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 실리콘밸리의 성공요인에 대해 -자연지리, 문화지리, 경제지리적 측면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자연 지리적 측면에서 본 실리콘밸리

3. 문화 지리적 측면에서 본 실리콘밸리
3.1 개방적인 문화

3.2 스탠포드대학과 창조계층

4. 경제지리적 측면에서 본 실리콘밸리
4.1 클러스터

4.2 산업 다각화

5. 나가면서

<참 고 문 헌>

<그림1> 실리콘밸리 지대의 위치

<그림2> 실리콘밸리 내에 입지한 기업들

<그림3> 스탠퍼드대학교

<그림4> 실리콘밸리의 산업비율과 벤처캐피탈의 IT분야 투자비율


본문내용
2. 자연 지리적 측면에서 본 실리콘밸리
‘태양이 비치는 지대’라는 뜻의 선벨트에 속하는 캘리포니아 주는 원래 농업을 주산업으로 하는 낙후된 지역이었다. 그러나 12~3월을 제외하고는 연중 비가 내리지 않아 전자산업에 가장 이상적인, 습기 없는 천연의 환경을 갖추어 샌프란시스코는 계획적으로 첨단산업 도시로 육성되었다.
또한 샌프란시스코 내의 산호세는 쾌적한 기후와 깨끗한 환경으로 미국 내에서도 살기 좋은 10대도시에 선정될 만큼 우수한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다. 샌프란시스코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휴양지일 뿐만 아니라 대도시만이 제공하는 고급문화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태평양 연안에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도 있고, 멀지 않은 산에서 스키를 즐길 수도 있다. 인근에 위치한 산호세 국제공항과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은 해외의 다양한 기업과 창조적 인재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최근 아널드 슈워제네거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2020년 월드엑스포의 실리콘밸리 유치를 위해 캘리포니아주 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연합뉴스, 2010. 9. 13.

이처럼 실리콘밸리가 첨단 IT산업의 요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우수한 자연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사정책] 거시환경적 범죄 원인(자연환경과 사회환경)
  • 자연환경이 범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연환경이 주민의 생활양식, 경제, 풍속, 관습 등을 제약하는 것은 당연하나 오늘날 자연환경과 범죄를 직접 연결하는 것은 곤란하다.그보다 지리적․기후적 조건에서 제한된 경제 형태나 그 외 사회적 모든 요인이 범죄현상에 일정한 역할을 이루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또 시간적 요인에 대해서도 자연환경보다도 현대사회의 시간계획이 오히려 더 영향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대해 서술하는데 언어는 문화와 깊은 상관이 있으므로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의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섯 번째로 지리란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각지의 자연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대해 배우고 생각을 하며 다양한 문화지역과 세계 여러 곳곳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둘째, 세계 정치와 경제 뒤에 숨어있는 지리라는 요소에 대해 상세히 들여다 보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공동체들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현재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할 수 있어서 역사와 세계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또 다른 방법을 터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셋째, 지리적인 불리함으로 인해 아직 빈곤과 혼돈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공

  • 장소마케팅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 사례
  • 지리적으로 규정된 특정한 지역의 이미지를 판매함으로써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노력들’이라 할 수 있다. 이 정의는 장소 간 경쟁의 심화와 더불어 1980년 유럽의 도시 관련 문헌에 등장하기 시작한 장소마케팅(place making)과 관련된 정의로 기본적으로 경제논리가 내제되어 있다장소마케팅의 지리학 측면의 정의를 보면, 유우익(1995)은 ‘특정 장소가 자신의 특성을 살리는 정책을 펴고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켜 홍보함으로

  • [장소마케팅, 장소, 마케팅, 장소마케팅전략] 장소마케팅의 정의, 장소마케팅의 형성 요인과 장소마케팅 성공 사례를 통해 본 장소마케팅의 전략 그리고 장소마케팅의 한계와 장소마케팅의 비판 고찰
  • 문화 그리고 기업 엘리트 조직의 패턴, 지방행정 구조와 정부 구조에 의해 성취 가능한 기회들, 정부와 여타 기금의 활용 가능성이 그 요인들이다. 그는 기존 연구들이 문화 전략 모델들에 정적이고 서술적으로 접근하는 문제를 지적하면서 그 대안은 이 요인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Griffith, 1995:255) 이에 대해 배세트(Basset)는 전략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화 기반시설, 경제적 재구조화의 성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