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교육적 고찰 -멀티미디어 학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본론
1.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이란?
2.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
3. 정보처리이론 의의
4. 정보처리이론의 비판점
5.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을 논의하기에 앞서
6. 멀티미디어 학습의 개념
7. 멀티미디어 학습의 긍정적 측면
8. 멀티미디어 학습의 부정적 측면

결론

참고문헌
1. 참고서적
2. 학술논문
3.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3) 인간의 마음이 선형적인 정보처리를 하는가?

유기체가 경험한 내용을 보존하는 과정을 우리는 간략하게 기억이라 한다. 인간의 기억 행위는 부호화, 파지, 인출의 세 단계를 거친다. 기존의 정보처리 이론에서는 경과되는 시간에 의해서 기억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등으로 분류한다. 유입자극은 감각기억 속에서 아주 짧은 시간동안 머문 후에 주의를 받아 단기기억으로 이동을 하게 되고 이곳에서 시연과 정교화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넘어간다. 장기기억의 정보저장 용량은 무한하기 때문에 모든 정보가 이곳에서 영구적으로 머무르게 된다.
기억에 대한 이런 식의 설명은 조금씩 비판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인간의 기억 활동은 이렇게 선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인간의 기억은 뇌파의 공명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정보가 유입되면 그 정보는 뇌파를 유발하게 된다. 이 뇌파는 친숙한 패턴이나 공명을 일으킨다. 친숙한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뇌파일 경우, 뉴론은 이전의 경험에 의해서 뉴론의 화학적 구조에 저장되어 있는 친숙한 패턴들 중에서 그 뇌파의 패턴과 동일한 패턴을 발생시킨다. 또 뉴론에 저장되어 있는 패턴이 그 뇌파의 패턴과 다른 것일지라도 비슷하기만 하면 뉴론이 활성화 된다.(예: 조건반사), 그러므로 뇌에서 일어나는 공명현상은 비선형적이다(이인식, 1992).

5.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을 논의하기에 앞서

21세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PC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컴퓨터가 교육현장에서 중요한 교수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컴퓨터로 구현되는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는 인쇄매체를 위주로 한 수업방법에서 벗어나 사운드, 이미지, 그래픽,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보다 폭넓고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서적
-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심리학-교육 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학지사
- 김아영 외(2007), 교육심리학 제10판, 박학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적 이해, 동문사


2. 학술논문
- 이신동(1994), 정보처리 이론의 한계와 신경망 이론, 교육문제연구 제6집
- 권충훈(2005), 멀티미디어 교수 학습 콘텐츠의 인지 심리학적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5호 (2005. 10) pp.273-280
- 김영환(1998), 학습용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인지 심리학, 한국 심리학회 세미나 1998호
- 서울 대학교 인지 학습 연구회; 대표저자 신종호(2008), 잠재 능력의 개발 연구로 본 교육 심리학-멀티미디어 학습과 다다익선의 함정, 학지사
- 임선빈(1998), 학습환경으로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연구 제32집, 97-124.
- 김태형 외(1999), 교육정보화를 위한 원격 컴퓨터교육;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공업계 학교 교육의 개선방향,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2권 3호, 67-76.
- 김해룡(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권 1호, 106-119.

3. 참고 사이트
-사라진 등굣길 책가방? e-교과서 시대 열린다, ebuzz, 2010-11-10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6588#ixzz17L3hw26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Ⅰ. 학습동기 유발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1. 학습동기 이론(1) 본능이론(2) 추동감소이론(3) 욕구이론(4) 유인가이론(5) 인지이론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Ⅲ. 학습동기이론1. Keller의 ARCS 이론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2) 관련성(Relevance) 전략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5)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2. Brophy의 교사

  • [교육공학]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변천사, 교육공학의 연구, 교육공학과 기술경영, 교육공학과 특수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분석
  • 교육공학의 학문적인 본성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며 연구 문제를 더욱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끈다.실제로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는 교수 학습 이론의 본질적이고도 다원적인 접근과 함께 급속한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그 학문의 개념과 영역이 지난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게 확장되어 가고 있다. 교수학습 이론에 있어서의 변화는 행동주의에서 인지주의와 구성주의로의 변화로 나타나며, 학습과 지식에 대한 심리학적이고 인식론적인 해석에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배경,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사례,문제해결모형,평가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과 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원리와 교수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 사례와 문제해결모형,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념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학습자 안전문제 등으로 시도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학습자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수업설계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1.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가네(Gagne)의 이론은 행동주의의 심리학적 견해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인 입장에서 출발한다.Gagne(1974,1976)에 의하면 다양한 유형의 학습 성과를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조건이 마련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학습자들은 시를 난해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며 때로는 시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거부감을 표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를 다루는 수업을 준비할 때에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계획하는 데 더 많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다섯 편의 논문을 통해, 다양한 시 교육 방법과 그 배경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최미숙,「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에서는 이제까지 시 교육이 학습자로 하여금 시를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