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경제]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버스부문의 변화와 서울시 버스체계 개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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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1.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최근 20년간 버스부문의 변화와 현황
 Data 및 분석
 자료 분석 및 고찰
 결론적으로
2.서울시 버스가 달라진다. - BRT(Bus Rapid Transit)
 노선체계개편
 통합요금제/신교통카드와 환승센터
 버스우선시스템
 버스종합사령실(BMS) 가동
 굴절버스·저상버스 도입
Epilogue
본문내용
Prologue
최근 버스가 달라지고 있다. 7월 1일 대중교통체계개편에 발맞추어 시범운행중인 파랑색 녹색 버스들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 동안 정부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강조하면서도 순수한 민간업체에 버스의 운영권이 맡겨져 있고, 특별한 시책도 없이 그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버스이용자의 한 사람으로서 배차간격도 거의 지켜지지 않고 이용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서비스, 유가상승을 이유로 계속 오르기만 하는 버스요금 등 버스를 이용하는 것에 많은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서울의 교통문제 해결의 지름길은 어떻게든 승용차를 대체할 수단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수 조원을 들인 지하철 건설도 기대이하이며 자동차 증가추세는 걷잡을 수 없다. 서울 자동차만 이미 2백 70만대, 수도권 전체로 6백 50만대에 이른다. 서울시계를 드나드는 자동차가 하루 3백 51만대, 그 중 70%가 승용차다. 반면 자동차 증가 추세는 걷잡을 수 없다. 버스는 중추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보편적인 시민의 교통수단임과 동시에 혼잡한 도로상황을 완화시키고 대기오염 절감효과를 가져오는 등 환경친화적이고 효율적인 도시교통운영에 있어 그 중요성을 지닌다. 버스가 유일한 대안인 것이다.
그러므로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버스에 관한 여러 통계자료, 환경적인 요인들을 경제학적인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서 버스운영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이해하고, 시행을 앞두고 있는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1.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최근 20년간 버스부문의 변화와 현황
 Data 및 분석
구분
연도
<표 1> 연도별 업종별 수송인원 (단위: 인)

버스요금 변천현황
1984년~2003년 시내버스 ꠆도시형:120원→700원
ꠌ직행좌석:350원→1300원

<표 2>도시교통 수송분담률 변화추이 (단위:%)
참고문헌
http://traffic.seoul.go.kr 서울시 교통국 홈페이지
http://koti.re.kr 교통개발연구원
건설교통통계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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