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에밀리아교육(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정의,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기본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교육목적과 교육원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내용과 활동,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의 수업 사례, 제언 분석
목차
Ⅰ. 정의
1. 레지오 에밀리아란?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란?
Ⅱ. 역사적 배경
Ⅲ. 철학적 기본 배경(이론적 기초)
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적 인식론)
2. 후기 Piaget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
4. Gardner의 다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
Ⅳ.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1. 레지오 접근법의 특징
2. 레지오 접근법의 상징화 주기(Cycles of symbolization)
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의 역할 = 조정자, 교육 상담가
3.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 = 미술 자원 교사
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Ⅶ. 레지오 환경에서 우리 유아교육이 본받을 점
1. 유아들의 학습을 위한 조직 방식
2. 자원 활용
3. 자료 제공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정의

1. 레지오 에밀리아란?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있는 시 이름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이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립 유아 교육 체제를 말하며, 시립 체제 내의 학교들이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하여 발전시켜온 질 높은 유아 교육 철학․행정 조직․교수 학습 방법․프로그램․환경 구성.
1992년 12월 2일 뉴스워크지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의 학교’를 선정했을 때 유아교육분야에서 레지오 에밀리아가 선정.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창시자 : 로리스 말라구찌(Loris Malaguzzi)

Ⅱ. 역사적 배경

1. 1820년대 : 자선단체 중심으로 탁아소 설립
2. 1830년대 : 2~6세 유아를 위한 기관 설립
3. 1867년 이후 :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이 영향 미치기 시작
4. 1900년대(20c초) : 이탈리아의 산업화 시작, 진보주의 교육자 참여,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탁아와 교육에 대한 관심 지대, 아가지 자매의 유아교육 발전, 몬테소리가 첫 번째 어린이집 설립 →1900년대와 1910년대 유아 교육의 성장기
참고문헌
1. 강혜정 (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은희 (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3. 서영숙․서지영(200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학지사
4. 캐롤린 에드워즈(1998)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5. 차주희․채혜선(2001) 레지오식 프로젝트 활동 -영아반을 중심으로-, 양서원
6. Joanne Hendrick(1998)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육 내용 및 활동아동의 타고난 본성은 중시해야 한다.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환경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 [보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 레지오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에서 나타난 높은 수준의 협동과 연속성이 가능했던 교육이상과 배경요인을 탐색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 유아교육의 역사와 레지오 체제의 성립과정, 철학적 배경으로서 구성주의적 견해를 알아본 뒤, 기본 이론과 교사 역할의 특징과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역사와 철학 1. 레지오 접근법이 생기기까지 가. 19세기 이후의 이탈리아   19세기 중엽까지의 이탈리아 반도는 로마 중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가치와 효과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주의 이론- 레지오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동일한 입장을 견지하고있지만, 보다 Vygotsky의 이론을 더 강조하고 있다. 이 접근법을 주도한 Malaguzzi(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를 생각하는 부모의 마음은 극진하여 그런 추세에 발맞춰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도 다수 나오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