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 OCN 편성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OCN (2010. 8. / 2010. 11. 시청률 자료)의 편성 전략
2-1. OCN의 프라임 타임
2-2. 프라임 타임 시간의 뚜렷한 ‘재핑’ 현상
2.3. OCN의 콘텐츠의 성격
(1) 최신 영화 및 해외 블록버스터
(2) CSI 시리즈로 대표되는 외화 드라마
(3) 최근 육성 중인 자체제작드라마
Ⅲ. 경쟁채널 (2010. 8. / 2010. 11. 시청률 자료)의 편성 전략
3-1. 채널 CGV와 Super Action 분석
(1) 채널 CGV와 Super Action의 프라임 타임
(2) 채널 CGV와 Super Action의 콘텐츠 특성
(3) 두 채널과 OCN 비교
Ⅳ. OCN 편성전략의 장단점
4-1. 편성전략의 장점
(1) 보유 콘텐츠의 다양화
(2)지상파에서 넘어오는 타이밍에 집중 배치
4-2. 편성전략의 단점
(1) 줄띠 편성의 부재
(2) 아침 11시-오후 5시에 대한 전략 부족
Ⅴ. 전략적 제언
- 본문내용
-
2-1. OCN의 프라임 타임
OCN이 설정한 프라임 타임은 편성 담당자에 의하면 22시부터 04시 사이였다. 하지만 실제 OCN의 8월 시청률·점유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약간 다른 프라임 타임을 예측할 수 있었다. 시청률도 중요한 자료이지만, 보다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이는 ‘점유율’을 기준으로 OCN의 프라임 타임을 예측한 결과, OCN의 프라임타임은 24시(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이며, 특히 새벽 2-3시가 가장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드러난다. 또한 주말에는 새벽 6시까지 점유율이 유지되는 것을 통해, 프라임 타임이 더욱 길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의미하게 파악되는 프라임 타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이는 편성 담당자가 언급하지 않은 시간대이지만, 뚜렷하게 시청·점유율이 지속되는 특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프라임 타임 분석을 통해서 두가지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지상파의 프라임 타임인 오후 10시를 OCN은 왜 프라임 타임으로 설정하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두 번째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뚜렷하게 보이는 높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왜 프라임 타임에 포함되지 않았는가 하는 문제이다.
편성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두가지 의문점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OCN이 설정한 프라임 타임은 전략적 프라임이며, 실질적 프라임 타임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오후 10시가 지상파의 프라임 타임과 겹치기는 하지만, 가장 많은 수의 시청자들이 TV를 시청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요 프로그램들을 편성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오히려 지상파 채널의 프라임 타임보다 앞선 시간대에 특정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현상이 발견된다. 이를테면, 8월 5일의 경우에는 저녁 8시부터 주요 프로그램들을 배치한것을 발견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