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누벨바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누벨바그란?
2.누벨바그의 등장
<작가주의>

<정치, 사회적 배경>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
<네오 리얼리즘과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
3.누벨바그의 특징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5) 기술적 특징
4. 누벨바그의 거장
(1) 그의 인생
(2) 그의 스타일
(3) 새로운 시도
(4) 주요작품 - 네멋대로 해라(1960)
세계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영화
1.줄거리

2.특징
(5)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앙드레 바쟁과의 만남
(3) 영화 감독으로의 꿈
(4) 대표작품 -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1958)
1.줄거리
2.특징
(5)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대표작품 - 녹색광선 Le Rayon Vert (1986)
1. 줄거리
2. 특징
(3)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대표작품 - 히로시마 내사랑 Hiroshima, Mon Amour (1959)
1. 줄거리
2. 특징
(3) 수상내역
4.누벨바그의 영화사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는 당연한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그 중 특히 상업적인 시스템 안에서도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유지하던 영화 감독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스타일을 연구했다. 그리고 누벨바그 감독 자신들 역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이긴 하지만) 기존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기법에서 무척 자유로운 영화들을 만들어 냈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누벨바그 영화들은 한 작품 안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표현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했다. 그들이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는 기준은 '이 기법이, 이 장면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잘 부합하는가?’ 였다. ('소비에트 몽타주'와 '사실주의' 같은 서로 대조적인 이론들에 대해서 자유롭고 유연한 자세를 취했다는 의미’)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누벨바그는 영화를 재 발명 했다. 누벨바그는 몽타주의 역할과 카메라의 미학적 위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영화가 왜 보는 예술이고 편집의 예술인지, 예술론의 문맥에서 다시 생각해본 것이다. 누벨바그가 세상에 던진 커다란 의미는 영화를 예술로 정당하게 바라보게 하고 접근하도록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적어도 그것들은 극적이라기 보다는 서술적이었으며 잘 짜인 각본이라기 보다는 누보 로망과 더욱 비슷했다. 상승하는 클라이맥스를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잘 짜인 각본 - 기승전결의 명확함- 이라기 보단 오히려 앞 뒤의 구별 없는 산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들의 영화에서 상승하는 클라이맥스를 가지고 있는 영화를 상상할 수 없으며 그들의 영화는 영화의 마지막에 있어서도 명확성을 관객에게 주지 못한다. 오히려 그들의 영화를 보고 나오는 관객들의 마음은 영화가 끝나고 끝을 알리는 불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자신들이 보아왔던 무계획성적이고 자의적인
참고문헌
앙투안 드 베크 외,현대 예술의 거장 10 트뤼포, 시네필의 영원한 초상 , 2006, 을유문화사
류상욱, 영화의 철학과 미학- 프랑스 영화학의 경향, 철학과 현실사
KINO 中 알제리, 누벨바그의 정신- 유럽바깥에서 질문하는 타자, 류상욱, 1999년2월호
장 피에르 장콜라(김혜련 옮김), 프랑스 영화사, 동문사
워렉 벅렌드(장석용,정재우 옮김), 영화연구, 현대미학사
세상의 모든 영화, 버지니아 라아트 웩스먼, 이론과 실천, 2008
행동하는 지식인의 전통 : 프랑스의 누벨바그, 김남연, 윤학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9권 3호 제21집 (2007. 8) pp.1-24,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07.08.25
알랭 레네, 임재철 | 한나래 | 2001년 05월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로랑 티라르 저 | 조동섭 역 | 나비장책| 2007.04.10
영화의 역사, 제라르 베통 저 | 유지나 역 | 한길사| 1999.11.30
에릭 로메르. 문화학교서울. 문화학교서울, 2001.
장 뤽 고다르: 소비사회의 영화와 이데올로기. Roud, Richard. 예니, 1991.
프랑스 영화사. Jeancolas, Jean-Pierre. 東文選, 2003.
영화에 관한 선형적 사유방식과 그 극복 가능성에 관한 연구: 누벨바그 영화를 중심으로. 김정숙. 成均館大學校, 1997.

