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누벨바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누벨바그란?
2.누벨바그의 등장
<작가주의>
<정치, 사회적 배경>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카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
<네오 리얼리즘과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
3.누벨바그의 특징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5) 기술적 특징
4. 누벨바그의 거장
(1) 그의 인생
(2) 그의 스타일
(3) 새로운 시도
(4) 주요작품 - 네멋대로 해라(1960)
세계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영화
1.줄거리
2.특징
(5)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앙드레 바쟁과의 만남
(3) 영화 감독으로의 꿈
(4) 대표작품 -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1958)
1.줄거리
2.특징
(5)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대표작품 - 녹색광선 Le Rayon Vert (1986)
1. 줄거리
2. 특징
(3)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대표작품 - 히로시마 내사랑 Hiroshima, Mon Amour (1959)
1. 줄거리
2. 특징
(3) 수상내역
4.누벨바그의 영화사적 의의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는 당연한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그 중 특히 상업적인 시스템 안에서도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유지하던 영화 감독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스타일을 연구했다. 그리고 누벨바그 감독 자신들 역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이긴 하지만) 기존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기법에서 무척 자유로운 영화들을 만들어 냈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누벨바그 영화들은 한 작품 안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표현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했다. 그들이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는 기준은 '이 기법이, 이 장면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잘 부합하는가?’ 였다. ('소비에트 몽타주'와 '사실주의' 같은 서로 대조적인 이론들에 대해서 자유롭고 유연한 자세를 취했다는 의미’)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누벨바그는 영화를 재 발명 했다. 누벨바그는 몽타주의 역할과 카메라의 미학적 위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영화가 왜 보는 예술이고 편집의 예술인지, 예술론의 문맥에서 다시 생각해본 것이다. 누벨바그가 세상에 던진 커다란 의미는 영화를 예술로 정당하게 바라보게 하고 접근하도록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적어도 그것들은 극적이라기 보다는 서술적이었으며 잘 짜인 각본이라기 보다는 누보 로망과 더욱 비슷했다. 상승하는 클라이맥스를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잘 짜인 각본 - 기승전결의 명확함- 이라기 보단 오히려 앞 뒤의 구별 없는 산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들의 영화에서 상승하는 클라이맥스를 가지고 있는 영화를 상상할 수 없으며 그들의 영화는 영화의 마지막에 있어서도 명확성을 관객에게 주지 못한다. 오히려 그들의 영화를 보고 나오는 관객들의 마음은 영화가 끝나고 끝을 알리는 불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자신들이 보아왔던 무계획성적이고 자의적인
- 참고문헌
-
앙투안 드 베크 외,현대 예술의 거장 10 트뤼포, 시네필의 영원한 초상 , 2006, 을유문화사
류상욱, 영화의 철학과 미학- 프랑스 영화학의 경향, 철학과 현실사
KINO 中 알제리, 누벨바그의 정신- 유럽바깥에서 질문하는 타자, 류상욱, 1999년2월호
장 피에르 장콜라(김혜련 옮김), 프랑스 영화사, 동문사
워렉 벅렌드(장석용,정재우 옮김), 영화연구, 현대미학사
세상의 모든 영화, 버지니아 라아트 웩스먼, 이론과 실천, 2008
행동하는 지식인의 전통 : 프랑스의 누벨바그, 김남연, 윤학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9권 3호 제21집 (2007. 8) pp.1-24,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07.08.25
알랭 레네, 임재철 | 한나래 | 2001년 05월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로랑 티라르 저 | 조동섭 역 | 나비장책| 2007.04.10
영화의 역사, 제라르 베통 저 | 유지나 역 | 한길사| 1999.11.30
에릭 로메르. 문화학교서울. 문화학교서울, 2001.
장 뤽 고다르: 소비사회의 영화와 이데올로기. Roud, Richard. 예니, 1991.
프랑스 영화사. Jeancolas, Jean-Pierre. 東文選, 2003.
영화에 관한 선형적 사유방식과 그 극복 가능성에 관한 연구: 누벨바그 영화를 중심으로. 김정숙. 成均館大學校, 1997.
야후 코리아 백과사전 http://kr.dic.yahoo.com/search/enc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40196
http://kk1234ang.egloos.com/267024
http://blog.naver.com/accand/120024679777
http://blog.naver.com/dahamida/10035683008
http://blog.naver.com/skyblue5852?Redirect=Log&logNo=90073435841
http://cafe.naver.com/ohzemidong.cafe?iframe_url=
http://cafe.naver.com/ysmmc.cafe?iframe_url=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387
http://movie.naver.com/index.html
http://www.cineseoul.com/seminar/seminar_newwave-26-2.html
http://user.chollian.net/~ml2000/e_bio.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