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커피 소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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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택 계기

2. 현황

3. 문제점

4. 결론

5. 출처

본문내용
· 인간의 소비를 과시욕과 연결시킨 기사 자료
<인간의 소비목적? 과시욕>
치장하고…하이브리드차 몰고…공정무역 커피마시고…
스펜트, 제프리 밀러 지음 / 김명주 옮김 / 동녘사이언스 펴냄

로마인 어깨를 감싸던 토가는 지위를 과시하는 도구였다. 자색과 황금색은 황제에게만 허용됐고 관리는 두 가지 색, 농민은 한 가지 색으로 물들인 토가를 입을 수밖에 없었다. 21세기 현대인에게도 여전히 과시를 위한 도구는 존재한다. 프랭크 뮬러의 시계와 프라다 가방이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을 뿐이다.
진화심리학 교수인 제프리 밀러는 인간 소비문화의 근원에는 결국 `과시욕`이 남는다는 도발적인 주장을 던진다. 마케터들은 우리 구매 습관을 분석해 이용하려고 하지만 최근 진화생물학은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이 선사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소비자본주의를 설명하면서 `득템`의 기쁨보다는 다윈의 `진화론`에 방점을 찍는다. 우리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몰고 공정무역 커피를 마시는 이유조차도 결국은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욕구라는 말이다.
저자는 소비자본주의가 하는 일은 `백합에 금칠하기`에 불과하다고 결론짓는다. 언어, 지능, 고운 마음씨, 창의성 같은 자기 과시를 위한 능력을 잃은 채 상품과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음에 안타까워한다. 마케터들이 통제하는 트레드밀 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에게 그는 반짝이는 신제품의 유혹에 굴하지 말고 단기적이고 고삐 풀린 소비에서 벗어나자고 충고를 건넨다.
[김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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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인간의 ‘과시욕’을 주된 목적으로 소비를 한다는 것이다. 보여 지기 위한,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한 요즘 소비자들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기사이다.


참고문헌
5. 출처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1639768&cDateYear=2009&cDateMonth=04&cDateDay=29

http://blog.daum.net/changupdoctor/13965977?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changupdoctor%2F13965977

논문-[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http://cafe.naver.com/noteach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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