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정의와 유형,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목적과 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장단점과 원리,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활용 방식과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정의

Ⅲ.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유형

Ⅳ.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목적

Ⅴ.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필요성

Ⅵ.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장단점

Ⅶ.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원리

Ⅷ.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활용 방식
1. 상호작용적 교환(의사소통 유형)
2. 정보수집(정보탐색)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유형

Ⅸ.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네트워크화된 지구촌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 네트워크화된 지구촌에서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한 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 면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미 정보나 지식이 폭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식사회에서 어떤 구체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도록 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그보다는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 일이 더욱 필요하다. 교육방법이라는 측면에서는 네트워크화된 교육세계로 불려지는 웹기반교육이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웹기반교육의 경우, 웹을 하나의 체제로 접근하기보다는 새로운 교육매체로 보고 수업의 보조적 도구로만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웹이 지니는 장점 중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것이 상호작용(interactivity)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이는 동시에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의 조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웹이 지니고 있는 속성을 구성주의와 결합하여 보아야 할 이유가 여기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Web으로 불리는 WWW(World Wide Web)은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기반의 정보시스템이다. Web의 가장 큰 특징은 Hyperlink 기능을 갖고 있는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라는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특정 자원의 주소(URL)를 입력하면 해당 웹 서버가 그 자원을 찾아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 넘겨주고 웹 브라우저는 이를 해석하여 사용자의 화면에 보여주는 과정을 통해 각 클라이언트(웹 서버에 연결된 개개의 컴퓨터)의 정보를 연결한다는 데 있다. 이러한 웹의 특성은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구축하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권성호, 웹기반 가상교육에서 협력적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학습자 지원 전략 개발, 교육공학연구, 2001
ⅱ. 백영균, 웹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1999
ⅲ. 박호용,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중재자의 역할 유형이 토론 내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ⅳ. 서유경,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통합적 문학교육 연구, 한국문학교육학회, 2002
ⅴ. 염준서, 문제중심학습에서 웹기반 토론의 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정보론 레포트
  • 제11장 교육 정보론- 목차 -제1절 미래사회제2절 정보화 사회1. 정보사회의 개념2. 정보사회의 특징3. 정보사회와 학교교육제3절 정보사회에서의 교육1. 교육정보화의 개념2. 교육사회의 교육목적3. 교육정보화의 추진배경 및 목표4. 정보사회의 교육관5. 정보사회에서 학교교육의 변화제4절 컴퓨터 교육1. 컴퓨터교육을 통한 능력2. 컴퓨터교육의 목표3.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제11장 교육 정보론제1절 미래사회미래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 목차1.교육의 정의 방식2.피터스의 교육의 성립준거3.교육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규범적 정의4.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5.인성교육6.영재교육7.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8.전환학습9.자기주도학습10.대안교육11.생태주의 교육12.다문화 교육13.신자유주의적 교육 1.교육의 정의 방식 : ‘교육’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규범적 정의교육을 어떤 궁극적 목적과 관련하여 규정하여, 미래지향적 가치와

  •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정의,유형,특징,장단점,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설계과정,활용방식,운영전략
  •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정의와 유형,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징과 장단점,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국어과교수학습모형과 설계과정,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활용방식과 운영전략 분석Ⅰ. 서론Ⅱ.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정의Ⅲ. WBI(웹기반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1. 상황 학습2. 협력 학습3. 통합교과 학습4. 문제해결 학습5. 화상회의를 통한 원격 학습6. 컴퓨터 기반의 원격제어 학습7. 프로젝트 학습Ⅳ. WBI(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2) 새로운 학습

  • [웹기반학습][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개념과 장단점,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상호작용원리와 교수설계원리,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인터페이스설계,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효과
  • 웹기반수업,교육)의 효과 분석Ⅰ. 서론Ⅱ.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개념Ⅲ.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특징Ⅳ.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필요성Ⅴ.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장단점1. WBI의 단점2. WBI의 장점Ⅵ.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상호작용원리1. 학습자-내용 상호작용2.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3.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Ⅶ.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교수설계원리1. 교수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