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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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국내 중소기업 현황
Ⅱ 본론
1. 전자무역 알선 사이트 소개
1) 알리바바닷컴
2) EC21
2. 성공사례
1) ㈜일진코퍼레이션
2) 코아피엔티
3) ㈜진우SMC
3. 실패사례
1) 인터넷 유령사이트 피해 사례
2) 샘플사취 피해 사례
3) 온라인 무역업체 카드 사기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1. 중소기업의 e-marketplace 이용 실태
2. 사례조사를 통해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단점
바이어들 즉, 회원들의 2010.2.24 설문조사에 따르면, 알리바바닷컴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단점이나 애로사항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나타났다.
그림 알리바바닷컴 이용 시 느끼는 애로사항

가장 큰 단점은 바이어의 신용, 사용방법, 언어의 장벽, 스팸피해 등으로 나타났다. 결국 전자무역에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업체의 신용도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고, 이 외에 영문사이트에 따른 소통, 정보수집의 한계 등이 뒤따르고 있다.

③ 기타사항
- 한국 중소기업체들의 이용현황은 다음과 같다.
- 진출지원: 서울시, 경기도 등 주요 지자체와 지역 상공회의소,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이 전자무역 전문가들을 초빙, 업체들에게 전자무역 시장 진출 및 이용 방법, 해외 신규 바이어 발굴 과 수출 시장 확대 기법들을 무상으로 교육하는 한편, 글로벌 전자무역 시장에서 바이어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국제인증 거래적격 업체 (Trust Pass 회원 사) 등록 절차를 대행해주고, 일부 등록비까지 지원해 주는 등 국내 수출 유망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 시장 진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 2009년 기준, 알리바바닷컴(www.alibaba.com)에는 6월 한 달 사이에만 무려 400여개의 국내 중소기업들이 국제 인증 거래 적격업체(International Trust Pass 회원 사)로 대거 등록, 본격적인 해외 바이어 발굴과 수출 시장 개척 활동에 나섰다.
- 중소기업 전자무역 시장 진출 지원 기관인 중소기업전자무역지원센터를 통해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전자무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업체만도 40여 개 업체에 이른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논 문>
중소기업 구매프로세스의 전자상거래화 / 박철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과 전략성과에 관한 연구 / 이홍녀 / 2008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 쟝잉 / 2008


<참고 사이트>
알리바바닷컴 (http://www.alibaba.com)
EC21 (http://www.ec21.com)
네이버 블로그 알리바바닷컴 이상네트웍스 (http://blog.naver.com/alibaba_ko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중소기업청 (http://www.smba.go.kr)
중소기업진흥공단 (http://www.sb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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