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불교 윤리][기독교 윤리][유교 윤리][유대교 윤리][이슬람교 윤리]불교 윤리, 기독교 윤리, 유교 윤리, 유대교 윤리, 이슬람교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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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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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불교 윤리
Ⅱ. 기독교 윤리
Ⅲ. 유교 윤리
Ⅳ. 유대교 윤리
Ⅴ. 이슬람교 윤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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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불교 윤리
자비와 보살핌은 이론적으로 인간 존재의 상호 의존성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자비와 덕의 원천으로서 정서적 느낌인 동정심이나 감정이입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이러한 덕목을 실천하는 데는 타자의 상황과 고통을 마음속으로 껴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자비의 덕목이 불교의 다른 윤리덕목들을 포섭하거나 전제한다고 볼 때 그리고 자비의 실천이 불교의 중요한 교리들을 전제한 위에서 성립한다고 볼 때, 불교의 윤리는 자비의 윤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비의 윤리는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그 특성상 보살핌의 윤리와 유사성이 많다. 윤리이론들의 여러 틀을 고려해 볼 때, 자비와 보살핌의 개념은 칸트식 절대주의, 즉 원칙주의나 도식적 윤리에 대립하며 도덕에 있어서 정서의 역할을 강조한 흄의 입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자비의 윤리는 불교 윤리의 실제적 적용에 있어서 方便(Upaya)과 中道를 허용함으로써 상황 반영적 융통성을 본질적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칸트의 절대주의 윤리와 대립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자비와 보살핌의 윤리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보살핌의 윤리는 자비의 윤리가 갖지 않는 결정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다. 보살핌의 윤리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이 이론이 여성만을 위한 이론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본래가 성차별을 근거로 성립된 것이기 때문에 보편적 설득력을 결여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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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위(1991), 이슬람 사상사, 서울 : 민음사
박충구(1999), 21세기 문명과 기독교윤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신옥희(1983), 조선시대 유교윤리의 특성과 한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인의 윤리관,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성수(2002), 중동 문화속에서의 3대종교-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비교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 4권 제1호
종범(1991), 불교윤리의 사상적 근거
조철수(2002), 유대교와 예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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