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Lesson study 기반한 모의 수업(밀가루 점토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 계획하기 1단계

* 계획하기 2단계

* 계획하기 3단계

1. 교수 활동 제목

2. 교수 활동 목표

3. 교육과정(표준보육과정) 관련 요소

4. 사전 수업 / 교수 동기

5. 교수절차

6. 평가 방법

7. 교수 활동에 대한 평가
1) 모의 수업 관찰기록
(A조)
(B조)
(C조)

2) 활동하면서 예상치 못했던 부분(개선방안)

3) 개선 한 교수절차

4) 느낀점

본문내용
4. 사전 수업 / 교수 동기
- 교사가 미리 만들어 둔 밀가루 점토를 가지고 유아들이 점토 놀이를 해 본다. 유아들이 점토 놀이를 하던 도중 시중에서 판매하는 점토가 아닌 교사가 직접 만든 밀가루 점토라는 것을 알게 되고 밀가루 점토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 유아들이 교사처럼 직접 밀가루 점토 만들기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보이자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유아들이 직접 밀가루 점토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한다.
5. 교수절차
활동
교사 발문과 예상되는 학생들의 대답
준비물, 전략,
변형
참고

<도입>

1. 밀가루, 소금, 식용유, 물 재료들에 대한 수수께끼를 낸다.
- 수수께끼를 낸 후 이 재료들을 섞어서 밀가루 점토가 만들어 짐도 함께 설명한다.



























2. 재료들의 시각적, 후각적, 촉각적 느낌을 탐색해 본다.



T - 오늘 밀가루 점토를 만들기 위해 선생님이 네 명의 친구들을 데려왔어. 그 친구들로 수수께끼를 내볼게. 잘 듣고 너희들이 맞춰 줄 수 있겠니?
나는요, 세수할 때 꼭 필요하구요, 내가 없으면 사람이 살 수 없어요.
무엇인지 알겠어?
C - 비누! / 모르겠어요.
T- 응, 비누일 수도 있겠다. 그럼 선생님이 힌트를 더 내줄게.
나는요, 수도꼭지를 틀면 주르륵 나오고, 친구들이 목이 마를 때 꿀꺽꿀꺽 마시기도 해요.
C - 물이요!
T - 그래, 물이지.
또 다른 수수께끼를 내볼게.
나는요, 물이랑 비슷한데, 미끌미끌 거리고, 요리할 때 프라이팬에 타지 않게 둘러야 해요. 무엇인지 알겠니?
C - 기름!
T - 맞아, 기름이야. 식용유라고도 하지.
그럼 또 나는, 하얗고 가루인데, 먹으면 짜요. 뭘까요?
C - 소금이요~!
T - 그래, 소금이야.
마지막으로, 나는 소금처럼 하얀 가루지만, 아무런 맛이 나지 않아요.
무엇인지 알겠니?
C - 우유가루?
T - 응, 우유가루일 수도 있겠다. 근데 우유가루에서는 아무런 맛이 나지 않을까? 선생님이 힌트를 더 내줄게.
나는요, 빵을 반죽할 때 아주 많이 들어가요. 그리고 아무 맛도 안 나고, 냄새도 나지 않는 하얀 가루에요.
C - 밀가루!
T - 맞았어, 밀가루야. 지금 말한 물, 식용유, 소금, 밀가루를 선생님이 모두 똑같은 양으로 나눠줄 테니까, 한번 살펴보겠니?



T - 재료들의 색은 어떻니?
C - 하얀색이요, 노란색이요, 아무색도 없어요.
T - 냄새는 어때?
C - 아무냄새도 안나요
T - 맛을 보고 싶은 친구는 맛을 봐도 좋아요.
C - 짠맛이 나요.
T - 만져보는 느낌은 어때?
C - 딱딱해요. 미끌미끌해요.. 등

준비물
: 밀가루, 물, 소금, 식용유, 종이컵 65개, 미리 만들어진 밀가루 점토 1개, 아스테이지, 스카치테이프, 비닐장갑


전략
1. 밀가루 점토를 만들기 위한 재료들이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2. 각각의 재료들의 특성을 수수께끼로 내면서 자연스럽게 유아들이 재료의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3. 다양한 감각을 통해서 유아들이 재료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전개>

3. 밀가루 점토를 보여주며 밀가루 점토 만들기를 제안한다.








4. 작은 종이컵에 담긴 재료들을 설명한다.(재료마다 다른 색의 종이컵으로 제시)
재료들의 양을 재지 않아도 나중에 재료들을 얼마나 넣었는지 알기 위해 종이컵에 담긴 재료를 사용함을 유아들에게 알려준




5. 유아들이 상의를 하며 자유롭게 재료들을 넣어 밀가루 점토를 만든다.

T - 짠~ 여기 선생님이 들고 있는 게 뭘까?
C - 찰흙이요. / 점토요.
T - 그래, 이건 밀가루로 만든 점토야. 조금 전에 말한 물, 식용유, 소금, 밀가루가 힘을 합치면 우리가 찰흙 대신에 가지고 놀 수 있는 재미있는 밀가루 점토가 만들어져.
손에 끈적끈적하게 달라붙지도 않고 잘 늘어나서 가지고 놀기 정말 좋겠지?
지금부터 우리가 직접 이 밀가루 점토를 만들어 볼 거야.

