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의 정의, 장애인의 교육권보장,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필요성,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부모교육,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직업교육,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특수체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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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의 정의

Ⅲ. 장애인의 교육권보장

Ⅳ. 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필요성

Ⅴ.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부모교육

Ⅵ.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직업교육

Ⅶ. 장애인교육(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특수체육)
1. 특수체육의 정의
1) 장애 영역
2) 장애인 체육의 분류
2. 특수체육의 목적
1) 특수체육의 목적
2) 장애인을 위한 체육수업의 목표
3. 특수체육의 가치
1) 치료행위로서의 가치
2) 레크리에이션 및 심리학적 가치
3) 사회복귀 수단으로서의 가치
4. 특수체육 교육의 수행
1) 목적
2) 특수교육의 대상과 분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다운 삶의 유지와 자기실현을 통하여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업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직업은 생계수단을 제공하고, 일상생활을 규칙화하며 개인의 가치를 확인해 주고, 사회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최종 특수학교를 졸업하고서 아무런 일을 갖지 못한 채 가정으로 되돌아가는 사람이 많다면,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중의 하나는 실패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이것은 결코 투입-산출의 측면에서 교육효과를 평가하는 자본주의적 사고의 결과만은 아니다. 장애인이 일, 직무 혹은 직업을 갖는 것은 자아실현을 위한 기본전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특수학교 졸업생들의 취업현황은 매우 보잘 것이 없는 형편이다. 설혹 취업했다 하더라도 평생직장이 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 또한 장애인의 취업 직종도 극히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취업장애인의 대부분은 일반학교 출신이며, 특수학교 졸업자의 취업율이 매우 낮다는 사실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에는 수많은 요인들을 지적할 수 있다. 즉, 일반 사회인 특히 사업주의 부정적인 장애인관, 국가의 복지정책 결여, 장애인 자신의 제요인,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문제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또한 이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말할 수는 없다. 장애인의 직업관련 문제들은 복합적이고도 상호작용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 특수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9-11호)
국립특수교육원(1994) / 특수교육연구, 경기
김병하(1998)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운영방안,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박화문(1987) /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임안수 외,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연구, 대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백은희 외 역3(1994) / 중복장애아동교육, 서울, 양성원
이유훈, 정대영, 정동영(1994) / 한국특수학교 교육과정변천사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정범오 /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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