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성격,배경, 제7차교육과정 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 과정에서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Ⅲ.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Ⅳ. 제7차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Ⅴ. 제7차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Ⅶ.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제7차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1.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에 획기적인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2. 제7차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OECD 국가 수준인 25명 이하로 감축해야 한다
3.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현장 교원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4. 제7차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해서는 교원 연수 및 교원 확보가 절실하다
5. 시도 및 지역교육청은 제7차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한 각종 자료 및 교구를 제작․보급하여야 하며, 다양한 종류의 교실이 확보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6. 제7차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점에 대한 현장 교원들의 의견을 수렴․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준비와 함께 제6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가 얼마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논의가 분명하지 않았다. 우리의 교육환경을 점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정책적 뒷받침이 충분히 마련되었는지, 학생의 학습수준과 교사의 지도력 발휘를 위한 연수와 양성과정의 미비점은 개선했는지, 또 학교가 제6차에 이은 제7차 교육과정의 도입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자율성이 단위학교에서 학교장을 비롯한 교사의 자율성 확대보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만큼 학교관리자들의 의식변화를 감지했는지, 입시위주교육을 해소하기 위한 학생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학부모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지 등 평가에 대한 학부모의 정보는 부재한 형편이다.
단지 지금까지 그러했던 것처럼 주입식 교육이 그리 변화되지 않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의심받고 있다거나 변화하는 교육의 세계적 흐름에 따라 경쟁력을 심어줄 만큼 교사의 능력과 자질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 못되고 있다는 것이 대체적이다.
다시 말해 단위학교의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체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나 여건이 수요자중심의 교육 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그간의 교사중심 교육이라는 각자의 이해관계에 부딪쳐 제대로 정착되기 힘들었다는 평가도 있다.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2),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도움 자료
이규호(1973), 한국교육의 자율성 문제. 한국교육의 이념 연구, 서울 : 서울 교육위원회
전라북도교육청(2002),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포항고등학교(200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3), ICT와 함께하는 창의적 수업설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목적,필요성, 국제이해교육의 외국동향,원리,7차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교과교육론] 영어교과의 문제점과 제안서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 유형과 방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내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과제
- [초등교육행정] 2003년 교육 시설 및 설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