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 OCN 편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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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OCN (2010. 8. / 2010. 11. 시청률 자료)의 편성 전략

2-1. OCN의 프라임 타임

2-2. 프라임 타임 시간의 뚜렷한 ‘재핑’ 현상

2.3. OCN의 콘텐츠의 성격

(1) 최신 영화 및 해외 블록버스터

(2) CSI 시리즈로 대표되는 외화 드라마

(3) 최근 육성 중인 자체제작드라마

Ⅲ. 경쟁채널 (2010. 8. / 2010. 11. 시청률 자료)의 편성 전략

3-1. 채널 CGV와 Super Action 분석

(1) 채널 CGV와 Super Action의 프라임 타임

(2) 채널 CGV와 Super Action의 콘텐츠 특성

(3) 두 채널과 OCN 비교

Ⅳ. OCN 편성전략의 장단점

4-1. 편성전략의 장점

(1) 보유 콘텐츠의 다양화

(2)지상파에서 넘어오는 타이밍에 집중 배치

4-2. 편성전략의 단점

(1) 줄띠 편성의 부재

(2) 아침 11시-오후 5시에 대한 전략 부족

Ⅴ.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2-1. OCN의 프라임 타임

OCN이 설정한 프라임 타임은 편성 담당자에 의하면 22시부터 04시 사이였다. 하지만 실제 OCN의 8월 시청률·점유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약간 다른 프라임 타임을 예측할 수 있었다. 시청률도 중요한 자료이지만, 보다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이는 ‘점유율’을 기준으로 OCN의 프라임 타임을 예측한 결과, OCN의 프라임타임은 24시(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이며, 특히 새벽 2-3시가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난다. 또한 주말에는 새벽 6시까지 점유율이 유지되는 것을 통해, 프라임 타임이 더욱 길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의미하게 파악되는 프라임 타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이는 편성 담당자가 언급하지 않은 시간대이지만, 뚜렷하게 시청·점유율이 지속되는 특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프라임 타임 분석을 통해서 두가지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지상파의 프라임 타임인 오후 10시를 OCN은 왜 프라임 타임으로 설정하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두 번째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뚜렷하게 보이는 높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왜 프라임 타임에 포함되지 않았는가 하는 문제이다.
편성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두가지 의문점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OCN이 설정한 프라임 타임은 전략적 프라임이며, 실질적 프라임 타임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오후 10시가 지상파의 프라임 타임과 겹치기는 하지만, 가장 많은 수의 시청자들이 TV를 시청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요 프로그램들을 편성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오히려 지상파 채널의 프라임 타임보다 앞선 시간대에 특정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현상이 발견된다. 이를테면, 8월 5일의 경우에는 저녁 8시부터 주요 프로그램들을 배치한것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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