야후 코리아 백과사전 http://kr.dic.yahoo.com/search/enc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40196
http://kk1234ang.egloos.com/267024
http://blog.naver.com/accand/120024679777
http://blog.naver.com/dahamida/10035683008
http://blog.naver.com/skyblue5852?Redirect=Log&logNo=90073435841
http://cafe.naver.com/ohzemidong.cafe?iframe_url=
http://cafe.naver.com/ysmmc.cafe?iframe_url=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387
http://movie.naver.com/index.html
http://www.cineseoul.com/seminar/seminar_newwave-26-2.html
http://user.chollian.net/~ml2000/e_bio.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프랑스 영화의 황금기인 시적 리얼리즘 시대의 개화에 선도적 역할을 했으며 후에 누벨 바그 감독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감독이라는 찬사를 받은 영화사의 거장이다. 1894년 인상주의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 (Auguste Renoir)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르누아르는, 파리와 남프랑스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면서 도시 문화와 전원의 풍요를 만끽하며 자랐다. 특히 아버지의 예술적 삶과 자연으로부터 얻었던 풍부한 감성은 훗날 그의 영화에 커다란 영향을

  • [프랑스 영화]누벨바그의 실존주의 감독 작품
  • 문화성장관이었던 앙드레 말로는 랑글로와를 추방시키려 했으나 트뤼포가 주동이 되어 누벨바그 감독들이 자신의 작품을 씨네마떼끄에서 상영중지시키겠다고 위협하여 발로의 주장을 철회시켰다. 1969년 프랑스정부는 필름 보관소인 Service des Archives du Film을 파리 교외에 설림하게 되고 씨네마떼끄는 랑글로와의 보호 아래 독립된 체제로 1977년 그가 타계할 때까지 운영하게 되었다. 트뤼포는 랑글로와에 대한 애정으로 1968년에 만든 영화 「도둑맞은

  • [프랑스영화, 프랑스영화산업] 프랑스영화의 역사, 프랑스영화의 작품, 프랑스영화와 조르주 멜리에스, 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 프랑스영화산업 지원정책 심층 분석
  • 프랑스 영화의 전성기7. 1930년대 사운드 도입으로 일대혁신8. 1930년대 중반 가장 풍요로운 시대Ⅲ. 프랑스영화의 작품1. 트리포2. 400번의 구타1) 줄거리2) 누벨바그적 특징3. 줄앤짐1) 줄거리2) 누벨바그적 특징Ⅳ. 프랑스영화와 조르주 멜리에스Ⅴ. 조르주 멜리에스의 영화Ⅵ. 누벨바그1. 누벨바그에 나타난 특징2. 작가주의 이론Ⅶ. 프랑스영화산업 공공 지원정책1. 문화성 부서들 2. 문화성 산하 조직들1) 로마 주재 프랑스학술원(Academie de Franc

  • 세계문화와 예술 - 프랑스 문화와 예술에 관해서
  • 차례1. 문화의 나라 프랑스- 프랑스의 문화재2. 프랑스 문화 : 영화의 시작1) 뤼미에르 형제2) 조르쥬 멜리에스3. 새로운 영화 누벨 바그1) 누벨바그2) 누벨 바그의 대표작4. 프랑스 문화를 통한 나의 생각1. 예술의 나라 프랑스문화와 예술을 생각했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나라는 아마 프랑스일 것이다. 프랑스의 수도 파리에는 노트르담 대성당부터 샹젤리제 거리, 개선문,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에펠탑, 베르사유 궁전 등 많은 문화재들

  • [누벨바그, 프랑스영화] 누벨바그의 역사와 누벨바그의 영화기법을 통해 본 프랑스영화의 특징과 프랑스영화의 위상 및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 분석
  • 누벨바그의 역사와 누벨바그의 영화기법을 통해 본 프랑스영화의 특징과 프랑스영화의 위상 및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 분석Ⅰ. 개요Ⅱ. 프랑스영화의 특징1. 오늘날 세계에서 프랑스영화산업이 중요하게 평가받는 이유는?2. 그러나 이처럼 예술을 지향하는 영화문화의 종국주임을 과시하는 프랑스라 해서 애로사항이 없는걸까?3. 미국영화에 대항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Ⅲ. 프랑스영화의 제작 편수 Ⅳ. 누벨바그의 역사1. 누벨바그의 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