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담배 제품구매시 제품안전정보에 관한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1) 제품안전 실태
2) 해결방법


2. 이론적 고찰
1) 소비자의 정보탐색
2) 안전정보 탐색전략
- 소비자 (신호이론의 적용)


3. 측정도구 개발

4.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자료정리 및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사회가 발달하고, 기술이 발달할수록 더욱 소비자 안전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현대의 최첨단 기술사회의 제품이기에 안전하다고 믿기에 더욱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다. 제품에 대한 안전정보가 부족할수록 제품관련 사고율이 높은 것을 볼 때 소비자 정보와 제품안전 수준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규제가 시행되고, 각 기관이나 기업체, 시민연대 등에서도 노력을 하고 있지만 체계가 미비하며 그것들로 소비자 안전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오히려 각종 소비자 안전규제는 이를 보안하기 위한 새로운 규제를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한 대안은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정보탐색을 통하여 합리적인 구매를 하거나 생산자가 소비자들에게 양심적으로 정보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주는 것이다.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인 웰빙(well-being)열풍이 불면서 사람들이 몸과 마음의 건강 모두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렇게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의 건강에 피해를 주는 많은 물질과 요소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은 피해를 주는 것이 담배이며, 흡연은 현시대에서 가장 큰 예방 가능한 사망원인이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최근 흡연은 폐암과 같은 각종 암으로 사망할 확률을 현저하게 높일 뿐만 아니라 중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매우 중대한 위협요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제품이 여타의 경우보다 색다르고 새롭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켜야 한다. 또 가능하다면 특별한 행사를 기획하여 담당 기자의 주위를 환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요즘에는 지역 정보지를 통한 광고도 빼 놓을 수 없다. 지역 정보지는 현재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 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지역 정보지를 이용해 보도록 한다. 특히 지역 정보지에 싣는 광고는 지면이나 광고가 차지하는 위치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도 훌륭한 홍보효과를 노릴 수 있는

  • [소비자행동론] 인지부조화이론과 마케팅에의 적용
  • 소비자의 인지부조화와 준거집단의 영향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의 수정을 가함.소비자가 제품의 구매 후에 경험하는 인지부조화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수히 많다. 물론 인지부조화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 사용결과에 대한 만족(satisfaction) 여부이지만, 소비자 행동에서 연구되고 있는 다른 가상적 구성개념(hypothetical constructs)과 마찬가지로 제품특성, 소비자특성, 상황적 특성 등에 영향을 받는

  • [광고]우리나라광고의문제점과대책
  • 소비자들은 과잉광고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할 수 있다.2. 부당광고사업자는 광고의 주요 목적인 판매촉진을 달성키 위해 자신에게 유리한 광고, 경쟁사에게 불리한 정보제공,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높이는 광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 같은 과정에서 사업자는 부당광고를 제공할 우려가 있다. 신문에 끼어오는 수많은 세일 전단지를 보고 실제로 세일 장소에 가보면 전단지에 적혀 있는 가격은 극히 일부이며, 값싼 가격의 광고제품은 실제 판

  • [소비자상담이론 및 실습] 인터넷 의류쇼핑 피해 상담 사례
  • 안전등급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도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다.출처 : 서울경제 2010.07.27김능현기자 의류용품 “꼼꼼히 따져봐야”대구시 소비생활센터, 의류용품 소비자 피해주의 요구#1. 20대 직장여성 김모씨는 최근 인터넷 쇼핑몰에서 블라우스를 구입했다. 나흘 후 제품을 받은 김씨는 블라우스 봉제 상태가 좋지 않아 교환을 요청했고, 다시 배송 받은 블라우스 역시 목 부분에 하자가 발생하자 결국 환불을 요청했다. 하지만 업체에서는 하자가 아

  • 마케팅 전략 사례조사
  • 제품에 대한 정보 하나만이라도 BS를 통해 특화시킨다면 좋은 제품을 좋게 생각하고 좋게 사용하기 때문에 좋은 제품이 더 좋게 되는 것이다. 만일 이 제품은 그저 그런 제품이다라고 생각하면 사용자도 함부로 사용한다. 그러나 이 제품이 좋은 제품이다라고 perpositioning 되어 있으면 조심스럽게 다루고 잘 사용한다. BS를 잘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자기 제품을 살리는 길이다.네번째 분야는 기술의 특화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제품이라도 따라 올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