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제교육의 개념
2. 경제교육의 필요성
3. 경제교육의 목표
4. 경제교육의 실제
5. 현재 실시되고 있는 경제교육의 문제점
6.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경제활동 - 용돈관리
7. 해외 경제교육 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제교육의 개념
경제교육이란 아이가 실생활에서 경제관련 문제를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도록 돕는 일이다, 이러한 경제적 이해력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은 평생을 통하여 학습되어야 한다. 아직 경제관이 완전히 정립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미래에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는 생활 경제교육이 경제학 교육에 우선하여 실시하여야 할 내용이며, 생활 경제 교육을 통하여 아이가 미래의 현명한 경제역할을 습득하게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일은 합리적 경제 의식의 내면화를 통한 행동의 변화라 볼 수 있다. 여기서, 합리적 경제의식이란 경제활동과 관련된 가치를 존중하고 실제 경제생활과 관련된 경제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과 경제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사결정 능력 등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2. 경제교육의 필요성
“돈 그거 나쁜 것 아니에요”. 얼마 전 한국 청소년에 대한 경제교육이 시작단계라는 이야기를 듣고 윌리엄 앤더스 미국 콜로라도주 전미금융교육재단 회장이 던진 말이다. 선진국들은 청소년들에 대한 조기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오래 전 청소년들에 대한 조기 경제교육을 시작했다. 또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급격히 산업사회로 들어서면서 돈에 대한 가치혼돈이 심각하고 그런 가치혼돈이 사회문제로 표출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돈에 대한 가치인식 희박과 부정적 시각은 심각한 수준이라는 우려 속에 이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경제교육의 필요성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에 관한 연구 제 7차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김경아. 군대교육대학원. 2003
지식기반 사회의 경제교육 내용 구성 방향. 김복동. 한국교원대교육대학원. 2002
건전한 소비 생활 습관 정착 방안에 관한 연구. 박종서. 대전대 교육대학원 .2003
우리 아이 경제교육 프로젝트 : 아이들의 경제적 자신감을 키워주는 단계별 경제교육 가이드 북.
잭 조너선 저/김한영 역. 황금가지. 2003
성교육보다 훨씬 쉬운 우리 아이 경제감각 기르기. 폴 W 레르미테 ; 제니퍼 메리츠 공저/조용만 역. 시아 출판사
학교에서 안가르쳐 주는 경제이야기 ; 소비자 경제교육 가이드. 김학희 역. 시그마프레스.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rap***
    (2006.10.28 15:26:38)
회원 추천자료
  • [2017학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자원봉사론(공통)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
  • 경제교육’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다.이번 레포트에서는 내가 직접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하며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현재 우리사회의 자원봉사 활동이 갖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저소득층 자녀 경제교육1) 우리사회의 저소득층과 경제양극화‘경제양극화’ 현상은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6.25 전쟁이후 황폐화된 대한민국은

  • 행정수도 이전의 장단점과 미치는 영향
  • 경제에 미치는 영향5.행정수도이전의 장단점 분석III. 결론행정수도 이전의 장단점과 미치는 영향I. 서론한 나라의 통치기관이 있는 도시. 수도는 그 나라의 정치행정의 중추적 관리기능이 집중되어 있는 점에서 다른 도시와 구별되지만, 근대국가 형성 이후의 수도는 일반적으로 정치행정뿐만 아니라 경제교통문화교육 등에 대해서도 중추적 관리기능이 집중되어 대도시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의 서울, 영국의 런던, 프랑스의 파리,

  • 한국 개발연구원 주최 KDI 전국 고교생 경제한마당 경시대회 경제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 가
  • 경제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들어왔다고 생각한다. 그럼 다시 말해서 우리는 왜 이 어렵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제를 왜 배워야 하는 것일까? 그 근거를 우리가 준비하는 경시 대회에서 그 이유를 유추 할 수 있다.☉경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학교 경제교육의 활성화 계기 마련☉경제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시민의식을 가진 인력의 양성에 기여위에서 보듯이 우리가 학교에서 공하고 인성을 가르치고 하는 모든 것은

  • [결혼과 이혼] 한국혼수의 실태와 개선방안
  • 경제가 급속히 발전한 이후로 신흥 부자들이 생기면서 지금처럼 전 세계에서 이례적인 혼수 문화가 생겨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문화라고 말하기에도 창피한 잘못된 관습에서 비롯된 악습이며 없어져야 마땅한 것이다. 이런 악습을 없애기 위해서는 부부와 어른들이 혼수나 집장만을 자식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또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나 체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주위사람들을 많이 의식하는데, 자신의 며느리와 사위

  • [초등실과교육] 실과 교과서 분석
  • 대해서 잘 모르는 것은 여학생이라는 부정적인 편견을 심어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도움말을 주는 것에 있어 여학생 뿐 아니라 남학생도 등장시킨다면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 범교과 학습은 관련 단원에 적절히 반영되어 있는가?⇨ 하범교과는 여러 교과에 널리 언급되면서도 통일된 체계가 없는 내용을 하나의 독립영역으로 모아서 편성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민주시민교육, 인성교육, 환경교육, 경제교육, 에너지자원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