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문화와 교육
3.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대한 비판적으로 논의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1.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신장, 국가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도모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의 기능을 지닌다. 인재 양성을 위한 솎아내기 식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경쟁교육, 공급자 중심의 폐쇄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로,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볼 때 자아 실현 교육에 치중한 나라일수록 (단기적)국가경쟁에서 이기는 경우를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학은 기존의 교육인류학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개념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인류학 내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문화 개념도 끊임없는 비판과 재구성을 하고 있으며 교육 역시 그러하다. 개념은 그 개념을 구성한 그리고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가 놓인 세계 내에서 학자의 실존적 자세이다.
‘내용’으로서의 문화에 대한 비판을 일관되게 적용한다면, 인간 발달이 이루어지는 문화적 환경으로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강지영,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석삭학위논문, 2007
-노희관, 이용남,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교육과학사, 2000.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3.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 1996.
-장상호,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재구성, 교육원리연구, 9(1), 83-176.
-김신일, 공교육제도의 형성과 전개, 교육과학사, 2003.
-윤정일, 학교교육 붕괴에 관한 대책방안, 21세기 교육의 변화와 학교 위기의 극복방안, 한·미·일 국제 교육정책 세미나, 2001.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행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 파동과 교과서 포럼 한국근현대사 검인정 검인정
  • 이 문제 되었는가?1. 북한 교과서를 무비판적으로 수용?2.제시안 및출판물과의 비교Ⅳ. 과 『대안 교과서』1. 저자 분석2. 의 『대안 교과서』발행 취지 및 특색3. 서술 상의 문제(1) 무책임한 서술 (2) 단절된 한국의 근현대사 (3) 내용 편중 (4) 기타 문제 4. 『대안교과서』, 현행 교과서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Ⅴ. 결언(結言)Ⅰ. 서언(序言)논의에 앞서, 다음 신문 기사 김기철, 「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 이란 어떤 사람인가? 이와 같은 도덕과 도덕성에 대한 질문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주제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제들은 단지 문헌 속에 존재하는 것들이 아니다. 우리의 평소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TV나 신문을 통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도덕윤리 관련의 사건을 접하게 될 때 늘 당면하게 되는 것이 바로 도덕 판단이다. 인간의 도덕성에 대한 논의에서는 ‘어떤 사람이 완벽한 도덕적 결백성을 가질 수 있는가?’, ‘사람들은

  • 미디어와 폭력
  • 있는가? 둘째, 청소년은 과연 방송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가? 셋째, 방송의 선정성과 폭력성은 현재 어떤 수준인가? 넷째, 청소년범죄 등 소위 악영향이라고 일컬어지는 사회문제들의 근본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본 연구에서의 주요개념인 청소년, 선정성, 폭력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첫째, 유아와 구별되는 청소년은 어떤 계층을 지칭하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민법, 청소년 육성법, 아동복지법 등 각 법에 청소년기로 규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제 9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믿을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이 하게 되는 것이다.스타가 우리 삶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 것은 대중매체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스타 현상이 반드시 20세기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20세기 이후 더욱 뚜렷한 현상으로 자리잡게 된 데에는 대중매체가 큰 역할을 하였다. 대중매체는 스타의 상품성을 보장해주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고 그에 따라 스타를 생산하는 과정도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한다. 그래서 대중문화의 중심이 대중매체가 되었다. 대중문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