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아, 아동자아, 성인자아에 대해 설명하고 각 자아가 고정 된 상태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행동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자아, 아동자아, 성인자아에 대해 설명하고 각 자아가 고정 된 상태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행동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목차
1. 자아
2. 부모자아
3. 아동자아
4. 성인자아
5. 각 자아가 고정 된 상태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행동의 특징을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아

Freud는 자아가 원초아로부터 정신 에너지를 배분받음으로써 분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Erikson은 일생 동안의 신체 ·심리 ·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으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자아의 발달과 특성을 Goldstein (1984)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자아는 개인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수적인 기본적 기능을 수행하는 성격의 일부분으로서, 자아기능은 타고난 것이며, 성숙과 신체 ·심리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한다. 자아는 기본적 욕구의 충족,타인과의 동일시, 학습. 발달과 업의 성칠, 효과적 문제해결, 내적 욕구와 환경적 조건, 기대, 스트레스 및 위기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자아는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참고문헌
이근홍,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대학출판사, 2003
정옥분, 전생애발달의이론, 학지사, 2004
권중돈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자아실현과 성장을 유지하고 촉진해 나가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는 Carl Rogers의 이론에 입각하여 발전되었다. 여기서 치료자가 제공하는 온화함과 수용, 그리고 놀이치료실의 적당한 분위기가 아동에게 일관성 있게 규칙적으로 제공될 때 치료가 되며, 해석보다는 반영을 사용한다. 치료의 종료는 아동의 놀이치료 환경이외에서도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때이다. (3) 행동주의적 입장개개인은 고정된 내적 특성이 있는 게 아니라

  • 성폭력 피해의 치유와 변화과정
  • 된 것입니다. 성인이 된 후에 어른의 성기를 보면 징그럽고, 무섭고, 불결해 보이고 어린이 성기를 보면 깨끗하고 귀엽고 예쁘게 보이게 되어 성적 흥분을 일으키게 된 것입니다. 성폭행의 피해자가 결국은 성폭행의 가해자가 된 셈이다.아동이 성폭력 피해를 당했을 경우 수치심과 두려움 때문에 대부분 자신이 당한 일을 숨기려고 하므로, 부모나 교사들은 아동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평소와 다르게 보이면 혹시 성폭력 피해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

  • 카페 등업 글 청소년 소비문화
  • 된다. 호주인들 분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 사람들은 가족끼리 외식을 할 때나 또는 단체 회식을 할 때 유심히 살펴보면 주문한 음식을 깨끗이 다 먹어 치우며 남기는 것을 볼 수가 없다.이들은 간혹 먹다가 음식을 남기게 되면 꼭 싸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면 어느 음식점에서라도 1회용 용기를 준비해 두어 남은 음식을 손님에게 싸주는데, 이렇게 한다고 해서 그 손님의 체면이 손상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하지만 우리들의 경우는 어떠

  • 심리검사 - 심리평가란
  •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심리학적 측정(psychological  measurement)이란 개인의 행동을 특징짓는 성질, 즉 심리적  특성을 수량화하는, 즉 측정하는 과정(Nunnaly 1970). 직접적인 측정이 가능하지 않는 간접적인 측정 심리적 특성은 추상적인 구성개념(construct)(예, 자아강도, 지배성, 엄격성, 사회적응과 같은 심리적 특성)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적이 되고 구성개념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행동 수정 이론6. 부모 교육 이론의 비교7.부모 교육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Ⅳ. 부모교육 프로그램 1. PET 부모 효율성 훈련2. STEP 3. TA 4. 행동관리 프로그램 5.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Ⅴ. 문제행동의 개념 / 이론적 배경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Ⅵ. 문제행동의 원인과 상황별 부모의 대처방법 (실제 사례 적용)Ⅷ.우리나라 부모교율 프로그램의 현황Ⅸ. 결론Ⅰ. 현대 어린이와, 부모의 특성1.현대 아동의 특성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