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계 작품분석-작가 정체성과 관계된 의미 도출과 소설과 영화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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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작품 분석의 초입

Ⅱ-1. 작가 및 줄거리 소개

1. 작가소개(1920-1995)

2. 간략한 줄거리


Ⅱ-2. 작품의 배경과 그녀의 연애사, <색, 계>와 그녀의 사생활을 연결해 보기

1. 작품의 배경

2. 그녀의 연애사

3. <색, 계>와 그녀의 사생활

Ⅲ. 소설 분석 - 언어적, 구조적, 상징적 특징 탐구

1. 소설의 언어적 특징—‘색, 계’의 언어화

2. 소설의 구조적 특징—스토리의 완전성을 위해

3. 소설의 상징적 특징—반지

Ⅳ. 영화와의 비교

Ⅳ-1. 중요 장면과 추가된 장면

1. 마작 장면의 부각

2. 20분이 넘는 긴 정사 신

3. 첫 경험을 앗아가는 것에 대한 묘사

4. 마지막 장면-압권

Ⅳ-2. 감독의 의도

Ⅴ. 인물분석 - 그 남자, 그 여자의 사정

1. 그 남자의 속마음

2. 그 여자의 진실

3. 그 남자와 그 여자는 사랑했는가?

Ⅵ. 결론

본문내용
3. <색, 계>와 그녀의 사생활

여기서 장아이링은 1944년부터 후란청과 연애를 시작하여 결국 후란청의 다른 여자관계로 1947년에 결별을 선언한다. 5년이 흐른 1953년부터 장아이링은 <색, 계>의 초고를 쓰기 시작하여 25년 뒤인 1978년에 신문에 기재한다.
장아이링의 연애사, 그리고 왠지 모르게 그녀가 직접 겪은 과정들을 담은 듯한 <색, 계>, 중국학자들은 <색, 계> 안의 남, 여주인공은 곧 후란청과 장아이링 두 사람을 묘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ⅰ<색, 계>의 인물과 배경이 그녀와 그의 애인 후란청이 사귀었던 그 때의 사회배경과 그 후 둘이 헤어지기까지의 사실들을 담았다는 주장이다.
 <색, 계>의 여주인공 왕지아즈는 은근히 귀태가 나는, 앳되면서도 성숙미를 보이는 여대생으로 나온다. 실지 후란청을 처음 만났을 때 장아링도 역시 24살 대학생 나이었다.
 작품안의 이 선생은 유부남으로 나왔고 여색을 탐하는 호색가로 묘사되었다. 실제로 장아이링의 애인 후란청 역시 장아이링과 처음 만날 무렵 이미 부인과 첩을 거느린 유부남이었고 그녀와 결혼해서도 여러 여자들과 정을 나누는 호색가였다.
또한 작품 안에 등장한 부인은 모두 결혼한 여성들이고 그 수가 5명이다. 후란청 역시 8명의 여자와 관계를 맺었는데 여기서 3명의 화류계 여자를 제외한 5명의 여성들이 그와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그 5명은 즉; 그의 조강지처가 죽은 후 재혼한 부인 김씨 ; 무한에서 만난 17세의 간호사 주부인; 친구의 아버지의 작은 마누라 판부인; 일본인 부인; 마지막으로 그의 남은 생을 함께 보낸 여부인이 있다. 이것은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실제 상황이 잘 들어맞는다.
 작품의 이 선생은 왕징웨이 괴뢰정부 특무로 친일파로 등장하고 반일감정이 커지자 여러 지방을 옮겨 다니며 항상 생명의 위협을 받는 인물로 묘사된다. 후란청 역시 왕징웨이 괴뢰정권 선전부에서 일한 친일파로 반일세력들에 의해 몰래 다른 지방으로 숨어 다니며 목숨을 부지하는 일이 허다했다.
 왕지아즈는 결국에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자기의 희생을 무릎 쓰고 이 선생을 살린다.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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