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성격,내용,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수업원리,내용선정원칙, 초등학교도덕과교육 교수학습방법,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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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내용

Ⅳ.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수업원리
1. 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목적은 도덕적 문제의 ‘합리적 이해’에 있다
2. 학생들의 판단 능력이 존중되어야 한다
3. 도덕과 학습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도덕적 판단의 중립자’ 이면서 ‘방법상의 권위자’이어야 한다
4. 학생들 상호간의 의견 차이는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존중되어야 한다
5. 도덕과 학습 지도는 교과의 목표 상 도덕적 사고력과 가치 판단력을 신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6. 도덕과 학습 지도는 방법상 논의식 수업이 되어야 한다

Ⅴ.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내용선정원칙

Ⅵ.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Ⅶ.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개선 방향
1. 교사의 창의적이고 열성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2. 초등학교 아동들의 심리나 발달 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교육에서 구성주의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도덕교육에서의 구성주의적 관점은 이미 인지 발달적 접근법을 통해서 잘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인지 발달적 접근법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피아제와 콜버그는 도덕적 지식의 구성 과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즉, 그들은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이라는 천연 자료로부터 아동들이 도덕적 이해를 구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 도덕교육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는 접근법들은 피아제 이론에 바탕을 둔 드브리스와 잰의 접근법, 콜버그 자신의 접근법, 그리고 비고츠키 이론에 바탕을 둔 태펀의 접근법을 들 수 있다.
드브리스와 잰(DeVries & Zan, 1994; 1996)은 피아제의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도덕교육을 제안한 바 있다. 그들은 사회도덕적 분위기(sociomoral atmosphere)가 구성주의 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아동의 도덕 발달에 있어서 왜 중요한 것인가를 탐색하였다. 그들은 학생들의 지적․사회도덕적․정의적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대인 관계적 상황이 조성되어야만 한다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그들은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주의 교육의 기본 원리는 상호 존중이 지속적으로 실천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란 학교에서 아동들의 경험을 이루는 전반적인 인간 관계의 망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드브리스와 잰은 교실에서 교사가 아동들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협동적 관계가 중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성주의 교사는 아동 스스로가 자기를 규제하도록, 즉 자율적으로 행동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그들은 교사가 또래 상호작용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외에도 그들은 집단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 규칙들을 설정하는 방법, 도덕적 문제들을 논의하는 방법,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 잘못된 행동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구성주의적 전략들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는 데, 그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근본적인 생각은 교사와 아동의 협동적이고 상호 존중적인 관계가 아동의 도덕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부, 도덕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1997
2. 부산광역시 북부교육청, 도덕과 7차교육과정 연수자료, 2001
3. 서강식,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양서원, 2001
4. 임용경 외 3인,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2
5. 이택휘·유병열,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6.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 백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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