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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2.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모형
1) 렌즐리의 3부심화학습모형
2) 문제중심학습모형
3.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4.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 방향

Ⅱ. 전환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정의
2. 구성 요소
1) Transition Without Special Services(특별한 서비스가 없는 전환)
2) Transition With Time-limited Services(시간제 서비스를 가진 전환)
3) Transition With On Going Services(지속적인 서비스로의 전환)
3.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단계
1) 학교서비스
2) 전환 과정 계획
3) 사후 중등 서비스

Ⅲ. 가족심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기능적 유형 분류
2. 구조적 유형의 분류

Ⅳ. 성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필요성
2. 목적
3. 기능적 생활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4. 적용

Ⅴ. 진로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프로그램을 사용할 대상자(아동․학생)의 특성과 필요(요구)를 조사한다
2. 사용 대상자의 특성과 필요에 알맞게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다
3. 진로교육의 방법을 조사한다
4. 진로교육의 내용을 선정한다
5. 프로그램 실시에 필요한 지원체제를 조성한다
6.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절차를 구안한다

Ⅵ. 심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Ⅶ. 컴퓨터게임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2)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단점
2.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1) 개별화
2) 상호 작용의 극대화
3) 학습자 흥미 유발과 유지
4) 학습 성취 및 진도의 측정
3. 교수 유형에 따른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2) 개인 교수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3) 시뮬레이션 및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 광범위한 이슈, 문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제시한다.
. 다양한 학문분야를 통합한다.
. 하나의 학습 영역에 종합적이며, 상호 관련되며 강화하는 경험을 제시한다.
.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허용한다.
. 연구 기능과 방법을 숙달하여 연구 능력을 계발시킨다.
. 개방적인 과제에 초점을 맞춘다.
. 생산적이고 복잡하며, 추상적이며 고급한 사고기능을 계발시킨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사용하며, 스스로 결정하며,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격려한다.
. 기존의 아이디어에 도전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산출물을 만들어 내도록 격려한다.
. 새로운 기법, 자료, 형태를 활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도록 격려한다.
. 자기평가, 준거 평가, 표준화 검사도구 등을 통하여 적절하고 구체적인 준거를 적용하여 학생의 산출물을 평가한다.

2.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모형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모형에는 다음과 같은 2가지를 주로 이용되고 있다.

1) 렌즐리의 3부심화학습모형

렌즐리의 3부심화학습모형은 영재교육의 핵심이랄 수 있는 창의성 계발을 근간으로하며 3단계의 심화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심화단계는 일반적 탐구활동으로서 주제에 관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2부심화단계는 집단훈련활동으로서 주제와 관련 개념을 확인하고 심화시켜, 연구방법과 기능 및 사고력을 훈련하게 된다. 3부심화단계는 실제문제탐구활동으로서 개인 또는 소그룹 별로 주제를 선택하고 이에 따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서울 : 양서원
* 박승탁(2000), 생활중심전환교육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의 직업적응, 직업수행 및 일상생활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선희(2004),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송인섭·이신동·이경화·최병연·박숙희 편역(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학문사
* 송순인(1992),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양상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숙(1997), 인성교육에 대한 심리 교육적 접근, 대구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제 2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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