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디어와 폭력-
서론
방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유해성은 그동안 학부모, 교사, 시민단체들로부터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이다. TV의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청소년들에게 TV의 선정성과 폭력성은 모방범죄, 윤리관의 혼동 등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유해성이 어느 정도 연구를 통해 입증된 유아의 경우와 달리(Bandura, 1977), 청소년에 대한 유해성은 그 사실여부가 명확하지 않다. 청소년의 일탈은 여러 사회적문화적 요소와 복합적으로 결부되어 있기에 단순히 TV에 그 책임을 돌리기는 힘든 것이다.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는 방송이라는 매체 자체가 본질적으로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며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해롭다는 것이 아니다. 이미 방송위원회는 방송이 청소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규제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 등급제와 같은 제작진에 의한 사전심의, 주의경고조치 등 사후심의가 있다. 또한 청소년을 둘러싼 여러 가지 사회적 환경-인터넷 사용의 폭발적 증가, 학교에서 일과의 대부분을 보내는 현실 등-은 방송에서 해로운 내용이 나온다 할지라도 그 영향력을 의문시하게 만든다. 따라서 현재 방송이 청소년에게 과연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영향이 해로운 것인가 하는 점을 가장 중요한 논점으로 잡는 것이 마땅하다고 하겠다.
본 조는 방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유해성을 평가하면서 다음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은 얼마나 방송에 노출돼 있는가? 둘째, 청소년은 과연 방송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가? 셋째, 방송의 선정성과 폭력성은 현재 어떤 수준인가? 넷째, 청소년범죄 등 소위 악영향이라고 일컬어지는 사회문제들의 근본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본 연구에서의 주요개념인 청소년, 선정성, 폭력성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첫째, 유아와 구별되는 청소년은 어떤 계층을 지칭하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민법, 청소년 육성법, 아동복지법 등 각 법에 청소년기로 규정된 나이가 모두 다른 상태이다. 본 조는 일반적인 개념인 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의 나이(14세~19세)를 청소년으로 간주하고자 한다.
둘째, 선정성이란 말은 국어사전에 존재하지 않는다. 원래 선정성은 센세이셔널리즘(강준만, 1999)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인데 이 센세이셔널리즘은 방송보다는 신문에서 많은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을 가리킨다. 그러나 방송의 선정성 역시 이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기 위한 자극적이고 말초적인 내용을 가리켜 ‘선정적이다’라고 한다. 특히 성(姓)적인 장면묘사, 노출, 언어상의 성적 표현 등이 선정적인 내용에 해당된다.
셋째, 폭력은 ‘손상을 가져오고, 정신적심리적 압박을 주는 물리적 강제력’을 그 사전적 정의로 한다. 이러한 폭력이 등장하는 장면을 가리켜 ‘폭력성이 강하다’고 한다. 선정성에 비해 폭력성은 그 개념이 좀 더 명확하며 직접적으로 묘사된 상황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이상 정의된 개념을 바탕으로 앞에서 제시된 네 가지 측면에서 방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유해성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미디어와 폭력 이론 및 연구 -
1.폭력과 미디어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