다시 국가 위에는 '사회'가 있다. 개념적으로 사회가 최상위에 속한다. 또한 각 단위에는 룰이 있다. 조직의 룰. 국가의 룰. 사회의 룰. 전 박통, 전통 시대가 비난을 받는 이유는 최상위에 속하는 '민주사회로서의' 사회의 룰을 어겼기 때문이다. 그들은 조직의 룰, 국가의 룰은 지켰는지 몰라도,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사회의 룰을 어겼다.따라서 비난 받을 것은 조직과 국가다. 그렇다면 조직과 국가를 누구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즉, 우리가 조직과 국가를 비난할 때 어떤 대상에게 비난을 할 수 있는 것일까? 나는 이 '대상'이 구체적인 대상과 추상적인 대상으로 나뉠 수 있다고 생각한다.구체적으로는 특정 인물들이다. 조직의 룰과 국가의 룰을 쥐고 흔드는데 있어서 많은 권한을 가지면 가질수록 할당되는 책임도 많아진다고 본다. 세계대전을 비롯한, 많은 살상피해가 발생한 전쟁 후에 '전범재판'이 열리는 것도 이 책임에 대한 '할당량'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자 함이다. 따라서 이것은 다분히 법률적이다. 즉, 구체적인 것은 곧 법률적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권력의 종류(권력의 7가지 유형)
- 1주 1차시에서 심리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심리학이 왜 필요한지, 심리학에는 어떤 분야가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세요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유림외사(儒林外史)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애견 장례 업체 반려동물시장 반려동물 서비스마케팅 동물 장례업이란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