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방법]동료평가방법, 서술형평가방법, 논술형평가방법, 구술시험평가방법, 자기평가방법, 포트폴리오평가방법, 실기시험평가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종류, 특징, 주의사항, 문항제작, 수행평가의 실태, 문제점, 개선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제언
- [수행평가][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수행평가 정의,방법,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정의,유형,필요성,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문항,평가
- [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징과 수행평가의 적용 시 주의사항,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수행평가의 해결 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 과제 그리고 수행평가 관련 제언 분석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
- [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효과적 활용]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정신, 수행평가의 방법과 수행평가의 활용 실태 및 수행평가의 효과적 활용 과제 그리고 수행평가의 효과적 활용 방안에 관한 분석
- 목차
-
Ⅰ. 동료평가방법
Ⅱ. 서술형평가방법과 논술형평가방법
Ⅲ. 구술시험평가방법
Ⅳ. 자기평가방법
Ⅴ. 포트폴리오평가방법
Ⅵ. 실기시험평가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동료평가방법
학생이 평가의 주체가 되면서, 학생들 스스로 평가 기준을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평가 활동에 참여하는 동료평가는 그 자체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활동이 된다. 또한, 학습의 과정 속에서 학생이 평가의 참여자가 되면 보다 적극적인 수업의 참여로 인해 학업 목표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자신의 수준을 스스로 알게 되고, 그에 맞는 수준의 목표를 세우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동료와 의사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에서 동료와의 상호 협동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평가를 위해 습득한 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피드백 기회를 많이 갖게 되어 학업의 성취도는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학생의 평가는 유의미한 학습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며, 평가를 통해 학생을 올바르게 이해, 해석, 판단 할 수 있는 하나의 평가기준을 갖게 됨으로서 현재 보다 다른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지도가 가능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에서 자기중심성을 극복하며, 다른 사람의 사고를 받아들이는 고차원적인 사고과정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동료평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평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객관성을 확보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동료 평가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동료평가 실시에 있어 평가자의 판단 근거의 부정확함(평가문항의 모호함), 개인적 감정의 개입(평가자와 피평가자와의 관계), 평가자 즉 평가 학생이 주는 부정적인 피드백(비웃음, 기능에 대한 나쁜 평, 상대적인 비교 등)과 같은 평가 자체의 부정적 요인들을 명확히 파악하고 여기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교육청(1999), 수행평가의 실제, 대창사
배호순(1997), 포트폴리오 평가에 관한 분석적 고찰,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이명숙(1996),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이무근 외(1995d), 실기교육방법론, 서울 : 배영사
조연순(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전략 연구 세미나, 연구자료 RM 2001-32,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의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현황,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 과제,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전망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정의,필요성, 수행평가의 기준,방법, 미술과,도덕과,체육과의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문제점,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