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말하기지도전략(교육전략)
1.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
2. ‘생각이나 느낀 점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
3. ‘상상하여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
4. ‘꾸며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

Ⅱ. 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1. 읽기 전 단계의 읽기 전략
1) 연상하기
2) 예측하기
3) 미리보기
4) KWL(know, want to know, learned)
5) 앙케이트
2. 읽는 중 단계의 읽기 전략
1) 일지 쓰기
2) 감정표 작성
3) 문학보고카드 분석
4) 글 구조 파악하며 읽기
3. 읽기 후 단계의 읽기 전략
1) 요약하기
2) 테이블 대화

Ⅲ. 독서지도전략(교육전략)
1. 소리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5. 뭉뚱그리며 읽기
6. 분석하며 읽기
7. 문맥 읽기
8. 상상하여 읽기
9. 추리하며 읽기
10. 비판하며 읽기
11. 창의적으로 읽기

Ⅳ. 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1. 교육과정과 수업 방법 부분
1) 일반적 지식과 기능기반: 다양한 세계를 넓게 직접 경험시키자
2) 특정 영역의 지식과 기능 기반: 한 분야에서 집중적인 경험을 해야 한다
3) 동기: 재미있어서 스스로 하고 싶도록 해준다
4) 확산적 사고력: 다양하게 생각할 기회를 자주 준다
5)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옳고 그름을 판단하도록 격려한다
2. 교육평가 부분
3. 정보화 부분
4. 학교 환경 부분

Ⅴ. 작문지도전략(교육전략)
1. 계획하기 전략
2. 내용 생성하기 전략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마인드 맵(Mind mapping)
3. 내용 조직하기 전략
4. 표현하기 전략
5. 고쳐쓰기 전략
1) 평가하기
2) 돌려읽기(RAG : reading around group)

Ⅵ. 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1. 󰡐이해󰡑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
2. 󰡐사고󰡑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
1) 해당 학년
2) 본시 수업 주제
3) 지도의 주안점
4) 수업 장소
5) 준비물
6) 놀이 학습 내용 설명
7) 문제 상황 제시
8) 문제 파악
9) 예상(추론)
10) 문제 추구
11) 문제 해결
12) 결과 정리 및 적용․발전
3. 󰡐설명󰡑과정으로서의 수업 전략

Ⅶ. 텍스트구조지도전략(교육전략)
1. 도식조직자 전략
2. 개요쓰기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떠오르는 장면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는 것도 상황에 맞게 말하기의 일종이다.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만들기 전략’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것은 다음에서 언급하는 ‘생각이나 느낀 점 말하기 지도’를 위한 전략에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러한 전략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국어과 교육이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기능이나 전략을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각자의 입장에서 말할 수 있다. 이 때 ‘각자가 무엇을 말하느냐’도 고려의 대상이 되기는 하나,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도록 지도할 것인가이다. 한 편의 시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는 학습을 했다면 다른 시를 주었을 때 이것에 대해서도 떠오르는 장면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순신 장군에 대한 전기문을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는 학습을 했다면 을지문덕 장군에 대한 전기문에 대해서도 떠오르는 장면을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어과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듣는 과정을 생각할 때 듣기와 더불어 문제가 부수적으로 제시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자에 의한 축어적 입력이 비언어적 이미지를 창조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또한 비언어적 이미지가 축어적 이미지를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듣거나 읽은 뒤에 이미지 만들기를 하면 ‘사전 지식의 이용을 증진시키고, 예상을 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억을 돕기도 하며 저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다음 예를 보고 이미지 만들기 전략을 설명하기로 한다.
바다는 지금 거친 고양이처럼 되었고, 돛배는 그녀를 괴롭혔다. 그녀는 전진하기 어려웠다. 그녀는 철썩 두들겨 맞았고, 구석으로 굴러 떨어졌다. 그녀는 돛대를 두드렸지만, 그것은 그녀의 옆을 찔러 왔다. 그녀는 선미에 있는 키를 잡으려 했지만, 그만 바다 속으로 떨어져 버렸다.
참고문헌
김도남(1997) - 문제 해결 중심의 작문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민애(1993) -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김명순(1998) - 텍스트 구조와 배경 지식이 내용 이해와 중요도 평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청원 : 한국교원대
손정표(2000) -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윤정옥(1997) - 읽기와 쓰기의 통합에 의한 설명적 글 지도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원 : 한국교원대
치악중학교(2000) - 자기 주도적 실험관찰 학습을 통한 과학적 탐구력 신장, 도 지정 과학교육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분석(2) ‘단원 구성 요소’에 따른 교과서 분석(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

  • [교육학] 교육과정 성공사례 -이우학교
  • 교육과정 94. 이우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195. 이우학교 교육과정 평가 21- 교사들 평가 및 학생인터뷰 내용II. 결론 26I. 서론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도덕성의 붕괴, 거대학교, 다인 수 학급, 빈약한 시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만성화된 폭력문화,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 기존교육이 지닌 모순과 폐단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 속에서 살아가는 학생이나 교사들은 물론이거니와 그 밖의 사람들까지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며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총론 차원의 연구와 5개 교과의 각론 차원의 연구가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며 수행되었다. 먼저 총론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개인차 변인 세 가지(학습 능력, 학습 흥미, 학습 양식)를 확인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한 바 있다.) 위의 책, p.33.『여기서 행동이라 할 때, 그것은 비단 겉으로만 나타나는 행동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기억, 이해, 사고, 창의성, 가치관, 동기, 성격, 자아개념 등이 모두 여기에 행동이라는 표현 속에 포함된다』이러한 유형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대체로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문학을 획득해야 할 지식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 분석이나 해석의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로서 보는 관점, 사회적도덕적 발달을 돕는 교과로서 보는 관점 등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문학 교육의 역사는 이 세 가지가 시대에 따라 어느 한 가지가 좀 더 강조되는 측면은 있었지만, 대체로는 이 세 가지가 모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국어교육학 즉 화법, 독서, 작문, 언어학, 문학 등의 학문적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