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지적장애란?

1. 지적장애의 개념
2. 지적장애의 분류 및 임상적특징
3. 지적장애의 원인
4. 지적장애의 발달적 특성

Ⅱ. 지적장애인에 대한 지원체계

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
2.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
4. 사회기능적 측면
5. 직업재활 측면

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

Ⅳ. 결론

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교육
2. 장애인 인식관련 동영상 시청
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

Ⅴ. 부록 & 참고문헌

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2. 참고문헌

본문내용

(6)사회적 발달: 지적장애아들의 특성에 있어서 학업적인 면보다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사회성의 발달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형성하는지 알지 못하며 이러한 문제는 이미 취학 전에 나타나기도 한다.

(7)동기유발: 집중력, 기억력, 자기조절, 언어발달, 학업성취, 사회적 발달 등의 많은 문제들은 지적장애아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을 준다. 만약 이들이 오랫동안 실수를 경험하면, 그들은 자신을 구제 불능한 것으로 인지할 위험이 있다. 구제 불능한 것으로 인지한다는 것은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자신에게 생기는 일에 대해 거의 다룰 능력이 없다고 믿는 일부 지적장애아들은 어려운 일을 만나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Ⅱ. 지적장애인에 대한 지원?

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

1)지적장애인 지원에 관한 국내 현황

(1)지적장애인 지원을 위한 법안
①장애인활동 지원법
2010년 10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활동 지원은 중증장애인에게 신변처리, 가사, 외출 이동 등의 일상생활지원과 간병, 간호 등의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해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것이다.
서비스내용은 활동지원급여등급을 인정받은 중증장애인에게는 활동 보조, 방문목욕, 방문간호가 포함된다.
대상자는 중증장애인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정도이상인 사람으로 활동지원급여등급을 인정받아야 한다. 또 급여는 활동보조, 방문간호, 방문목욕, 주간보호 등으로 활동지원 급여등급에 따라 차등지원 되는 월 급여량 범위 내에서 중증장애인과 그 가족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의 비용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며, 수급자는 급여비용의 15% 한도에서 소득 및 재산 등의 생활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을 차등 부담하되 기초생활수급자는 면제이며 차상위계층은 최소 일정금액으로 부담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장애인활동 지원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1) 문헌

-고인숙, 아동 문제행동 및 관찰 , 교육아카데미
-김혜자,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2004.
-신현기, 기능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적장애아동의 성교육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 원 특수교육학과, 2010.
-류미정, 달크로즈 중심의 음악치료활동을 통한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임유진, 음악치료가 지적장애청소년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 오르프음악교수법에 근거 하여, 성신여자대학교, 2010.
-오가영, 통합예술치료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 적응행동 및 사회적 기술에 미 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국내석사, 2008
-윤은미, 사회상황이야기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10
-이정숙, 청소년기 지적장애 학생들의 행동특성 개선을 위한 원예치료 적용, 대구가톨릭대 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2010
-이명희,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정신건강론 9장 지적장애의 내용
-문영옥, 사회성 기술 훈련이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 적응 능력에 미치는 효과
-임영숙, 자립기능 훈련이 정신지체 중학부 학생의 일상생활 자립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장대승, 성인 정신지체인의 미술치료의 이론과 사례 연구
-황두하, 원예치료가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이수경. 장애아동 재활치료 바우처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 대학원 (2010)
-정신지체와 사회통합
-박나원. 우리나라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제정과정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10, 석사학위
-이순희. 장애인활동지원제도의 발전방안,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장, 충북사회복지신문
-권순성. 장애인등에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책의제 설정 과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석사학위

