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성격, 제7차교육과정 중요성, 제7차교육과정 학교급별 목표, 제7차교육과정 핵심내용, 제7차교육과정 쟁점, 제7차교육과정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Ⅲ. 제7차교육과정의 중요성
1. 제7차 교육과정은 관점
2.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관점
3. 새 교육과정 편성․운영 적용시 유의해야 할 주요 관점
1)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가 충실히 반영되어야 한다
2)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 본질 추구가 강화되어야 한다
3) 교육 주체의 역할 분담이 적정히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육공동체의 바람직한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5)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의 실질적 질 관리가 중요하다
6) 선택중심교육과정에서 학생의 선택권이 의미 있게 반영되어야 한다
7) 재량활동이 교육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편성․지도 방법의 연구․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8) 교육과정에서 교과서의 재구성이 이루어져야한다
9) 교육과정의 영역별 평가의 적정 관리로 질관리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10) 학생 개개인을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중요하다
11) 교과별, 영역별, 단계별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Ⅳ.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급별 목표
1. 초등학교
2. 중등학교
3. 고등학교
Ⅴ. 제7차교육과정의 핵심내용
Ⅵ. 제7차교육과정의 쟁점
1. 개정의 배경
2. 개정의 과정
3. 개정의 주요 특성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설정
2) 수준별 교육과정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4) 재량 활동
5) 교육내용의 적정화와 난이도
6) 교육내용의 가치와 구조화
Ⅶ.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 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의도적인 제도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지원 관리 기능인 교육 투자, 예산 행정, 교원의 양성수급연수, 교과서 등의 교육자료, 입시제도, 교육시설과 설비 등에 대한 정책 수립과 집행의 근거가 되는 ‘교육 설계도’로서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교육 개혁의 과정에서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우선적인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이다. 즉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 설계도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단순한 교육 내용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 내용, 방법이나 운영 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는 학생은 어른이 만들어 놓은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어른들이 기대한 대로 ‘변화’하기보다는, 그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며 ‘변혁’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김세진(200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경상남도교육청(2000),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 도계고등학교(2000),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학교 보고서
- 부흥고등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 조난심 외 7명(1997), 제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1), 중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