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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칼 바르트 신학의 특징

Ⅲ. 칼 바르트 신학의 배경

Ⅳ. 칼 바르트 신학의 인간학

Ⅴ. 칼 바르트 신학의 교회교의학
1. 하나님 말씀론을 살펴보면 말씀의 삼중성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선포된 말씀, 기록된 말씀, 계시된 말씀이다
2. 신론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삼중의 양식으로 알려진다는 것을 논증하고 있다
3. 창조론을 보면 바르트는 다음과 같은 전에 기초한 창조론 구축을 반대한다
4. 화해론을 살펴보면 이 세상을 자기에게 화해시키려는 하나님의 목적은 바르트 全 신학을 결정한다

Ⅵ. 칼 바르트 신학의 혼돈과 無(무)

Ⅶ. 칼 바르트 신학의 예수그리스도와 사회운동

Ⅷ. 칼 바르트 신학의 투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르트 그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의 신학은 고요한 어두움을 깨운 커다란 종소리의 반향만큼 실로 컸다. 바르트의 기독론의 특징은 단순히 그의 신론과 창조론과 나란히 하여 그리스도론(인격과 사업)을 다룰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신학이 ‘기독론적’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이란 단순히 예수 그리스도가 그의 신학의 중심을 ‘이룬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중심적 강조는 ‘직접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대하는 하나님 자신을 가리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교의학(전체로서나 부분적으로)을 끌고 나가야 하는 것이다. 바르트에게 있어서는 기독론의 문제는 ‘예수의 인격에서 참으로 하나님과 참으로 인간이 하나가 된다,’는 주장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스도론은 시간의 한 가운데서 예수의 존재의 시간적인 사건에서 우리와 같은 한 인간 속에서 주 하나님이 진정으로 유일회적으로 행동의 주격이 된 그 사건으로 보는 문제이다. 바르트 신학의 특징은 ‘그리스도 중심적’인 데에 있다. 바르트는 교의학 초두부터 교의학의 임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교회의 하나님에 대한 언어는 교회의 본질이요, 교회신학의 규범이요, 척도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결정적 계시를 가리킨다는 것이다. ‘새로운 발전에서 적극적 요소는 이것이었다. 이러한 시기에... 나는 기독교 교리는 배타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리여야만 함을 배웠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인간에게 말해진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이다. 나의 새로운 과제는 내가 이전에 말했던 모든 것을 재고해 보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총의 신학으로서 아주 다르게 한번 다시 놓은 것이다.’
참고문헌
○ 김명용(1988), 칼바르트의 로마서 강해, 교회와 신학 20
○ 김군진(1983), 헤겔과 바르트,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 안병대(1988), 칼빈·웨슬레·바르트 예정론 비교, 장신대 석사논문
○ 청운사(1962), 칼 바르트
○ 최영익(1993), 칼 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Norman L.Geisler(1990), 칼바르트의 교회교의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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