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패러디를 활용한 시창작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패러디
1.1. 패러디의 개념
1.2. 관련이론의 점검
1.2.1. 형식주의
1.2.2. 상호텍스트성
1.3. 패러디의 기능과 의의
1.3.1. 풍자
1.3.2. 자유로움과 상상력
1.3.3. 대화와 소통

2. 시 창작교육에서 패러디
2.1.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의 효과
2.1.1. 원작에 대한 이해 심화
2.1.2. 시 창작에 가깝게 하기
2.1.3. 비평적 능력 함양
2.2.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에서 주의할 점

3.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교육의 실제
3.1. 관련교육과정
3.2. 텍스트 선정과 분석
3.3. 학습활동 구성
3.4. 평가계획

4. 나가며
본문내용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안도현, <너에게 묻는다>















(가)
쓰레기통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헌신적인 사람이었느냐

이충익, <너에게 묻는다>


(나)
쪽박 함부로 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따스한 사랑 건넨 사람이었느냐

장독 함부로 깨지 마라
너는
믿음을 지키려 한달 열흘 굶어 본 사람이었느냐

꽃 함부로 꺾지 마라
너는
누구의 커가는 모습이 아름다운 적 있는 사람이었느냐

최범영, <너에게 이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김준오,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한국미학사, 1996
박인기 외,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2000
신익호, 『현대문학과 패러디』, 제이앤씨, 2008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제2판』, 태학사, 2002
윤여탁 외, 『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정끝별, 『패러디시학』, 문학세계사, 1997

논문
곽정아, 「패러디를 활용한 수용과 생산의 통합 시 교육방안 연구」, 2010
김미경, 「한국 패러디 시 연구」, 2007
김윤희, 「창작 교육을 위한 패러디 시 교육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5
이순욱, 「풍자와 패러디」, 『한국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이재복,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국어제문』, 제40집, 2007
이대영, 「모방과 창조의 경계, 패러디(Parody)」, 『문예시학』
유영희,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 교육」, 『국어교육연구』, 1995
장창영, 「패러디 시 활용의 교육적 의미」,『한국언어문화』 제26집, 2004
한상규, 「패러디를 활용한 시 창작 교수-학습 방안 연구」, 2009

기타 자료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국어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현대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교육론현대시 영역 발표문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1. 현대시 교육과정의 변천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Ⅲ. 교과서분석: 교육과정 반영 양상 및 교과서 비판적으로 바라보기Ⅳ. 차시별 수업계획 - 디딤돌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Ⅴ. 참고자료Ⅰ. 현대시 교육의 연구사1. 문학 교육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 이성영(2002),「국어교육 내

  • 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육을 위한 제언
  • 시조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조교육2. 학생들의 시조 교육을 향한 목소리 3. 흥미 유발 학습활동의 전제 조건 Ⅲ. 흥미 중심 문학교육 1. 흥미 중심 문학교육의 필요성2. 시조 교육에 있어서 ‘흥미’의 중요성3. 흥미 중심 시조 교육의 효과 극대화Ⅳ. 흥미 중심의 교수학습 설계 1. 학습자의 경험과 생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활동2.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 중심의 화답시 수업3. 매체 활용 수업-영상 시조 만들기 4.

  • 시 창작 교육 레포트
  • 시 창작 교육1. 창작 및 창작교육의 개념창작교육은 굉장히 넓은 범주의 개념이다. 창작이라는 말 자체가 여러 행위에 골고루 적용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주체의 창조적인 행위와 결부된다면 어떤 행위에도 창작 개념이 적용된다. 윤여탁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태학사, 2002, p.354.하지만 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라 했을 때 ‘창작’은 ‘문학을 매개로 하는 창조적 언어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 ‘창작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1편부터 50편까지
  • 시가교육론이중원경기도 양주 사람이라고만 전함.1. 동심가1) 발표 : 『독립신문』, 1896. 5. 26.2) 작품 해설어둡고 암울한 상태에서 벗어나 문명 개화를 위해 합심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신문물에 대한 관심과 개화 의지, 그리고 민권 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하는 계몽적인 성격이 두드러진다.작가는 세계가 하나로 통하는 시대가 왔는데도 다툼과 공론만 일삼고 있는 사람들에게 잠을 깨

  • 근대소설을 이룩하는 과정
  • 시대의 인습에 반발하고 여성에게 부과되는 제약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의지를가지고 자유롭게 살아가겠다고 다짐한 내용.일본 유학 중에 귀국한 주인공 ‘경희’가 조선적 현실에서 신여성의 이상을 실현하는 가운데 겪는 갈등과 고뇌를 실감 있게 그린 작품. 나혜석, 오형섭 엮음,『나혜석 작품집』, 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p.10.2. ‘문화로서의 문학교육’ 활용 방안- 나혜석의 「경희」를 중심으로‘문학작품을 읽는다.’라는 말을 하면 학생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