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_1 장애인식개선교육 2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권리 옹호 및 지원제도 3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작업치료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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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1. 장애인식개선교육 2.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권리 옹호 및 지원제도 3.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작업치료 접근법
주제1. 장애인식개선교육
1. 서론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며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인간의 특성이다. 장애인들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살아야 하는데 여러 분야에서 차별을 받는 게 현실이다. 이것은 더 이상 다른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나와 우리 가족의 문제이기 때문에 장애 인식 개선을 미루어서는 안 된다. 비장애인과 동등한 사회적 권리를 보장하고 장애를 개인의 속성이 아닌 사회적 관계로 이해해야 한다는 인식이 우리 사회에 장애와 관련된 정책이 만들어졌다. 그런데 지금도 보면 비장애인들이 보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측면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장애인식개선교육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장애인에 대한 인식 문제
장애인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시대와 사회 환경에 따라 달라졌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장애인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쉽지 않았던 시대였지만,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아직은 부족하지만 장애인 복지와 인식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장애인을 분리하거나 배제하자는 생각에서 장애인 평등과 권리의 원칙을 존중하자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대다수가 장애인에 대한 자선과 동정의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언젠가는 우리 사회가 장애인의 인권이 존중받는 사회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장애인"이라는 용어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하는 정신적, 신체적 장애자이라는 단어에서 왔다. 따라서 장애인이라는 용어는 대체하기 어려운 용어가 아니며, 앞으로 더 적절한 용어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2) 장애인의 인권 문제
인권은 사람에게서 나오며 인간에 대한 당연한 권리이다. 그러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인권 제한을 가하는 것 또한 사람이다. 따라서 장애인의 제한된 인권은 인간에 의해 회복될 수 있고 회복되어야 한다. 우리가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면, 지역사회는 장애인들에게 마땅히 살아갈 터전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당수의 장애인들이 이동의 자유와 사회참여의 자유를 누릴 수 없는 사회문화적 여건 때문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장애는 단순한 의학적, 사회적 문제가 아닌 일반적인 인권문제로 이해되고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인권을 강조하고 차별을 금지하기 위해 장애인차별방지법이 제정되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은 장애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개인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차별을 받아온 이들의 권익을 회복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는 법제도다. 다음은 장애인식개선교육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3) 장애인식개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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