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와 생활습관교육, 학교생활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인사예절교육, 식사예절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신문활용교육, 학교생활지도와 동요활용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생활본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본원칙
Ⅲ. 학교생활지도와 생활습관교육
1. 들어오고 나갈 때의 바른 자세
2. 물건을 다루는 바른 자세
1) 물건을 다루는 기본 자세
2) 물건을 줄 때의 바른 자세
3) 물건을 받을 때의 예절
3. 손님이 오셨을 때의 예절
1) 손님을 맞이할 때
2) 손님께 음식이나 차를 대접할 때
3) 손님 배웅할 때
4. 어른 앞에서의 바른 자세
Ⅳ.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생활교육
1. 학교가기
2. 집에 돌아오면
3. 가정학습
4. 놀이
5. 등교 길에서
6. 교문에서 교실까지
7. 점심 식사시간
8. 교실 청소
9. 특별구역 청소
10. 운동장 청소
11. 유혹을 뿌리치고
12. 집으로
13. 이야기거리
14. 대화 방법
15. 운동장 조회 때의 바른 태도
Ⅴ.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
1. 상담의 목표
2. 상담과정
1) 상담 전 단계
2) 촉진적 관계 형성단계
3) 문제파악 단계
4) 문제해결 단계
5) 종결단계
Ⅵ. 학교생활지도와 인사예절교육
1. 인사예절 교육의 중요성
2. 인사예절 지도 방법
3. 가정과 연계한 인사예절 교육
Ⅶ. 학교생활지도와 식사예절교육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 올바른 식사 순서와 방법
1) 일반적인 식사
2) 어른과 같이 식사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표상과정
5. 인격화 과정
Ⅷ. 학교생활지도와 신문활용교육(NIE)
1. 발행 목적
2. 발행 원칙
3. 활용
4. 활용 결과 분석
Ⅸ. 학교생활지도와 동요활용교육
1. 노래를 부를 시기
2. 노래를 제시하는 방법
Ⅹ. 학교생활지도와 생활본활용교육
1. 구성
1) 우리집
2) 우리학교
3) 기본 생활 학습 내용 체계
4) 예천 어린이 기본 생활
5) 기본 생활 태도 형성 자료
2.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실이 붕괴되었다’고 교실이 붕괴되면 다칠까봐 내 아이만은 아예 학교 교육을 포기하고 홈 스터디(home study)로 방향을 돌리는 소수의 학부모들, 우리 교사들의 머릿속에 정형화된 모범생의 모습과는 너무도 대조적인 요즘의 아이들을 지나치게 문제아 취급하며 외면하지 않는지 우선 나 자신부터 우리 모두가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오늘의 현실이 우리 교사들이 당당한 위상으로 지도할 수 있기에는 사회적인 배려가 너무나 부족한 상황이지만,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로 나가기까지의 과정에 우리도 함께 동참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그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당당하게 미래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꽃보다 아름다운 인간’이 되도록 생활 속에서 올바른 생각과 태도를 길러주는 인성 교육이야말로 교사에게 끝없는 사랑과 인내를 요구한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학생 활동을 중시하는 열린 교육으로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하여 꾸준히 생활지도를 전개해 나간다면 정서적으로 유해한 환경과 각박한 생존경쟁 등에 의해 갇혀진 모든 학생들의 마음과 행동에도 반드시 큰 변화가 오리라고 확신한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기본원칙
①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②치료보다 예방에 역점을 둔다.
③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역점 ④학생중심으로 전개
⑤일대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⑥사적관계로 전개한다.
⑦과학적, 합리적, 객관적이고 종합화된 성향을 띤 자료를 갖고 생활지도를 한다.
- 참고문헌
-
* 권낙원 편저,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1996
* 이시형,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임국택, 학생 생활지도 바르게 하기, 교단안정화종합대책 수립대토론회, 2000
* 장혁표,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6
* 황수연, 교육학의 이해, 서울:양서원, 2000
* 황응연·윤희준,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