T - 자, 친구들 앞에 컵이 여러 개 있지?
(각각의 재료에 대해 설명한다.)
나중에 우리 친구들이 밀가루 점토를 만들었는데, 재료를 얼마만큼 넣었는지 모르면 다시 똑같이 만들 수가 없겠지. 그런데, 종이컵으로 넣으면 얼마만큼 넣었는지 알기 쉽겠지? 그래서 선생님이 종이컵에 넣어둔 거야.
그리고 재료는 한번 섞으면 다시 만들기 어려우니까, 우리 처음에는 조금씩 넣어보도록 하자.


T - 자, 그럼 친구들과 함께 밀가루 점토를 만들어보자.
C - 밀가루를 이만큼 넣어볼까?
C1 - 너무 많은 것 같아 좀만 넣어보자.
C2 - 너무 반죽하기 어려우니 물을 좀 넣어보자.

4. 유아들이 밀가루 점토를 직접 만ㄷ르어 볼 것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밀가루 점토를 탐색해 보게 한다.






5. 밀가루가 손에 묻어 연필로 종이에 기록을 남기기가 어려울 것을 이야기 하고 나중에 얼만큼의 재료를 넣었는지 알기 쉽게 종이컵으로 계량하는 것을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마무리>

1. 각 팀별로 만든 밀가루 점토를 한 곳에 모아 점토 놀이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밀가루 점토를 모든 유아들이 토의를 통해 결정한다.




2. 결정된 밀가루 점토를 만든 팀이 사용한 재료들의 종이컵의 수를 세어본다.










3. 종이컵의 수를 세어 우리 반 만의 밀가루 점토 레시피를 만든다.






T - 우리가 밀가루 점토를 만들어보았지.
그럼 우리가 만든 점토들 중에 어떤 것이 점토놀이를 하기 좋을지 뽑아보자.
(유아들, 상의하여 한 가지를 뽑는다.)







T - 이 밀가루 점토가 점토놀이를 하기 좋다고 생각하는구나. 그럼 이 점토는 재료들을 얼마만큼 넣었는지 종이컵을 세어볼까?
(유아들과 함께 숫자를 센다.)
물 x컵, 식용유 x컵, 소금 x컵, 밀가루 x컵을 섞었구나!
C - 네~.
T - 오늘 밀가루 점토를 만들어보니까 어땠어?
C - 재밌었어요.
T - 그래, 우리 함께 열심히 만든 친구들 모두에게 박수~


T - 우리가 센 종이컵의 수를 숫자로 적어 우리 반 만의 밀가루 점토 레시피를 만들어서 조형 영역에 붙여 놓자. 그러면 다시 밀가루 점토를 만들 때 보다 쉽게 점토 놀이 하기에 좋은 밀가루 반죽을 만들 수 있겠지?
C - 밀가루는 x컵이 필요해요.
C1 - 식용유는 x컵이 필요해요!
6. 모든 유아들이 만들어진 점토를 만져보고 점토놀이를 하기에 좋은 점토를 고를 수 있게 한다. 왜 점토놀이를 하기에 좋은지 설명할 수 있도록 교사가 발문한다.


7. 유아들과 함께 넣은 재료를 직접 세어본다.











8. 유아들이 그림과 글을 넣어 직접 레시피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론. 학지사.▶배재유아교육연구 제5집양옥승․김영옥․김현희(1999). 영유아 보육개론. 학지사.오영희(1998). 생활중심의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1학기, 2학기. 동현출판사.오영희․김경희(1999). 유아 교육 개론. 동현출판사.월간유아(1999~2000). (주)월간유아.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이기숙(1998). 현대 유아 교육의 동향과 교육과정.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연수자료. 교육부.이기숙(1999). 유아교육정책과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보육자의 자녀가 포함되기도 한다. 보육자 가정보육이란 집단보육시설의 단점을 보완하여 자가보육과 거의 유사한 특성을 갖도록 한 보육형태로 최근 많은 부모들이 자녀 양육의 대안으로 이용하고 있다.가정보육은 여러 가지 두드러진 장점이 있다. 보통 보육교사의 가정은 영유아의 집 부근에 있어 걸어갈 수 있고, 영유아 부모의 가치관과 분위기를 쉽게 교환할 수 있는 그런 친근한 이웃이기가 쉽다. 또 영유아를 보육시설에 보내는 경우보다 영유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사였던 로리스 말라구찌가 이러한 역사적인 현상을 목격하고 그가 사망하기까지 그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레지오 학교들이 시립 유아교육체제로 전환, 운영, 발전시켰다.레지오 에밀리아시는 1963년에 3~6세 아동을 위해 최초의 비종교적 시립 유아학교로 설립되었으며, 학교들은 종일제로 운영되고 부모의 요청에 따라 아침과 저녁시간을 연장하여 운영하였다. 시립화된 이후 30여 년 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전개 방향→ 이 보고서는 교수 학습 방법론 중 에서 개별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원리와 학습 방법, 수업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한다. 그리고 지금 현장에서 개별학습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실태 분석을

  •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 밀가루, 점토, 풀, 스카치테이프, 작업에 소용되는 일체), 계절에 따른 설비와 교구(계절에 필요한 환경정리용 그림사진실물들, 계절의 특징을 나타내는 교구교재 등) 현재 사용하지 않는 자료 및 기구들을 보관한다. 자료 보관 시 영역에 따른 자료들을 같은 종류끼리 분류하여 보관하면 교사가 필요할 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9) 창고 및 교재교구 보관실관찰실 : 관찰실은 유아와 교사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관찰자가 관찰하는 곳으로, 관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