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패러디를 활용한 시창작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패러디
1.1. 패러디의 개념
1.2. 관련이론의 점검
1.2.1. 형식주의
1.2.2. 상호텍스트성
1.3. 패러디의 기능과 의의
1.3.1. 풍자
1.3.2. 자유로움과 상상력
1.3.3. 대화와 소통
2. 시 창작교육에서 패러디
2.1.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의 효과
2.1.1. 원작에 대한 이해 심화
2.1.2. 시 창작에 가깝게 하기
2.1.3. 비평적 능력 함양
2.2.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에서 주의할 점
3.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의 실제
3.1. 관련교육과정
3.2. 텍스트 선정과 분석
3.3. 학습활동 구성
3.4. 평가계획
4. 나가며
- 본문내용
-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안도현, <너에게 묻는다>
(가)
쓰레기통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헌신적인 사람이었느냐
이충익, <너에게 묻는다>
(나)
쪽박 함부로 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따스한 사랑 건넨 사람이었느냐
장독 함부로 깨지 마라
너는
믿음을 지키려 한달 열흘 굶어 본 사람이었느냐
꽃 함부로 꺾지 마라
너는
누구의 커가는 모습이 아름다운 적 있는 사람이었느냐
최범영, <너에게 이른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김준오,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한국미학사, 1996
박인기 외,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2000
신익호, 『현대문학과 패러디』, 제이앤씨, 2008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제2판』, 태학사, 2002
윤여탁 외, 『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정끝별, 『패러디시학』, 문학세계사, 1997
논문
곽정아, 「패러디를 활용한 수용과 생산의 통합 시 교육방안 연구」, 2010
김미경, 「한국 패러디 시 연구」, 2007
김윤희, 「창작 교육을 위한 패러디 시 교육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5
이순욱, 「풍자와 패러디」, 『한국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이재복,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국어제문』, 제40집, 2007
이대영, 「모방과 창조의 경계, 패러디(Parody)」, 『문예시학』
유영희,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 교육」, 『국어교육연구』, 1995
장창영, 「패러디 시 활용의 교육적 의미」,『한국언어문화』 제26집, 2004
한상규,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 교수-학습 방안 연구」, 2009
기타 자료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