2) 인터넷자료

-지적장애아동 발달적특성 http://blog.naver.com/mofv/40115337294
-세계일보
-나눔뉴스
-한국장애인단체 총연맹 2010-11-15
http://cafe.naver.com/haeyaschoo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28
-‘장애인활동지원법’ 주요 쟁점 정리/정가영 기자/ 2010-10-14/ 에이블뉴스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22&NewsCode=002220101014175933617250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 보도자료,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시행 15년, 빛과 그림자, 2009년 03월 05일
http://www.hbcil.or.kr/default/menu_8/menu_29.php?com_board_basic=read_form&com_board_idx=545&&com_board_search_code=&com_board_search_value1=&com_board_search_value2=&com_board_page=13&&com_board_id=8
-2008년 12월 1일, ‘장애인 고등교육 차별 진정 기자회견’의 기자회견문 중에서
-병무청 홈페이지 (공익근무요원 복무관리 규정 2009년 12월 30일 발행)
http://www.mma.go.kr/kor//s_info/legislation/legislation04/1221276_1333.html
-장애학생 울리는 공익요원 / 2010-10-06/ 심혜리 기자/ 경향신문
-장애아 현실 외면한 ‘재활치료 바우처’ 올새 사업 확대로 물리·작업치료 혜택서 제외
- “의사 처방땐 병원밖 기관 이용” 법 개정 촉구/ 2009년 02월 09일/ 정세라 기자/ 한겨레신문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36&NewsCode=003620090427102239271875
-http://tkandrea92.blog.me/80017609500
-http://blog.naver.com/us_edu?Redirect=Log&logNo=70074437139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96299, 매일경제 2010-06-09 일자 기사, 20대 여성장애인 성폭행 70대 노인 입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091607, 연합뉴스 2010-01-26 일자 기사, 정신지체여성 성폭행 40대에 징역 4년<창원지법>정신지체여성
-http://blog.naver.com/hellohr7?Redirect=Log&logNo=80112001493, MBC 뉴스데스트 보도내용 중(2010. 07.23)
-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한 장애인식개선교육|작성자 울산교육

- 동영상 출처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46&NewsCode=004620101108183014570750 ,제이넷뉴스 김유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 교육 레포트 장애 관련 영화 및 독서 감상문 작성 영화 완득이 를 감상
  • 레포트를 쓰기 위해서 이 영화를 봤는데 그렇게 장애에 관한 부분이 자세하게 나온건 아니어서 질문 할 것도 비평할 것도 문제제기 할 것도 거의 없다. 몇 개 제시를 하긴 했지만 특수 교육과 별로 관련이 없고 매우 사소한 것이어서 별로 중요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이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망했다’ ‘영화 다시 봐야겟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그것은 정말 짧은 생각일 뿐이었고 어쩌면 특수 교육을 배우면서 가져야할 진짜 소중한

  • [장애인복지론] 지적장애인의 정의 및 특성 [교육보장서비스, 법률, 교육관련 예산등]
  • 장애인 복지는 “장애인이 사회의 유지의 기본이 되는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건강상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국가의 체계”일 것이다.“장애인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작은 범위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장애인복지도 상당히 큰 부분이기에 그중에 내가 제일 사랑하는 지적장애인 그중에서도 교육에 대한 부분에대해 레포트를 쓰기로 했다. 분명 부족한 부분이 많겠지만 이 글을 통해 스스로 지적장애인과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 장애인복지론_1 장애인식개선교육 2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권리 옹호 및 지원제도 3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작업치료 접근법
  • 장애인복지론1. 장애인식개선교육 2.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권리 옹호 및 지원제도 3.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작업치료 접근법주제1. 장애인식개선교육1. 서론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며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인간의 특성이다. 장애인들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야 하는데 여러 분야에서 차별을 받는 게 현실이다. 이것은 더 이상 다른 사람의 문제가 아니

  • 교육학 5대 장애 영역별 특성
  • 특수교육 레포트- 5대 장애 영역별 특성 -1. 정신지체아정신지체란 18세 이전에 지능지수 100정도를 기준으로한 평균지능에서 약 70∼75이하에 해당하며, 의사소통, 자기를 돌보는 일, 가정내 생활,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기술, 이웃 지역사회 자원의 이용, 신변 처리, 학업기능, 자기의 일, 여가시간 보내기, 건강, 안전을 지키기와 관련된 12가지 기능영역에서 최소한 두 영역이상에 걸쳐 심각한 한계성을 들어내는 지적장애를 말한다.1) 사회 행동적 특성

  • [장애인 복지론] - 감상문 - 도가니
  • 장애인들은 초반에 죽은 소년의 형인 민수, 지적장애가지 가진 유리, 그리고 영특한 연두 이렇게 셋이다.사건은 연두로부터 알려진다. 부모님이 정상인인 연두가 주인공을 통해 어머니와 연락해 그 잔인한 폭행을 알리고, 연두의 어머니가 그것을 인권운동센터에 신고한다. 인권운동센터가 그에 대해 조사하고 교육청 등에 그것을 감사해달라고 하지만 전부 자신들의 일이 아니라며 서로에게 역할을 떠넘기기만 한다. 결국엔 센터에서는 피해자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