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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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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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
1) 추진계획
2) 현황
2. 자율형 사립고의 개념
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
2) 자율형 사립고 운영
3) 자율형 사립고 현황
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효과와 문제점
1) 도입 효과
2) 문제점
(1) 고교 계층화 우려
(2) 학생선발문제
(3) 학교효과와 사학의 자율성 문제
(4) 법령상 문제점
(5)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및 지원안에 대한 문제점
4. 학교 선택권의 보장과 교육 질제고의 충족 : 자립형 사립고와 비교
1) 지향점
2) 교육기회의 불평등
3) 학교특성화와 학교선택권
4) 질적 제고와 사교육비 경감 효과
5. 자율형 사립고 추진의 가능성과 한계성
6. 바람직한 자율형 사립고 도입 방안
1) 자율형 사립고의 지정 조건
2) 자율형 사립고의 재정
3) 학생 선발 방법
4) 자율형 사립고 선정위원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
1) 추진계획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플랜은 보다 많은 학교가 학교 운영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고교다양화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은 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 지정된 학교에는 학교별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당 평균 5천 만원을 프로그램 운영비로 지원하였으며, 이들 선도학교들은 교과영역, 진로교육, 체험중심 인성교육, 교원전문성 향상, 특별활동, 지역사회 연계 등 학교교육 영역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교장을 비롯하여 학교구성원이 의욕을 가지고 새로운 학교로 탈바꿈하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학교의 여건과 특성에 적합한 비전을 제시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추진전략을 갖추어 학교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만족도 및 선호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1) 향후 추진계획
2008년에 전국의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공모 신청을 받고 제출한 운영계획서를 바탕으로 교육청의 현장실사 및 심사를 거쳐 당초 목표인 100개교 보다 많은 114개교를 확정 발표하였다. 2009년 상반기에는 시도교육청별 선도학교 컨설팅 추진, 선도학교 협의회 운영 등 지원체제를 구축, 추진하고 하반기에는 선도학교 운영평가 실시 및 우수사례 보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08년 114개교에 이어 2009년에는 현재 운영 중인 선도학교를 포함하여 170개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2) 전망과 과제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플랜의 추진으로 기숙형공립고, 자율형사립고, 마이스터고 등 고교다양화 프로젝트와 함께 지역 내 교육격차를 완화하고 공교육의 다양성․창의성을 통하여 교육의 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는 대다수의 고등학교의 낙후 우려에 대해 교과부를 포함한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이들 일반 고등학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학교 스스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 현황
(1)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사립고는 사립학교 본연의 건학이념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능력에 따른 무학년제 수업, 수업일수 증감 등 학사운영의 자율성이 크게 확대된 새로운 학교유형이다. 일반계 사립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11년까지 총 100교를 지정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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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후 외(2005)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운영 평가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김행수 외(2005) 자립형사립고 시범운영 평가 보고서. 전교조 참교육 연구소, 민주노동당 정책위원회, 민주노동당 최순영의원실
김영철(2003)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체제연구1. 한국교육개발원
이성호(2008) 자율형 사립학교 육성과 고교 특색 살리기 플랜공약의 추진현황과 개선 방향
이종태 외(2000) 자율학교 운영 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정일환․김경선(200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의 추진과정 분석과 보완방안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0(2)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7대대통령직인수위원회(2008). 인수위백서, 성공 그리고 나눔
김흥주(2008) 자율형 사립고의 운영모형과 발전방향. 한국교육학회 고교체제연구팀
박종렬 외(2005)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현장방문평가 보고서. 자립형사립고등학교 현장방문평가단
배태섭(2004) 평준화 해체 음모를 해부한다! 교육비평. 15권
성기선(2005)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운영 결고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사회학연구 제15권제3호
오정란(2004) 비평준화 지역에서의 고등학교 진학경쟁에 대한 연구-전남지역을 중심으로. 교육사회학연구 제14권 제2호.
최준렬․김성열(1997)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정책연구
하병수(2005) 자립형 사립고 절대불가 이유서. 교육비평. 1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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