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이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속가능발전(경영)의 도입배경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워크
환경측면 /경제측면/사회측면
기업의 책임과 지속가능성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세가지 측면
기업과 이해관계자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현황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추진기구
순환형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정책과제
환경/지속가능경영의 5단계
환경 지속가능 마케팅 지향단계
환경경영에서 지속가능경영으로
환경문제 → 경제/통상 문제
사회책임(SR)으로 관심 이동
기업의‘사회적책임’(SR)
ISO26000 사회책임(SR) issues
돈만 기부하는 사회공헌은 기업사회책임(CSR)이 아님
기업사회책임(CSR)은 새로운 사회적 이슈
해외지속가능경영사례 NIKE/SONY/존슨&존슨
해외지속가능경영실패사례 Enron
국내지속가능경영사례 (삼성전자) 현대 자동차
본문내용
지속가능발전(경영)의 도입배경
Nut Cracker
IMF 이후 새로운 기업경영 패러다임
산업혁명
산업화
경제성장
자원고갈, 생태계 파괴
환경문제 발생(자원, 에너지문제 야기)
반기업 정서 확산
기업이미지
경영 의욕
경기 침체
대중소기업 갈등, 정치자금, 조세회피 등
신규 시장 창출 필요
시장 포화
중국, 동남아 국가
대한민국
EU, 미국, 일본
대주주 소액주주 중시
재무건전성 중시
경영 투명성 중시
그룹차원 경영활동 규제
(부채비율 200%)
(결합재무재표)
(상호지급금지, 출자한도규제 등)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기업이 환경 경제 사회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경영에 따르는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주주 및 기업 가치를 제고 시키는 경영활동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경제적 측면
사회적 측면
환경적 측면
* 인류 미래에 기여하는
산업으로 유지, 발전
* 영속적 수익창출
* 고부가가치 사업발굴
* 환경친화적 기업
* 지구 온난화 방지
* 자원소비 효율화
* 자율 환경·안전관리
* 지속적인 사회공헌
* 윤리 경영의 정착
* 성숙한 노사문화 정착
* 고객/종업원 안전보건
지속가능발전
환경개선
경제성장
사회안정
환경투자
성장여력
삶의 질 향상
환경보전
안정성장
실업 빈곤 추방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워크
지속가능경영
최고경영자 의지
비전 및 방침
담당조직
의사소통
① 환경적 지속가능성 (Environment Sustainablity)
② 에코 효율성 (Eco-Efficiency)
③ 경제적 지속가능성 (Economic Sustainablity)
④ 경제의 질적성장 (Economic Quality Growth)
⑤ 사회적 지속가능성 (Social Sustainablity)
⑥ (Social Responsibility)
청정생산
전과정관리
기후변화대응
리스크관리
생물다양성보호
서비스화
지역사회 경제기여
기업투명성
공정경쟁
혁신
사회공헌

참고문헌
지속가능경영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임진희 저|경희대 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학 전공
환경산업의 지속가능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장현진 저|경희대 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학 전공
지속가능경영위해서는 SCM전략 재정립해야
송세라 저|유통정보사 발행
지속가능 경영전략 : 혁신 통한 가치창출 긴요 녹색 새 비즈니스 다양
안병훈 저|新産業經營院 발행
CSR에 대한 인식이 기업명성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효과
조재수 저|서강대 영상대학원 발행, 광고PR학 전공
CSR 라운드의 추진과 은행의 사회책임경영
김희락 저|대구은행 발행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광고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고영희 저|지속경영학회 발행
지속가능한 은행의 CSR경영전략 : 일본 지방은행의 환경금융 성공 사례
김상훈 저|대구은행 발행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적 이해관계자 관리전략
이기훈 저|한국항공경영학회 발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희귀 자료 감사해용.
  • kick***
    (2011.05.09 01:28:01)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
  •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시오0k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통상적으로 이윤창출, 기업윤리경영, 사회공헌, 상생경영, 지속가능경영 등 다양한 개념을 포괄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 CSR 긍정적 및 부정적 관점, CSR 사례 분석
  • CSR 사례 분석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개념(청정원봉사단, 이미지출처: blog.naver.com/0js02)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 경영 활동을 하면서 얻은 이윤 중의 일부를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윤 추구라는 목적을 넘어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대한 마땅한 책임을 포괄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박종철,오민정,홍성준(2010)「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노력이 제품평가

  • [마케팅관리] 새롭게부각되는C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단순한 자선활동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마케팅의 전략 차원에서 기획되고 실행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CSR 활동을 통해 기업은 매출, 호감도, 브랜드 등 유 ․ 무형자산 가치증대를 달성할 수 있다.이렇듯 기업의 이익은 실로 다양한데 향후 기업이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유 ․ 무형자산 가치증대와 더불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하지만, 이윤의 극대화를 우선 목표로 하는

  •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마케팅
  • 목 차Ⅰ) CSR의 개념 및 정의Ⅱ) 국내기업의 CSR마케팅 사례Ⅲ) 해외기업들의 CSR마케팅 사례Ⅳ) CSR 마케팅의 한계점Ⅴ) 결론1. CSR의 개념 및 정의- 21세기 지속성장기업의 조건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부각되고 있다. 존경받는 기업선정 기준의 하나가 CSR일 정도로 매출, 호감도, 브랜드력, 명성 등 유/무형 자산가치 증대에 기여하는 CSR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언론 등을 통해 기업들은 자신의 사회공헌 활동을 알리느라 노력을 아끼지

  • 경영학개론] 현대 사회에서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이익 실현이 왜 중요한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설명해 보시오
  •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상관관계 2.1기업 평판 및 브랜드 가치의 영향 2.2이해관계자의 기업에 대한 기대와 요구 사항 2.3사회적 책임 실현을 통한 이익 실현의 장점 3.비즈니스 기회의 확장 3.1리스크 관리와 경쟁 우위 확보 3.2일류 인재 유치 및 재능 활용의 기회 3.3의 구현을 위한 전략과 실행 방안 4. CSR사회적 가치와 기업 목표의 조화 4.1이해관계자의 참여와 협력 강화 4.2투명하고 책임 있는 보고 체계 구축 4.3성공적인 사례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