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서비스 벤치마킹 정부정책과 혁신과제 한국 물류 서비스산업 서비스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물류 서비스
002
01/ 실태 및 개선방향
02/ 주요국 벤치마킹
03/ 정부정책과 혁신과제
04/ 새로운 패러다임
Contents
┗ 미국, 독일, 싱가포르, 일본, 네덜란드
003
실태 및
개선방향
01
한국의 물류 성과 지수는 3.70으로 세계 21위에 불과
타 선진국보다 높은 국가 물류비
높은 도로 의존도로 과중한 수송비 부담우려
물류전문 기업의 부족
한국 물류 서비스 산업의 실태
004
실태 및
개선방향
01
한국 물류 서비스 산업 Redesign
현재 한국의 물류서비스 특징
전근대적: 국내시장에 안주
그룹 소속의 2PL 업체로 인해 물류 비효율이 발생하고 물류업계의 대형화, 전문화 실현에 어려움 야기
영세기업 및 저부가가치 사업 위주의 산업구조로 인해 물류전문기업이 부족하여 물류 효율화 효과가 미비
높은 도로의존도로 과중한 수송비 부담 및 낮은 물류분야 표준화 수준으로 물류 효율 저하가 우려
물류산업 관련 제도가 현장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기업의 민간 참여 등의 불공정 물류 정책으로 물류산업 발전이 제한적
005
02
주요국
벤치마킹
2014
006
02
주요국
벤치마킹
독일: 세계 1위, 유럽 물류의 육상 통로
네덜란드: 유럽 물류의 해상 관문, 물류업계의 실리콘밸리
싱가포르: 동남아의 물류 허브, 세계 3대 오일허브
미국: 대표적인 기업 주도형 물류 선진국
일본: 한국의 이웃나라, 최단 기간 물류 산업 성장국가
007
02
(1)미국
주요국
벤치마킹
미국 물류서비스 산업의 현황
각종 교통수단의 발달로 탄탄한 물류 인프라
┗철도 : 여객수송보다는 화물수송 위주로 철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연간 1조1억t 이상의 화물이 철도를 통해 수송되고 있다. 최근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의 경기침체의 탈출구로 일자리 창출과, 미래 인프라 구축 차원에서 다시 철도 건설을 계획 중
┗내륙수로 : 킬로미터당 수로를 건설하는 비용 또한 매우 저렴하고 특히 건설후의 사후 관리비용에 있어서도 매우 저렴하며 고속도로나 철로 건설에 비해 개발비용과 기간 또한 매우 적음
┗항공 : 현재 미국에는 연방 항공규정에 의거해 인가된 미국 내 공항만 총 680여 개에 달하며 이 중 국제공항은 70여 개
┗도로 : 자동차가 출현한 뒤에는 교통정책이 철도에서 도로로 전환되면서 도로 건설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했다. 현재 미국의 도로 총 연장은 650만km에 달하며 자동차 보급률 역시 인구 1.7명 1대라는 높은 수치를 자랑할 만큼 육상운송이 발달
008
02
(1)미국
주요국
벤치마킹
미국 물류서비스 산업의 현황
최첨단 기술의 도입
┗미국은 물류 시스템 발전에 있어서 효과적인 시스템 운영과 비용절감을 위해 자재관리부분에서 전파식별 시스템(RFID)을 도입
┗공급망 관리경영(Supply Chain management)을 사용하여 일의 성과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효율적 운영이 증가
┗창고·물류·자재관리산업에서 물류, 자재관리 기기와 시스템분야뿐만이 아니라 포장, 컨테이너 수송기기분야, 재고 관리와 통제분야, 창고와 부두 항만시설 관련, 자동화 감별기기 등 산업전반에 물류 시스템 자동화 실현
초대형 컨테이너 건설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교역물량이 전체 취급화물의 90%에 이르고 있는데 이와 같은 화물증가에 대비하기 위하여 LA 항만은 항만시설 확충과 정비에 많은 투자를 추진
┗초대형 터미널의 등장은 나날이 수요가 늘어나는 화물운반선의 대형화 뿐 아니라 장차 예상되는 교역량의 증가에 따른 시설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각국의 중소기업 현황과 클러스터
  • 산업 클러스터의 유형 1.5 클러스터 경쟁시대 1.6 클러스터 형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 2.각국의 클러스터 - 한국 2.1 혁신클러스터 설립배경 2.2 국내 지방 육성 클러스터 - 이천 도자기 클러스터 2.3 국내 혁신클러스터 진행 현황 3.각국의 클러스터 - 중국 3.1 전통공업기지 클러스터 3.2 수출가공기지 클러스터 3.3 경제개발구형 클러스터 3.4 첨단산업 클러스터 3.5 鄕鎭기업 클러스터 3.6 중국 클러스터 지원 정책의 현황 3.7 정부 및 지원서비스기관의

  • [한국경제론]한국 경제성장 장애요인과 지속성장 방안
  • 한국경제 지속성장 방안 1. 정부 부문 6①. 정부의 정책적 대응방안가. 이분법적인 산업관으로부터 탈피나. 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시급한 보완다. 성장을 위한 기초 토양 정비라. 제품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의 효율적 구사마. 부분적적극적 산업정책 수행바.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완화②. 실질 정책 가. 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도입나. 창의적 전문기술인력의

  • [경영전략] 비디오게임 `소니` sony차별화우위전략
  •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겠다는 야심이다. 이러한 소니에게 한국 시장의 이러한 상황은 소니 네트워크 전략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전략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시험장으로서의 역할도 훌륭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DVD 매체에 대한 관심 대두2004년 현재, DVD 플레이어와 영화 소프트웨어가 발매되기 시작(1996년)한 이래 당 산업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미국 등과 비교해 볼 때 소장문화가 부족한 국내 시장에서

  • [생산운영관리] 전사적 품질경영(TQM)
  • 과제는 품질이 좋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그와 관련된 철학으로 전사적 품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이 있는데, 이는 고객 만족, 종업원 참여, 품질의 지속적 개선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강조한다. TQM은 벤치마킹,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공정 설계, 구매, 문제 해결 기법 등을 포함한다.제 1 절 품 질 1.경영의 철학 1970년대에 이르러 에드워즈 데밍(W. Edwards Demiming)이나 조셉 주란(Joesph M. Juran) 같은 미국인 컨설턴트의

  • [국제물류론] 한국의 물류중심지화 전략- 네덜란드와 비교
  •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2. 로테르담항3. 스키폴 공항4. 네덜란드와 비교, 한국이 물류강대국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향Ⅵ. 한국의 물류 중심지화 방안 221. 동북아 물류 거점화가 되기 위한 조건1) 인센티브 수준의 상향조정 필요2) 글로벌 스탠더드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부, 민간, 학계의 협조적 노력 필요3) 쾌적한 생활 및 비즈니스 환경 조성 필요4) 경제자유구역에 혁신물류클러스터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