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대화][종교대화의 사례]원불교와 종교대화, 불교와 종교대화, 유교와 종교대화, 기독교와 종교대화, 성서와 종교대화, 종교대화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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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Ⅱ. 불교와 종교대화

Ⅲ. 유교와 종교대화

Ⅳ. 기독교와 종교대화

Ⅴ. 성서와 종교대화

Ⅵ. 종교대화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소태산의 언행록에는 유불도 삼교와 그리스도교, 그리고 동학을 비롯한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관이다.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종교이념을 원융회통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세계의 모든 종교도 그 근본되는 원리는 본래 하나이나, 교문을 별립하여 오랫동안 제도와 방편을 달리하여 온만큼 교파들 사이에 서로 융통을 보지 못한 일이 없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다 모든 종교와 종파의 근본되는 원리를 알지 못하는 소치라, 이 어찌 제불제성의 본의 시리요.
<2>과거에 모든 교주가 때를 따라 나오시어 인생의 행할 바를 가르쳐 왔으나 그 교화의 주체는 시대와 지역을 따라 서로 달랐나니, 비유하여 말하자면 같은 의학 가운데도 각기 전문 분야가 있는 것과 같나니라. 과거에는 유불선 삼교가 각각 그 분야만의 교화를 주로 하여 왔지마는, 앞으로는 그 일부만 가지고는 널리 세상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므로 우리는 이 모든 교리를 통합하여 수양연구취사의 일원화와 또는 영육쌍전이사병행 등 방법으로 모든 과정을 정하였나니, 누구든지 이대로 잘 공부한다면 다만 삼교의 종지를 일관할 뿐 아니라 세계 모든 종교의 교리며 천하여 모든 법이 다 한 마음에 돌아와서 능히 사통오달의 큰 도를 얻게 되리라.라 하였다. 원융회통사상은 성현들의 본의에 입각한 판단으로, 동서고금의 종교가 시대사회의 환경에 따라 교체를 형성했기 때문에 가르침이 각각 다르게 보이지만 구세제인의 원리에 있어서는 본래 같다고 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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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수(2005), 종교로 세계 읽기,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차옥승(1990), 종교다원주의 세계에서의 종교간 대화와 협력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
플라톤 저, 송재범 역(2005), 국가(올바름을 향한 끝없는 대화), 풀빛
플라톤 저, 최명관 역(1990), 플라톤의 대화, 종로서적
R.Panikkar(1992), 종교간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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