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특징, 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와 항만물류,컨테이너터미널, 공급사슬관리(SCM,공급망관리)현황,사례,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의미
Ⅲ.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특징
1. SCM의 특징
2. SCM의 시스템적 특징
3. 전통적 자재/생산관리와의 차이점
Ⅳ.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와 항만물류
Ⅴ.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와 컨테이너터미널
1. 반출입계획
2. 선적계획 및 선적협업
3. 본선계획
4. 공급자 협업
5. VMI/CPFR
6. 공급망 가시화(Supply Chain Visibility)
Ⅵ.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현황
Ⅶ.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사례
Ⅷ. 향후 공급사슬관리(SCM, 공급망관리)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Carlische and Parker(1989)는 그들의 저서 “Beyond Negotiation”에서 기업간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논의하면서 협상력에 근거하여 각 주체의 이득을 추구하는 적대적인(adversarial) 기존 기업간의 관계에서 탈피하여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즉 win-win 전략) 상호협력 관계를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SCM과 관련된 연구는 공급기업과 제조기업, 판매 유통조직 간의 상호 협력관계에 대한 연구가 주요한 흐름중의 하나이다. 공급사슬상에서 상호 협력관계 대해서는 최종소비자의 수요정보, 중간유통업자의 주문과 재고 정보, 제조자와 부품업자의 생산과 재고 정보 등을 공유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Sterman은 수요에 대한 정보가 공급사슬상에서 공급자 방향으로 가면서 수요정보 왜곡이 증폭되어 가는 현상을 맥주 유통 게임이라는 맥주의 생산-유통에서 소매점-도매점-생산자-원료 공급자의 공급사슬에서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서 각 주체는 최종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정보는 차단된 상태에서 단지 각 주체가 받은 주문에 의해서만 운영의사결정을 하게 되어 있고 여기서 발생되는 정보왜곡 현상으로 인하여 전체 공급사슬에서 비용이 증대함을 보여 주고 있다. Lee etc은 정보왜곡 현상과 왜곡·확대현상을 설명하고 수리적으로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왜곡·확대현상의 원인으로 수요 시그널 과정, 분배 게임, 주문의 배치화 그리고 가격 변동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Chen은 동일 회사내부의 공급 사슬을 대상으로 사슬상의 각 사업부문이 팀처럼 의사 결정 할 때 의사결정 규칙을 제시하였고 또한, 각 사업부문을 비용 센터로 보아 전체 공급사슬의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추구하지 않고 각 부문의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를 보여주었다.
- 참고문헌
-
강홍렬 - EDI와 정보통신망, 그리고 전자상거래, 통신개발연구원, 1996
김태현 - 21세기를 대비한 SCM 개념과 사례, 박영사
김형곤 - 공공부문 e-비즈니스 동향 및 전개방향, 한국전산원, 2000
전국경제인연합회 - 항만의 경쟁력 제고 과제, 1997
최형림·박남규·임호섭·이현철 - ebXML 적용을 위한 항만물류산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Information System Review,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