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본론
1.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이란?
2.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
3. 정보처리이론 의의
4. 정보처리이론의 비판점
5.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을 논의하기에 앞서
6. 멀티미디어 학습의 개념
7. 멀티미디어 학습의 긍정적 측면
8. 멀티미디어 학습의 부정적 측면
결론
참고문헌
1. 참고서적
2. 학술논문
3.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3) 인간의 마음이 선형적인 정보처리를 하는가?
유기체가 경험한 내용을 보존하는 과정을 우리는 간략하게 기억이라 한다. 인간의 기억 행위는 부호화, 파지, 인출의 세 단계를 거친다. 기존의 정보처리 이론에서는 경과되는 시간에 의해서 기억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등으로 분류한다. 유입자극은 감각기억 속에서 아주 짧은 시간동안 머문 후에 주의를 받아 단기기억으로 이동을 하게 되고 이곳에서 시연과 정교화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넘어간다. 장기기억의 정보저장 용량은 무한하기 때문에 모든 정보가 이곳에서 영구적으로 머무르게 된다.
기억에 대한 이런 식의 설명은 조금씩 비판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기억 활동은 이렇게 선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인간의 기억은 뇌파의 공명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정보가 유입되면 그 정보는 뇌파를 유발하게 된다. 이 뇌파는 친숙한 패턴이나 공명을 일으킨다. 친숙한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뇌파일 경우, 뉴론은 이전의 경험에 의해서 뉴론의 화학적 구조에 저장되어 있는 친숙한 패턴들 중에서 그 뇌파의 패턴과 동일한 패턴을 발생시킨다. 또 뉴론에 저장되어 있는 패턴이 그 뇌파의 패턴과 다른 것일지라도 비슷하기만 하면 뉴론이 활성화 된다.(예: 조건반사), 그러므로 뇌에서 일어나는 공명현상은 비선형적이다(이인식, 1992).
5.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을 논의하기에 앞서
21세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PC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컴퓨터가 교육현장에서 중요한 교수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컴퓨터로 구현되는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는 인쇄매체를 위주로 한 수업방법에서 벗어나 사운드, 이미지, 그래픽,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보다 폭넓고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참고서적
-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심리학-교육 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학지사
- 김아영 외(2007), 교육심리학 제10판, 박학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적 이해, 동문사
2. 학술논문
- 이신동(1994), 정보처리 이론의 한계와 신경망 이론, 교육문제연구 제6집
- 권충훈(2005), 멀티미디어 교수 학습 콘텐츠의 인지 심리학적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5호 (2005. 10) pp.273-280
- 김영환(1998), 학습용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인지 심리학, 한국 심리학회 세미나 1998호
- 서울 대학교 인지 학습 연구회; 대표저자 신종호(2008), 잠재 능력의 개발 연구로 본 교육 심리학-멀티미디어 학습과 다다익선의 함정, 학지사
- 임선빈(1998), 학습환경으로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연구 제32집, 97-124.
- 김태형 외(1999), 교육정보화를 위한 원격 컴퓨터교육;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공업계 학교 교육의 개선방향,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2권 3호, 67-76.
- 김해룡(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권 1호, 106-119.
3. 참고 사이트
-사라진 등굣길 책가방? e-교과서 시대 열린다, ebuzz, 2010-11-10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6588#ixzz17L3hw26B)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