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다매체시대의 유료방송시장, 다매체시대의 광고, 다매체시대의 편성전략, 다매체시대의 시청자운동, 다매체시대의 균형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방송환경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 [다매체, 다채널, 방송, PPV] 방송과 통신의 융합, 다매체간 상호관계, 다채널시대의 영상물유통,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 PPV서비스 시장,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전략 심층 분석
- KBS 수신료인상에 따른 공영방송으로서 나아갈 길0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위성방송][위성방송 성격][위성방송 지상파재송신]위성방송의 성격, 위성방송의 도입배경, 위성방송의 현황, 위성방송의 지상파재송신, 위성방송의 연계, 위성방송의 쟁점, 위성방송의 대안, 위성방송의 평가 분석
- 목차
-
Ⅰ. 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Ⅱ. 다매체시대의 유료방송시장
Ⅲ. 다매체시대의 광고
Ⅳ. 다매체시대의 편성전략
Ⅴ. 다매체시대의 시청자운동
Ⅵ. 다매체시대의 균형발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다매체시대의 지역방송
지금까지 한국의 언론은 중앙과 지방간의 격차에 대해서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한국에는 사실상 중앙언론만 존재하기 때문이다. 지방일간지, 주간지역신문, 지역방송 등이 있긴 하지만, 중앙언론의 곁가지에 불과한 실정이다. 권력의 비호를 받으며 성장한 한국 언론은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중앙집중의 정도가 심하다. 언론은 권력의 주위에 맴돌며 이득을 챙겨왔고, 권력은 언론을 가까이 두고 편리하게 통제해 왔다. 대부분의 언론은 서울에, 그리고 지역언론도 지역권력의 중심지에 포진해 있다. 한국신문 발행 부수의 92%가 서울에서 발행되고 있고, 방송 프로그램의 90%가 서울에서 제작된 것들이다. 또한 이들을 먹여 살리는 절대다수의 광고주들이 서울에 소재하고 있다. 한국의 중앙언론은 한국사회의 가장 큰 병폐나 다름없는 지역 간 격차에는 큰 관심을 보일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방송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방송에서도 중앙집권적 경향 매우 심하며, 따라서 지역방송의 독립성, 자립성, 자율성, 자생력 취약한 상태이다. 즉 우리나라의 지역방송은 직할국이든, 계열사든, 독립사든 중앙방송사와 네트워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방송이 중앙에 종속되어 있는 수직적 관계에 매여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역방송은 중앙의 지원과 보호 아래 비교적 무사 안일하게 존립해 왔다. 그 결과 지역방송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양적 과소와 질적 약화로 인하여 지역방송의 기능 및 역할이 미약했으며 정체성에 있어서 위기를 초래해 왔다. 결국 서울 중심의 방송시스템은 전국 문화의 획일화 현상을 가져왔다.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지역문화의 몰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김상훈(2002), 매체환경 변화와 광고심의 방향 : 디지털 시대의 광고심의,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세미나
○ 김응숙(2001), 지역방송 편성정책 개선방안 연구, 다매체·다채널 시대 편성정책 연구, 방송위원회
○ 김응숙(2002),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 프로그램 수급 및 재원확보방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권 1호
○ 윤석년(2001), 위성방송의 실시와 지역 지상파방송의 활로 모색,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지역방송 생존전략
○ 유의선(1995), 다매체 시대의 지상파 방송 편성 정책, 방송문화진흥회 편, 다매체시대의 방송 편성정책, 서울 : 한울
○ 조재영(1996), 탈대량소비시대의 광고효과연구 : 소비자경험의 가치론, 광고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 간접광고(PPL) 사례와 특성,바람직한 규제방향 모색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의미, 쟁점, 현황, 위기와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지역방송의 분권화 실현 방안 분석
-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방송영상정책, 방송영상시장, 방송영상산업)의 방향, 원칙, 특성,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과 활성화 방안 분석
- [위성방송] 위성방송의 진보, 서비스제공환경, 목표와 위성방송의 정책문제, 저작권문제 및 향후 위성방송 전망 분석
- [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신규채널도입, 지상파방송의 오락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음악프로그램, 지상파방송의 선정성, 지상파방송의 간접광고(PPL), 지상파방송의 재송신정책, 지상파방송의 발전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1주1강에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인 현상을 반영함을 학습했습니다 사회적 기초로서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미래동향을 예상하여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자신이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