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의 정의, 장애인의 교육권보장,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필요성,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부모교육,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직업교육,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특수체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의 정의
Ⅲ. 장애인의 교육권보장
Ⅳ.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필요성
Ⅴ.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부모교육
Ⅵ.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직업교육
Ⅶ.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특수체육)
1. 특수체육의 정의
1) 장애 영역
2) 장애인 체육의 분류
2. 특수체육의 목적
1) 특수체육의 목적
2) 장애인을 위한 체육수업의 목표
3. 특수체육의 가치
1) 치료행위로서의 가치
2) 레크리에이션 및 심리학적 가치
3) 사회복귀 수단으로서의 가치
4. 특수체육 교육의 수행
1) 목적
2) 특수교육의 대상과 분류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다운 삶의 유지와 자기실현을 통하여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업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직업은 생계수단을 제공하고, 일상생활을 규칙화하며 개인의 가치를 확인해 주고, 사회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최종 특수학교를 졸업하고서 아무런 일을 갖지 못한 채 가정으로 되돌아가는 사람이 많다면,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중의 하나는 실패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이것은 결코 투입-산출의 측면에서 교육효과를 평가하는 자본주의적 사고의 결과만은 아니다. 장애인이 일, 직무 혹은 직업을 갖는 것은 자아실현을 위한 기본전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특수학교 졸업생들의 취업현황은 매우 보잘 것이 없는 형편이다. 설혹 취업했다 하더라도 평생직장이 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 또한 장애인의 취업 직종도 극히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취업장애인의 대부분은 일반학교 출신이며, 특수학교 졸업자의 취업율이 매우 낮다는 사실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에는 수많은 요인들을 지적할 수 있다. 즉, 일반 사회인 특히 사업주의 부정적인 장애인관, 국가의 복지정책 결여, 장애인 자신의 제요인,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문제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또한 이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말할 수는 없다. 장애인의 직업관련 문제들은 복합적이고도 상호작용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 특수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9-11호)
국립특수교육원(1994) / 특수교육연구, 경기
김병하(1998)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운영방안,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박화문(1987) /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임안수 외,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대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백은희 외 역3(1994) / 중복장애아동교육, 서울, 양성원
이유훈, 정대영, 정동영(1994) / 한국특수학교 교육과정변천사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정범오 /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생애,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 심리성적 발달단계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