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브랜드] 테마파크 `에버랜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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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와 이유
2. 관광 브랜드로서의 가치 우수성
3. 소비자 행동이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4. 브랜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

Ⅱ. 본론
5. SWOT 분석
- 브랜드 파워지수
- 경쟁사와의 비교
① 내부환경 분석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② 외부환경 분석
- 기회(Opportunity)
- 위기(Threat)
6. 위협을 기회로 활용한 마케팅 전략 - 상황 대처적 마케팅
- 날씨 마케팅

Ⅲ. 결론
7. 에버랜드에 대한 시사점(문제점 및 대안책)
- 시설현황분석에 따른 대안제시
- 방문객 현황 분석에 따른 대안제시
- 그밖에 세계최고의 테마파크가 되기 위한 에버랜드의 발전방향
8. 결론

Ⅳ. 참고문헌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 동기와 이유

관광브랜드라는 것을 찾다보니, 생각보다 그 종류가 많지 않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까 굉장히 고심하던 터에 후보로 떠오른 것은 아쿠아리움과 에버랜드였다. 서로가 장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수업들이 서로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고 그러다 보니 브랜드 조사를 할 때 겹치는 부분이 상당히 되는데 일단 한 학기동안 아쿠아리움에 대해 조사했던 팀을 본 적이 없었다는 것이 아쿠아리움의 장점으로 생각되었다. 소재의 신선함. 이것이 장점이었던 반면 ‘마케팅적’인 측면에선 오히려 단점으로 부각되었다.
일단 아쿠아리움은 수족관의 단순한 영어표기일 뿐, 고유 명사가 아니었다. 게다가 관광 브랜드로서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은 했지만 아쿠아리움 자체가 독립된 개체로서 존재하는 게 아니라 서울의 경우 코엑스에 속해 있다는 개념이 더 커서 독자적인 브랜드로서 조사하기에 용이하지 않다고 판단되었다.
반면 에버랜드는 한 학기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다른 과목에서는 이미 발표를 준비한 팀도 있었고 그 전에도 상당히 많았을 거라 생각한다. 그만큼 조사의 용이성이 있겠지만 또 그만큼 보이지 않는 경쟁상대를 가지고 있단 소리도 되기에 조금 부담감을 가졌지만, 사실상의 후보 대상이었던 아쿠아리움과 비교해 봤을 때 에버랜드를 조사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라는 것에 팀원과 의견이 일치해 에버랜드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다.
소재의 참신성을 포기하는 대신, 조사의 용이성을 선택한 만큼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의 수준의 과제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에버랜드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관광 브랜드로서의 가치 우수성

① 관광 브랜드로서의 가치 우수성

1976년 개장이래 현재 세계 6대 테마파크로 성장한 에버랜드는 '21세기 월드 클래스 복합 리조트타운' 건설로 국제적․미래형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연간 1천만 명에 가까운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고, 또 늘 새로움과 즐거움 그리고 행복을 안겨 주는 놀이문화의 대명사로서 자리 매김 하였다. 에버랜드는 40여개의 최신 어트랙션과 세계 유일의 복합 야생 사파리를 갖추고 있으며 튤립축제, 장미축제, 썸머 뮤직 페스티발, 가을축제, 크리스마스 축제 등 사계절 축제와 '매직 퍼레이드', 테마파크형 뮤지컬 '댄스 히스토리', '멀티 미디어쇼'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방문객을 꿈과 환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워터파크 캐리비안 베이는 카리브해의 꿈과 낭만을, 국내 최고의 레이싱파크 '에버랜드 스피드웨이'는 젊음의 스피드를 만끽할 수 있는 즐거움을 준다.
참고문헌
․ 삼성에버랜드 : 사업전략 및 경영계획 수립 - 김영수
․ 에버랜드의 고객만족경영 사례 - 조창욱
․ www.naver.com
․ www.daum.net
․ www.everla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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