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방법]동료평가방법, 서술형평가방법, 논술형평가방법, 구술시험평가방법, 자기평가방법, 포트폴리오평가방법, 실기시험평가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료평가방법

Ⅱ. 서술형평가방법과 논술형평가방법

Ⅲ. 구술시험평가방법

Ⅳ. 자기평가방법

Ⅴ. 포트폴리오평가방법

Ⅵ. 실기시험평가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료평가방법
학생이 평가의 주체가 되면서, 학생들 스스로 평가 기준을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평가 활동에 참여하는 동료평가는 그 자체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된다. 또한, 학습의 과정 속에서 학생이 평가의 참여자가 되면 보다 적극적인 수업의 참여로 인해 학업 목표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자신의 수준을 스스로 알게 되고, 그에 맞는 수준의 목표를 세우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동료와 의사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에서 동료와의 상호 협동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평가를 위해 습득한 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피드백 기회를 많이 갖게 되어 학업의 성취도는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학생의 평가는 유의미한 학습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며, 평가를 통해 학생을 올바르게 이해, 해석, 판단 할 수 있는 하나의 평가기준을 갖게 됨으로서 현재 보다 다른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지도가 가능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에서 자기중심성을 극복하며, 다른 사람의 사고를 받아들이는 고차원적인 사고과정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동료평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평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객관성을 확보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동료 평가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동료평가 실시에 있어 평가자의 판단 근거의 부정확함(평가문항의 모호함), 개인적 감정의 개입(평가자와 피평가자와의 관계), 평가자 즉 평가 학생이 주는 부정적인 피드백(비웃음, 기능에 대한 나쁜 평, 상대적인 비교 등)과 같은 평가 자체의 부정적 요인들을 명확히 파악하고 여기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육청(1999), 수행평가의 실제, 대창사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명숙(1996),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이무근 외(1995d), 실기교육방법론, 서울 : 배영사
조연순(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전략 연구 세미나, 연구자료 RM 2001-32,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중요성,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및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방향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정의Ⅲ. 수행평가의 중요성Ⅳ. 수행평가의 특징Ⅴ.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1.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2. 구술시험3. 토론법4. 실기 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 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Ⅵ

  •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의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현황,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 과제,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전망
  • 수행평가의 분류,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과제,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분류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2. 실기시험3. 실험․실습법4. 관찰법5. 토론법6. 구술시험7. 면접법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기타Ⅲ. 수행평가의 의의Ⅳ. 수행평가의 특징Ⅴ. 수행평가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6) 구술시험학생들에게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질문한 다음,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것이다.(7) 면접법면접법이란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자기평가(self-evaluation) 보고서법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평가의 전반적 특징,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외국의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대책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의미와 당위성Ⅲ. 수행평가의 필요성Ⅳ. 수행평가의 분류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2. 구술시험3. 토론법4. 실기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11. 투사적 기법12. 성취수행 계약제13. 수준별 과제 부과 방법1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정의,필요성, 수행평가의 기준,방법, 미술과,도덕과,체육과의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문제점,방향 분석
  • 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기준, 수행평가의 방법, 미술과의 수행평가, 도덕과의 수행평가, 체육과의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문제점, 향후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정의Ⅲ. 수행평가의 필요성Ⅳ. 수행평가의 기준Ⅴ. 수행평가의 방법1.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2. 구술시험3. 토론법4. 실기 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구 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법Ⅵ. 미술과의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