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3. 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
4. 장소마케팅의 전략 및 유형
5. 장소마케팅 사례
가. 해외사례
나. 국내사례
- 본문내용
-
장소마케팅은 ‘장소를 관리하는 개인이나 조직에 의해 추구되는 경제·사회적 활동을 함축하는 현상으로, 공적·사적 주체들이 기업가와 관광객뿐만 아니라, 그 지역 주민들에게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해, 지리적으로 규정된 특정한 지역의 이미지를 판매함으로써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노력들’이라 할 수 있다. 이 정의는 장소 간 경쟁의 심화와 더불어 1980년 유럽의 도시 관련 문헌에 등장하기 시작한 장소마케팅(place making)과 관련된 정의로 기본적으로 경제논리가 내제되어 있다
장소마케팅의 지리학 측면의 정의를 보면, 유우익(1995)은 ‘특정 장소가 자신의 특성을 살리는 정책을 펴고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켜 홍보함으로써, 관련기업이나 지역민, 관광객 등을 유치하는 전략’이라고 하였고, 신혜란(1998)은 ‘ 도시에서 공공, 민간의 다양한 주체들이 산업 재구조화를 통한 도시 재활성화를 위해 이동하는 기업이나 주민,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자원관리 기술’이라는 광범위한 정의를 내렸다. 공자원(1999)은 최근‘특정 장소(또는 도시)의 문화·역사·자연적 특성을 바탕으로 보다 좋은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써, 기업·지역주민·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모든 전략’ 을 장소마케팅이라고 정의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