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10장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 -막걸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서론
1. 선정동기 및 학습목표
2. 막걸리란?
3. 막걸리 제조 과정

Ⅱ.본론
1. 주류시장 현황
2. 제품 소개 및 특징
3. 경쟁업체
4.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동향
5. Well-being 을 통한 막걸리의 인식변화

Ⅲ. 결론
1. 막걸리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방향
2.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과거에는 숙취의 대명사로 불리던 막걸리가 최근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제조기술이 발달하고 건강과 미용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됐기 때문이다. 또 도수가 높지 않아(6~7%) 부담이 없으며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일단 막걸리는 맥주와 달리 단일 효모로 발효하는 술이 아니라 와인처럼 다양한 미생물로 발효하는 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성분과 미생물들이 그 속에 살아 있다. 보통 막걸리는 다른 술에 비해서 고른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알코올 함량이 낮으며 정장작용이 가능한 효모나 유산균을 가지고 있는 등 장점이 많다.
▶ 막걸리에 있는 효모는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막걸리와 여러 성분 중에는 일부 기능성을 갖고 있다는 보고도 최근에 발표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기능으로는 항고혈압 성분과 암세포성장억제 효과 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세포 수준에서의 기능성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좀 더 엄밀한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막걸리는 현대인의 고질병이라고도 할 수 있는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막걸리에는 트립토판(필수 아미노산)과 메티오닌(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 있어서 체중 유지를 돕고 지방 저장을 억제한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음주와 체중과의 연관성에는 다양한 이견이 있으며, 막걸리 역시 알코올이고 많은 양을 섭취하면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 한편 전문가들은 과하지 않게만 마신다면 어떤 술보다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고 말한다. 막걸리를 마시는 것은 알코올 성분만 제외하면 영양제를 먹는 것과 다름없다고 할 정도이다. 막걸리의 성분을 보면 물이 80%이다. 20% 중에서 알코올 6~7%, 단백질 2%, 탄수화물 0.8%, 지방 0.1%, 나머지 10%는 식이섬유, 비타민BᐧC와 유산균, 효모 등이 혼합된 물질이라고 한다. 와인이 알코올·물(95~99%)을 제외하면 약 1~5%만이 몸에 좋은 무기질인 것에 비해 막걸리의 영양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훨씬 우위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막걸리에는 비타민 B도 풍부하다. ‘막걸리 섭취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막걸리 200mL(4분의3 사발)에는 비타민 B2(리보플라빈)이 약 68㎍, 콜린(비타민 B군 복합체)이 약 44㎍, 나이아신(비타민 B3)이 50㎍ 들어 있다고 한다. 비타민 B군은 특히 중년 남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피로완화와 피부재생, 시력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막걸리는 식이섬유 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막걸리 성분 중에서 물(80%) 다음으로 많은 것이 식이섬유(10% 안팎)인데, 막걸리 한 사발에는 이른바 식이음료와 비교해 봐도 약 100~1000배 이상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허시명, 막걸리 넌 누구냐?, 예담 46~47p 내용 참고
이한승, 막걸리 다이어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코리아 헬스, 2009. 10
윤경숙, 막걸리 알고 마시자 ‘생’·‘살균’ 막걸리는 유산균 유무 차이...수출품은 `살균`, 아시아투데이, 2009. 10
국세청 주류출고자료 http://www.nts.go.kr/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SBS스페셜 다큐멘터리 한국의맛-막걸리 http://news.sbs.co.kr/indexes/news_index.html
막걸리 수출현황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736262
와인, 소주 그리고 막걸리
http://blog.naver.com/heummo?Redirect=Log&logNo=30094534684
부유층 vs 빈곤층 막걸리 문화
http://blog.naver.com/cowaystory?Redirect=Log&logNo=1500704868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제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제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10장 학습,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소비자들은 더 많은 외적 탐색을 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정보 탐색에 대해 알아보았다.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정보기술의 발전이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소비자 연구자들이 인터넷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불완전하나마 몇몇 연구자들이 그러한 틀을 제시하고 있다. Hoffman and Novak

  • 소비자 행동분석 - 심리적 요인을 활용한 광고 사례
  • 소비자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탐색자이므로 광고주는 소비자들의 이러한 지식기능에 소구하도록 새로운 제품이나 기존제품의 새로운 특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광고를 할 수 있다. 17차는 녹차, 산수유,메밀 현미 옥수수 둥글레등 제품의 원료정보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지난 1년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점점 추워지는 겨울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출처신소비자행동 (이용학,김동기,이성호 공저,2001)네이버 www.na

  • [학사][마케팅분석]컬러마케팅 전략 사례와 연구
  • Ⅰ. 서론 Ⅱ. 본론 1. 컬러마케팅의 배경 1) 1980년대 이후 소비자행동의 접근방법의 변화 2)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소비변혁시대의 새로운 세대의 등장 2. 기본 컬러의 의미와 컨셉 1) 백색 2) 아이보리 3) 적색 4) 감청색 5) 회색 6) 흑색 7) 베이지색 3. 컬러이미지의 조화(color assort) 4. 컬러마케팅 전략의 사례연구 1) 성공사례 2) 업계 별 선호 색 3) 이색적인 색깔 커뮤니케이션 Ⅲ. 결론 Ⅰ. 서론 괴테는 독일의 대문호로만 알려져 있지만

  • [촉진전략] 현대카드 IMC분석
  • 소비자불만족이다. 광고에서 말하는 차 살 때 200만원을 받는 포인트 혜택이 실제로는 카드로 1억원을 써야하고 왕복 항공권을 10장 받으려면 카드로 1억2천을 써야한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나타낼 불만족은 크기 때문이다. 즉, 기대 불일치 모델에서 보면 소비자는 자신이 기대했던 것보다 실제의 기능이 낮으면 불만을 느끼는 데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는 구매가 만족일 때 보다 불만족일 때 불평행동을 적극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

  • 문화 마케팅(Culture for marketing)
  •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oho7755&logNo=40154344403 정석순(2003)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P.9롤프 옌센(2005) ¡ºDream Society¡», 서정환 옮김, 한국능률협회.삼성경제연구소(2000) ) ¡º기술과 감성의 융합시대 보고서¡» 김민주, ¡º창조경영 시대의 문화마케팅¡», 사단법인 한국메세나 협의회, 2006. P.237김착한(2012) ¡ºTV드라마 속 PPL광고에 대한 PPL유형별 소비자의 인지도선호도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