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문화비교] 한국인이 보는 일본과 일본인이 보는 한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문제의식
역사 인식 차이 Ⅰ
1. 고대 역사인식 비교
2. 중세 역사인식 비교
역사 인식 차이 Ⅱ
1. 2005년 검정교과서의 일본 근대사, 현대사 특징
2. 후소샤 교과서의 특징 및 문제점
3. 모순된 역사 서술과 검정의 허점 그리고 정치성
독도 인식 차이
1. 일본의 교과서로 보는 독도
2. 일본 외무성의 독도 홍보용 자료의 허구성
3. 독도는 역사적으로 증명된 한국의 고유 영토
4. 결론
북한에 대한 인식 차이
1. 북핵문제
2. 연평도 도발
3. 한국의 대북 인식
4. 일본의 대북 인식
5. 양국의 대북 인식 그리고 변화
느낀점,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후소샤 교과서의 특징 및 문제점
(1) 2002도판과 비교하여 2005년도 후소샤 검정본이 가지는 특징과 문제점은 이전에 비해 더 개악되었다는 점이 아닌 역사교과서와 역사 교육이 새역모의 정치적 수단임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는 점에 있다. 일단 노골적인 반중국, 반북한 태도와 그와 반비례해서 강해진 친미 태도이다. 미국을 맹주로 한 군사 질서에 참여하여 미국의 후방을 지원하는 한편 9.11테러,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로 교육기본법과 평화헌법을 개정하고 군사대국화를 공식화 할 수 있는 대중적 지지기반을 넓혀 가는데 매개물이 되는 것이 후소샤의 역사교과서이다.
(2) 결국 일본 보수 우파의 주류와 새역모는 교과서 운동을 통해 역사교육을 바로 잡는다고 하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지향을 실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인적기반을 확보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새역모와 일부 우익 정치인 등에게 교과서 출판은 정치운동의 일환이고 우리는 일본의 역사왜곡, 역사교과서 문제를 단지 일본의 문제 교과서 문제만으로 치부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2. 모순된 역사 서술과 검정의 허점 그리고 정치성
후소샤 교과서의 과도한 수정은 오히려 새역모의 모순된 역사관을 더욱 심화 시키고 있다. 후소샤의 교과서에선 소위 대동아공영권을 긍정하고 태평양 전쟁을 소위 대동아전쟁이라 하여 식민지 해방전쟁으로 묘사하고 있다. 하지만 후소샤 교과서에서는 소위 대동아전쟁이 동남 아시아인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는 서술과 중국, 한국 사람에게 고통을 주고 저항을 받았다는 서술이 공존하고 있다. 전쟁 주체가 같으며 거의 비슷한 시기에 동시다발로 벌어진 일인데도 한쪽에서는 해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이길상, 『세계의 교과서 한국을 말하다』, 푸른숲, 2009, pp256~pp293
아시아 평화와 역사연구소, 『역사인식을 둘러싼 자화상, 외부의 시선』, 선인, 2008, pp143~pp254
이원순, 정재정, 『일본 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동방미디어, 2002, pp47~pp149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문답으로 읽는 일본교과서 역사 왜곡』, 역사비평사, 2001, pp34~pp88
한일관계사학회, 『전환기 일본교과서 문제의 諸相: 2010 자유사판 교과서 분석 』, 경인문화사, 2010, pp129~235
『독도 천연보호구역 학술조사』(경주대학교 울릉학연구소, 2004)
『울릉군지』(울릉군지편찬위원회, 2007)
『일본 외무성의 독도 홍보용 팜플렛 내용 분석』(동북아역사재단, 2008. 4)
사이버독도 ( http://www.dokdo.go.kr )
독도 본부 ( http://www.dokdocenter.org )
신주백, 「일본 교과서를 통해 본 독도 인식과 영토 문제」,연세대HK연구교수, 2010
이혜은, 독도․해양영토연구실, 『센프란시스코 평화조약과 독도, 2010. 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정보격차, 정보불평등] 정보격차(정보불평등)의 정의, 원인, 현황과 외국의 정보격차(정보불평등)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보격차(정보불평등) 해소 방안 분석
- 정신 분석학 프로이트 프로이트의 생애 프로이트의 업적 성격발달이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와 안나 프로이트
-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논술하시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내용들에 대해서 자신의 경우를 대입하여 기술해 보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핵심내용을 설명해보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한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이론에서 자아분화의 개념과 수준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분화 수준을 보웬의 이론에 따라 설명하시오
- 주제 프로이트 생애와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심리성적발달단계를 서술하고 프로이트 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적용방법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