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관광론] 통일시 동북아 관광시장구조변화에 따른 한반도의 관광수요전망과 마케팅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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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연구의 목적
01 국제질서 개편과정 관광객의 흐름구조
02 관광시장 구조변화 전망에 가장 큰 영향요인
03 연구의 목적
04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통일시 관광시장 구조변화에 작용할 제요인
01 통일시점에 관한 논의
02 통일시 관광객의 소비행태
03 통일시 관광시장 구조변화에 작용할 제요인

III.통일시 동북아 시장별 전망
01 개관
02 일본시장
03 중국시장

IV.통일시 관광수요 전망과 관광마케팅 정책
01 통일시 관광수요 전망
02 통일시 관광마케팅 정책

V. 결론


본문내용


이한빈 박사: 2019년으로 설정

제3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시안에 나타난 전문가 100인: 2012년으로 설정

이상우: 통일시나리오에서 2000년을 경제통합, 2010년을 정치통합, 완전한 통일공화국으로 수립되는 년도는 2012년

정을병: 통일공화국에서 통일의 첫 번째 단계인 남북연합의 시점을 1995년으로 설정




소비자의 소득수준, 연령 취미에 따라 수요의 다양화→ 관광상품의 다양화

*인구 구조 면의 관광객 송출시장: 고령자, 중년, 연소자가 균형을 갖춘
종형 구조 → 인구구조의 변화는 곧 라이스스타일의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대중적이고 양적인 소비 →개성화된 질적 소비


까다로운 관광객의 기호


복고주의적 경향 건강휴식 지향형 상품 선호

특히 노령인구의 증가 는 관광산업 전반 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요소로 등장


통일시점 관광시장 발전의 경향 전망 12가지 압축



⑧복고지향형 관광패턴이 관광의 한 특성으로 발전

⑨보양지향형 관광패턴은 장년층과 노년층을 중심으로 성행

⑩국제적 이벤트 창출형 정기 스포츠행사가 관광상품화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스포츠 지향형 관광패턴이 증가

⑪특수행사를 중심으로 한 이벤트지향형의 관광상품이 개발되어
관광시장 구조변화에 영향

⑫문화유물 유적지에 대한 선호와 전통민속 등 무형문화상품에 대한
가치지향성의 증대 및 성지순례형 관광상품이 점증






(1) 관광마케팅 정책목표
관광산업은 외화획득 극대화를 목표로 관광마케팅 목표가 설정되어야 함,

관광수지의 지속적 흑자폭 증대를 위한 외래관광객 유치시스템 구축.
통일 완성시 관광산업이 한반도를 이끌어갈 주 산업으로서 역할 토록 함
통일 후의 극동관광시장 변화와 세계관광시장 변화에 부응할 관광상품
개발하여 국제관광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토록 함
관광객의 관광동기와 행동양식의 다양화에 부응할 관광시장의 세분화와
홍보, 선전전략의 과학화를 기함
위와 같은 목표들은 한반도의 지역 간 소득불균형을 타파하고
한반도문화의 해외전파에 기여토록 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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