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문화비교] 한국인이 보는 일본과 일본인이 보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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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의식

역사 인식 차이 Ⅰ

1. 고대 역사인식 비교
2. 중세 역사인식 비교
역사 인식 차이 Ⅱ

1. 2005년 검정교과서의 일본 근대사, 현대사 특징

2. 후소샤 교과서의 특징 및 문제점

3. 모순된 역사 서술과 검정의 허점 그리고 정치성

독도 인식 차이
1. 일본의 교과서로 보는 독도

2. 일본 외무성의 독도 홍보용 자료의 허구성

3. 독도는 역사적으로 증명된 한국의 고유 영토
4. 결론
북한에 대한 인식 차이
1. 북핵문제
2. 연평도 도발
3. 한국의 대북 인식
4. 일본의 대북 인식
5. 양국의 대북 인식 그리고 변화
느낀점,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후소샤 교과서의 특징 및 문제점
(1) 2002도판과 비교하여 2005년도 후소샤 검정본이 가지는 특징과 문제점은 이전에 비해 더 개악되었다는 점이 아닌 역사교과서와 역사 교육이 새역모의 정치적 수단임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는 점에 있다. 일단 노골적인 반중국, 반북한 태도와 그와 반비례해서 강해진 친미 태도이다. 미국을 맹주로 한 군사 질서에 참여하여 미국의 후방을 지원하는 한편 9.11테러,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로 교육기본법과 평화헌법을 개정하고 군사대국화를 공식화 할 수 있는 대중적 지지기반을 넓혀 가는데 매개물이 되는 것이 후소샤의 역사교과서이다.

(2) 결국 일본 보수 우파의 주류와 새역모는 교과서 운동을 통해 역사교육을 바로 잡는다고 하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지향을 실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인적기반을 확보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새역모와 일부 우익 정치인 등에게 교과서 출판은 정치운동의 일환이고 우리는 일본의 역사왜곡, 역사교과서 문제를 단지 일본의 문제 교과서 문제만으로 치부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2. 모순된 역사 서술과 검정의 허점 그리고 정치성
후소샤 교과서의 과도한 수정은 오히려 새역모의 모순된 역사관을 더욱 심화 시키고 있다. 후소샤의 교과서에선 소위 대동아공영권을 긍정하고 태평양 전쟁을 소위 대동아전쟁이라 하여 식민지 해방전쟁으로 묘사하고 있다. 하지만 후소샤 교과서에서는 소위 대동아전쟁이 동남 아시아인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는 서술과 중국, 한국 사람에게 고통을 주고 저항을 받았다는 서술이 공존하고 있다. 전쟁 주체가 같으며 거의 비슷한 시기에 동시다발로 벌어진 일인데도 한쪽에서는 해
참고문헌
참고자료
 이길상, 『세계의 교과서 한국을 말하다』, 푸른숲, 2009, pp256~pp293
 아시아 평화와 역사연구소, 『역사인식을 둘러싼 자화상, 외부의 시선』, 선인, 2008, pp143~pp254
 이원순, 정재정, 『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동방미디어, 2002, pp47~pp149
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문답으로 읽는 일본교과서 역사 왜곡』, 역사비평사, 2001, pp34~pp88
 한일관계사학회, 『전환기 일본교과서 문제의 諸相: 2010 자유사판 교과서 분석 』, 경인문화사, 2010, pp129~235
 『독도 천연보호구역 학술조사』(경주대학교 울릉학연구소, 2004)
 『울릉군지』(울릉군지편찬위원회, 2007)
 『일본 외무성의 독도 홍보용 팜플렛 내용 분석』(동북아역사재단, 2008. 4)
 사이버독도 (  http://www.dokdo.go.kr )
 독도 본부 ( http://www.dokdocenter.org )
 신주백, 「일본 교과서를 통해 본 독도 인식과 영토 문제」,연세대HK연구교수, 2010
 이혜은, 독도․해양영토연구실, 『센프란시스코 평화조약과 독도, 20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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