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작가 레오 리오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레오 리오니의 생애

2. 작품 세계
⑴ 작품의 주제
⑵ 주인공 설정
⑶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3. 작품소개
⑴ 파랑이와 노랑이
⑵ 으뜸 헤엄이
⑶ 프레드릭
⑷ 티코와 황금날개
⑸ 한 치 한 치
⑹ 세상에서 제일 큰집
⑺ 알렉산더와 태엽쥐
⑻ 토끼를 만들자
⑼ 물구나무 서는 악어

4.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⑶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레오 리오니의 책은 모두 독특하고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 다양하다. 레오 리오니의 책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데는 그의 일러스트레이션의 힘이 크다.
레오 리오니는 자신의 이야기에 자신이 그림을 그렸는데, 그 이유는 글의 내용과 책의 형태간에 다른 화가에게 맡겨서는 도저히 얻을 수 없을 만큼 밀착된 결합력을 얻기 위해서였다. 레오 리오니는 한 이야기가 상상 속의 형태를 취하게 될 때 이미 문장과 이미지로서, 즉 글과 그림이 거의 동시에 형태를 갖추게 되어 스케치를 하지 않고 곧장 완성된 형태로 글과 그림을 그려 형태가 내용을 직접적으로, 확고하게 표현하게 된다고 하였다.
동화에 콜라주 기법을 사용한 것은 레오 리오니가 최초이다. 「파랑이와 노랑이」에서는 파란색와 노란색의 색지로 동그라미를 찢어 붙여 주인공을 만들었고, 부모와 친구들도, 집도 학교도 모두 각각의 색지를 둥글게, 길쭉하게 혹은 네모나게 찢어 붙여서 나타내고 있다. 흰 공간에 색 동그라미들을 나란히, 둥글게 또는 흩어지게 하는 등의 배열을 통해 즐거움, 슬픔, 불안, 사랑 등 다양한 정서를 표현하였다.
레오 리오니는 색상도 모양이나 형태와 마찬가지로 세심하게 사용했다. 「잠잠이」는 단순화된 형태로 쥐를 콜라주로 표현하고 돌담과 풀은 차분한 색으로 표현하는 반면「잠잠이」의 이야기는 빨강, 파랑, 노랑, 분홍, 연두의 화사한 색으로 나타내어 프레드릭이 다른 쥐들에게 주는 것, 즉 예술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 치 한 치」는 크레용 채색과 직물 콜라주를 이용했고, 「으뜸 헤엄이」는 작은 물고기 도장을 만들어 빨간색을 묻혀 여러 번 눌러서 물고기 떼를 그렸으며, 「제각기 자기 색깔」은 수채 판화이다. 「세상에서 제일 큰 집」은 초현실적 기법의 크레용화이고, 「토끼를 만들자」는 연필 드로잉과 콜라주를 이용하여 토끼와 당근들을 나타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및 자료

1. 한국 어린이 문학 교육 연구회, 환상그림책으로의 여행, 다음세대, 1999.
2. 레오 리오니, 파랑이와 노랑이, 파랑새, 2003
3. 레오 리오니, 프레드릭, 시공주니어, 1999
4. 레오 리오니, 으뜸 헤엄이, 마루벌, 2000
5. 레오 리오니, 티코와 황금날개, 마루벌, 2008
6. 인터넷 교보문고 & 인터파크
7. 인터넷 Yes24
8. 블로그 ‘헵시바의 seize the day ~’ http://blog.naver.com/rtyuongeun/900922651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문학 내용 및 방법
  • 문학적 감수성문학적 감수성문학교육 내용내용에 따른 활동 유형✚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미적 감수성을 불러일으킨다.✚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준다.✚다람쥐의 모습을 떠올린다.✚다람쥐가 있는 숲 속을 상상하여 본다.➁문학에 대한 태도문학에 대한 태도문학교육 내용내용에 따른 활동 유형✚즐거운 마음으로 문학적 경험을 한다.✚책을 자주 접한다.✚리드미컬한 운율의 재미를 안다.✚다람쥐가 나오는 문학 자료를 찾아본다.➂문학

  • 아동문학(기말)
  • 문학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2. 반응중심문학활동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반응중심문학활동의 개념1. 개념- 반응중심(response-centered) 문학활동이란 독자 반응 이론과 발달심리학을 문학 교육 에 적용한 것- 전통적인 문학 활동이 텍스트 중심, 작가 중심, 교사 중심, 내용 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것에 반발해 독자의 반응 중심, 독자중심, 어린이 중심, 심미적 읽기와 경험으로서의문학을 강조함- 기본전제: 아동들은 문

  • 유아 문학의 역사
  • 작가라 할 수 있다.③ 영국에서는 루이스 캐럴(Lewis Caroll, 1832~1893)이 1865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퍼냈는데 이는 교훈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순전히 기쁨과 즐거움만을 주기 위한 내용도 아동문학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어 아동문학사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작품이었다(김현희박상희, 1999). 스티븐슨(Stevenson)의 ‘보물섬’(1883)은 모험 소설로, 버넷(Burnet)의 ‘소공자’(1886)는 낭만적 분위기로, 키플링(Kipling)의 ‘정글북(1894)’은 이색적

  • [독서치료] 독서치료
  • 과잉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카톨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2) 정재희,「청소년의 상처난 마음을 돌보기 위한 독서치료 서비스 개발 방안 연구」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3) 송영임, 「정신보건을 위한 공공도서관 역할 연구-독서치료의 적용과 관련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3.4) 변우열, 「비행청소년 인성치료를 위한 독서요법의 효과」『도서관학논집』26(1997. 7)

  • 언어발달에 적합한 유아 문학 작품을 2권 선정하여 작품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하시오
  • 문학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는 문학에 대한 유아들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이해력을 증진시키는데 있기 때문에 문학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은 문학교육을 하는 과정에서 부차적으로 얻어 질 수 있는 것이므로 평가를 함에 있어 문학적 사실이나 기술을 평가하려 해서는 안된다. 문학교육의 경우 대집단활동으로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하더라도 각 유아들의 개인적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99참고문헌레오 리오니, 꿈틀꿈틀자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