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의 유통구조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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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계란의 유통구조
2.실제 유통 경로
3.유통비용
4.유통구조의 문제점
5.개선 방안
6.참고자료
본문내용
★소매 유통
: 전문 소매점, 슈퍼마켓, 대형 유통업체 (백화점 및 할인점), 차량행상, 재래시장, 노점상 등등..
- 주로 도매상으로부터 구입하는 비중이 높음
- 대형유통업체는 대규모농장, 계란 집하장에서 집접 납품을 받고, 독자적인 브랜드명 (PB)로 판매

(왕, 특란은 가정용, 대/중/소/경란은 요식업소, 파란은 베이커리/김밥전문점)
★ 유통의 독과점
① 지나치게 다양한 유통채널
계란 유통센터, 상인, 조합, 농장, 소비자 직거래 등 단일화 되지 못한 유통 구조
→ 계란 수급 조절의 어려움

② 농가의 취약한 거래 교섭력
보관 할 장소확보와 짧은 유통기한으로 식품 특성상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
→ 대형 유통점, 식자재 업체들과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손해를 감수하고 거래 유지
★브랜드 계란 유통과정
대형유통 업체의 계란PB(private brand)상품 남발로 인해 중소기업이나 조합의 기존 계란 브랜드 위기

- (주)조인 : 계란 생산,포장,가공,유통까지 수직계열화를 갖춘 업체 이지만 대부분의 물량을 이마트 PB 상품으로 납품하고 정작 자체 브랜드 ‘누리엘’은 묻힘
한국양계농협 : 조합 브랜드 ‘목계촌’이 아닌 롯데의 PB브랜드 ‘이즐랙 프라임 ‘ 으로 공급

@ 자사의 브랜드를 홍보목적으로 대형 유통업체와 이룬 거래는 정작 대부분의 계란이 PB 상품으로 납품.
@ 대형 유통업체는 기존 거래처 외에도 계란물량을 구할 업체가 많기 때문에 판매를 위해 불합리한 요구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실정
참고문헌

축산신문
농수산물유통공사
계란유통협회 http://www.keda.or.kr/
국회도서관 논문자료
‘계란유통구조 개선방안’/ 박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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