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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1.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2. 학생의 능력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Ⅲ.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자기주도적학습

Ⅴ.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영어교육
1.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에 속한다
2.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은 결과 지향적 접근과 과정지향적 접근을 양립시키려고 한다
3.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은 종합적 교수요목의 요소들이 많이 포함되었다
4. 영어과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학습자의 ‘수준별 학습’을 강조한다

Ⅵ.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수업 시수의 증가
2. 교양선택의 상치 교사 배정
3. 단계형 교육과정에서의 재 이수반 운영의 문제
4.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5.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Ⅶ.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완전 질적 운영 체제에서 ‘질적’이 의미하는 두 번째 개념은 수요자인 학생이 요청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는 원리이다(Greenwood & Gount, 1994;Kearns, 1994).
능력 본위가 어느 정도 객관적 요소의 고려라고 한다면 학생 요청에 부응한다는 것은 주관적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관적 요소이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질적’이란 자기 결정, 자기 선택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기회가 보장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 과정 내용을 질적 운영 체제로 전환시켜야 하는 것이다(Greenwood & Gount, 1994).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스스로 결정했을 때 가능한 것이다. 흥미진진한 자율 학습이 이 때 이루어지게 된다.
국가 수준 교육 과정은 국가 교육의 방향, 성격, 교육 목표와 교육의 기본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이 포괄되는 동시에 이것이 질적 운영 체제로 갈 수 있도록 운영 방안을 포함하고 이에 부응한 평가 체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 교육청 수준 교육 과정에서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서 국가 수준의 교육 내용을 상세화하고 통합시키는 일과 지역 실정에 알맞은 질적 운영 방안을 강구하는 일이다. 더 중요한 일은 중앙과 협력 체제하에서 이미 구안된 교육청의 교육 과정안을 교실에 투입하여 학생에게 제공될 프로그램 자료를 개발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자료는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하는데, 이는 학생의 학습 특성에 따라 선택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프로그램 자료 내에서 어떤 내용을 선택하느냐와 몇 개의 프로그램(예:프로그램 1이냐 3이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느냐의 문제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이 공급받는 직접적 교육 내용이기 때문에 잘 만들어진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8),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
ⅱ.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ⅲ. 김정권 외(1999),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학생중심 교수·학습 모형 연구, 1999 교육부 위탁연구과제 답신 보고, 대구대학교 특수학교교
ⅳ. 임두순(1992), 학생 이해를 위한 각종 검사의 활용, 경북 진로교육 제13호
ⅴ. 주문진고등학교(2000),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ⅵ. 추병완 역(2001),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서울 :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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