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의 측면에서 바라본CSR활동(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요


1.서론- Ⅰ-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및 개념
Ⅰ-2. CSR의 이론적 배경

2.본론- Ⅱ-1. 동기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Ⅱ-2. 태도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Ⅱ-3. 학습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Ⅱ-4. 지각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3.결론
본문내용
Ⅱ-2. 태도의 측면에서 바라본 CRS 광고

성격은 소비자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일관되게 갖는 습관, 태도, 성질 등과 같은 영속적인 가치들의 총합으로 이루어진다.
소비자의 태도, 심리, 개성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혀 다른 것들이 소비자의 심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닌, 같은 테두리 내에서 소비자의 심리를 형성한다. 소비자의 태도는 간단히 좋은 태도와 나쁜 태도로 나눌 수 있다. 좋은 태도는 제품의 수용과 구매를 유도하고 자발적인 구매로 이어진다. 반면, 나쁜 태도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거부 부정확한 정보가 생겨 기업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또한 소비자의 태도는 소비자의 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성격과 자아개념, 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첫째로 문화적 요인이다. 문화적 요인에서 문화는 사람의 욕구와 행동유발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동기이다. 어떤 문화의 소비자인가에 따라 다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둘째로 사회적 요인이다. 소비자는 집단, 가족 , 역할과 지위에 따라 태도가 달라진다. 사람은 보통 자신의 역할과 지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셋째로 개인적 요인이다. 연령(취향은 주로 나이와 관계가 있다.), 직업, 경제적 상황(돈이없는데 비싼것만 살 순 없음, 직업에서의 품위유지비 등 )
넷째로 성격과 자아개념이다. 독특한 성격 즉, 개성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성격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의 선택과 물건 선택에 영향을 끼친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인이다. 동기, 욕구 등 신념(제품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형성) 심리적인 요인이 태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한, 소비자의 가치에 따라 소비자의 성격은 달라진다. 소비자의 가치에 따라, 경제적인 소비자, 지적인 소비자, 사회적인 소비자, 미적인 소비자 정치적인 소비자 영적인 소비자 등이 있다. 로버트 B. 세틀(Robert B. Settle) 외 ,WHY THEY BUY, 세종서적 , 2003년 5월

소비자의 태도, 가치, 성격, 개성중에서 소비자의 태도와 CSR활동에 관한 사례를 소개하겠다. 아래 사례에서의 소비자의 태도변화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가 월마트를 바라보는 브랜드 이미지가 ‘직원들의 복지도 엉망이고, 부정한 방법으로 제품을 만들어 싼 값에 파는 마트’에서 ‘직원들에게도 훌륭한 복지가 이루어지고, 정당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제품을 만들어 가격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마트’로 브랜드 이미지가 바뀐 것이다.

월마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해 과제잘했습니다 ㅎㅎ 소비자심리학 쪽 개념은 흥미롭네요
  • plk***
    (2014.09.20 09:33:00)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휴온스를 통해 본 한국CSR의 나아갈 길
  • 기업의 CSR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CSR2. 휴온스의 CSR(1) 기업 소개(2) 휴온스의 CSR 활동(3) 휴온스가 CSR을 하게 된 계기(4) 휴온스의 CSR이 기업에게 미친 영향3. CSR 수행에 대한 새로운 의미 도출 - 휴온스의 사례에서 바라본 CSR 수행의 새로운 의미Ⅲ. 결론 - 휴온스의 사례가 시사하는 바 : CSR 에 대한 인식 전환Ⅰ. 서론현대 마케팅의 대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 교수는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일류 기업들은 모두 사회적 책임활동을 충실하게 이행하

  • [기업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범사례를 통한 시사점1) 사회적 책임의 인식 2) 사회적 책임 시스템3) 사업활동의 연계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오늘날 기업환경에서는 공익을 고려하지 않는 행동은 살아남기 힘들다. 이전 10년과 비교했을 때 오늘날 기업들은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조치와 소송의 위협을 받고 있다. 게다가 옛날보다 훨씬 더 비판적인 소비자와 행정적 감시가 기업을 늘 주시하고 있다. 그 결과 기업들이 공익을 얼마나 고려하는지에 따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부정적 측면에 대한 접근
  • 기업의 사례)1)국내기업의 사회적 현황과 문제점2)국내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사례cf)외국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사적 변화과정3. 결 론 1) 개선방안2) 맺음말PART 1. 사회적 책임의 의의1. 서론(序論)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강조되면서 기업에 이의 실천을 요구하는 국내외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기업의 사회적 책

  • [인간자원개발론] 이미지 컨설팅 직업인터뷰
  • 기업체에서는 자체적으로 교육기관을 신설하여 직원을 교육시키는 곳도 있다. 이 분야는 CS(Custom Service)라 불린다. 아직은 일반인들에게까지 대중화된 것은 아니므로 특별한 교육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 이미지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과 나이의 제한은 없다.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2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가져야 활동하는데 유리하다. 단 첫 단계는 대학의 사회교육원이나 서비스교육센터에서 과정을 이수하는 방법이 있다. ③ 10대 때부터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기업과 시민사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1. 들어가며‘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 기업의 사회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