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와 생활습관교육, 학교생활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인사예절교육, 식사예절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신문활용교육, 학교생활지도와 동요활용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생활본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본원칙

Ⅲ. 학교생활지도와 생활습관교육
1. 들어오고 나갈 때의 바른 자세
2. 물건을 다루는 바른 자세
1) 물건을 다루는 기본 자세
2) 물건을 줄 때의 바른 자세
3) 물건을 받을 때의 예절
3. 손님이 오셨을 때의 예절
1) 손님을 맞이할 때
2) 손님께 음식이나 차를 대접할 때
3) 손님 배웅할 때
4. 어른 앞에서의 바른 자세

Ⅳ.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생활교육
1. 학교가기
2. 집에 돌아오면
3. 가정학습
4. 놀이
5. 등교 길에서
6. 교문에서 교실까지
7. 점심 식사시간
8. 교실 청소
9. 특별구역 청소
10. 운동장 청소
11. 유혹을 뿌리치고
12. 집으로
13. 이야기거리
14. 대화 방법
15. 운동장 조회 때의 바른 태도

Ⅴ.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
1. 상담의 목표
2. 상담과정
1) 상담 전 단계
2) 촉진적 관계 형성단계
3) 문제파악 단계
4) 문제해결 단계
5) 종결단계

Ⅵ. 학교생활지도와 인사예절교육
1. 인사예절 교육의 중요성
2. 인사예절 지도 방법
3.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

Ⅶ. 학교생활지도와 식사예절교육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 올바른 식사 순서와 방법
1) 일반적인 식사
2) 어른과 같이 식사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표상과정
5. 인격화 과정

Ⅷ. 학교생활지도와 신문활용교육(NIE)
1. 발행 목적
2. 발행 원칙
3. 활용
4. 활용 결과 분석

Ⅸ. 학교생활지도와 동요활용교육
1. 노래를 부를 시기
2. 노래를 제시하는 방법

Ⅹ. 학교생활지도와 생활본활용교육
1. 구성
1) 우리집
2) 우리학교
3) 기본 생활 학습 내용 체계
4) 예천 어린이 기본 생활
5) 기본 생활 태도 형성 자료
2.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실이 붕괴되었다’고 교실이 붕괴되면 다칠까봐 내 아이만은 아예 학교 교육을 포기하고 홈 스터디(home study)로 방향을 돌리는 소수의 학부모들, 우리 교사들의 머릿속에 정형화된 모범생의 모습과는 너무도 대조적인 요즘의 아이들을 지나치게 문제아 취급하며 외면하지 않는지 우선 나 자신부터 우리 모두가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오늘의 현실이 우리 교사들이 당당한 위상으로 지도할 수 있기에는 사회적인 배려가 너무나 부족한 상황이지만,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로 나가기까지의 과정에 우리도 함께 동참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그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당당하게 미래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꽃보다 아름다운 인간’이 되도록 생활 속에서 올바른 생각과 태도를 길러주는 인성 교육이야말로 교사에게 끝없는 사랑과 인내를 요구한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학생 활동을 중시하는 열린 교육으로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하여 꾸준히 생활지도를 전개해 나간다면 정서적으로 유해한 환경과 각박한 생존경쟁 등에 의해 갇혀진 모든 학생들의 마음과 행동에도 반드시 큰 변화가 오리라고 확신한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본원칙
①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②치료보다 예방에 역점을 둔다.
③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역점 ④학생중심으로 전개
⑤일대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⑥사적관계로 전개한다.
⑦과학적, 합리적, 객관적이고 종합화된 성향을 띤 자료를 갖고 생활지도를 한다.
참고문헌
* 권낙원 편저,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1996
* 이시형,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임국택, 학생 생활지도 바르게 하기,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2000
* 장혁표,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6
* 황수연, 교육학의 이해, 서울:양서원, 2000
* 황응연·윤희준,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식사시간에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하지 못한다면 학교에서 급식을 하는 의미가 없을 것이다. 또한, 앞서 본 표에서와 같이 현재 초등학교 교과 중 바른생활과 실과 시간에 배우는 간단한 식생활 예절이나 음식 만들기를 통해서는 올바른 영양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식생활까지 연결시키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영양적 지식과 식생활에 대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 11 2학기 부모 상담일지 만5세 18
  • 상담참여자000 (모)상담방법방문/전화교사의견부모의견기본생활원에서는 놀이를 하는 중간에 화장실 가는 것을 물어보고 화장실 갈 때 교사와 같이 가고 손을 씻고 옵니다.가정에서도 화장실을 급할 때까지 참다가 실수하는 경우도 있고 먼저 스스로 가려 하지 않습니다.신체건강 운동대근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소근육 활동도 잘 합니다. 식사시간을 매우 즐거워하며 알맞은 양의 음식을 골고루 먹고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습관이 잘

  • [훈화자료사례][진로]진로 훈화자료사례, 독서 훈화자료사례, 바른 정신 훈화자료사례, 잘못된 행동 훈화자료사례, 삶(인생) 훈화자료사례, 행복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분석
  • 교육과 우리 가정의 독서 교육을 비교해 볼 만하다.저녁 식사 후 자연스럽게 오락성 위주의 TV 프로를 자녀들과 함께 닥치는 대 로 시청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 버린 우리의 부모들이 과연 어느 정도 자녀들의 독서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인지 반성해 볼 일이다.ESCAP(아세아 태평양 경제사회 위원회)지역 11개국의 생활수준 비교에서 우리나라는 술과 옷 등 마시고 입는 소비 지출이 1위를 차지한 반면에 책과 신문의 구입비는 홍콩의 38%, 일본의 39%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인사(life history)이므로 소재를 취사선택하는 과정에서 그 사람의 단면이 나타난다. 그 사람이 소중하게 여기는 부분이라든가 자랑하고 싶은 것, 말하고 싶은 것 등이 이미 그 사람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 친구관계 등 일상과 관련된 일을 표현하는 시각에서 이점이 중요하게 감지된다.넷째: 문장력과 필체를 보기 위하여사회에서의 공식적인 의사전달은 주로 글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자의 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인사(life history)이므로 소재를 취사선택하는 과정에서 그 사람의 단면이 나타난다. 그 사람이 소중하게 여기는 부분이라든가 자랑하고 싶은 것, 말하고 싶은 것 등이 이미 그 사람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 친구관계 등 일상과 관련된 일을 표현하는 시각에서 이점이 중요하게 감지된다.넷째 : 문장력과 필체를 보기 위하여사회에서의 공식적인 의사전달은 주로 글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자의 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