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학]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Ⅰ. 시작하며

Ⅱ.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1. 입학사정관제도의 의의

2. 도입 배경 및 목적

Ⅲ.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1. 공정성 확보의 문제

2. 입학사정관 전문성 및 인원부족

3. 사교육 확산에 따른 교육격차 심화 문제

Ⅳ. 해외대학 사례 분석을 통한 입학사정관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1. 평가항목의 세분화를 통한 공정성 확보

2. 입학사정관 선발기준 강화 및 구성의 다양화

3. 고교연계를 중심으로 한 비학문적 요인 평가 기준의 변화

Ⅴ. 마치며

⁂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입학사정관제도, 변화하는 청소년지도학과

Ⅰ. 서론

Ⅱ. 입학사정관 제도의 현주소

1. 입학사정관제도의 발전과정

2. 기존입시제도와 입학사정관제도의 차이점

3. 3단계 정착방안을 통해 본 입학사정관제도

Ⅲ. 입학사정관제도가 요구하는 조건과 효율성 증진방안 및 청소년지도학과의 발전방향

Ⅳ. 결론

⁂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토 론


본문내용
3) 입학사정관의 역할 범위
○ 전 과정 참여 전형 : 입학사정관이 전형과정 전체에 참여하여 학생선발에 주도적 인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선발 방식
○ 부분 참여 전형 : 입학사정관이 전형과정에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선발 방식








[표1. 2010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 형태]
구분
실시대학(66개) 대비
(207,561명)
전체 대학 대비
(382,736명)
전 과정 참여 전형
9,624명
4.64%
2.51%
부분 참여 전형
11,158명
5.38%
2.92%
전체
20,782명
10.01%
5.43%

출처: 한대협 2010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분석 및 대비방안

위의 표에 제시된 것처럼 2010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을 포함한 현재 우리나라의 입학사정관제도 전형형태는 입학사정관이 전형과정 전체에 참여하여 학생선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선발 방식인 전 과정 참여전형보다 부분적으로 학생선발에 참여하는 부분참여전형의 비율이 더 높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2. 도입 배경 및 목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학사정관제도]입학사정관제도입의 장단점분석과 입학사정관제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영향-입학사정관제장점단점-(한국사회문제B형)
  • Ⅰ. 서론Ⅱ. 본론1. 입학사정관제도 알아보기1) 입학사정관제도란?2) 입학사정관이란?3) 입학사정관제도의 기대효과2. 입학사정관제 3단계 정착방안3.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 방안1) 대학의 노력2)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노력3) 고등학교의 노력4. 우리나라 사교육의 현황5.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대책1) 학원 관리 강화2) 대입, 특목고 입시제도 개선3) 사교육 없는 학교, 방과 후 학교 확대6. 현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1) 학생선발

  • 대학입학 관련 정책 변화의 역사와 개선방안 - 대학입학사정관제 및 수시&정시를 중심으로
  • 대학입학 관련 정책 변화의 역사와 개선방안 : 대학입학사정관제 및 수시/정시를 중심으로목차Ⅰ. 서론Ⅱ. 본론1. 대학입학 정책의 변화역사와 변화원리2. 정시모집의 개념과 대학수학능력시험 3. 수시모집의 개념과 수시모집 전형유형 4. 현재 동향과 장단점 분석5.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Ⅲ. 결론참고문헌참고사이트Ⅰ. 서론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평가 분야의 이슈 중에서 가장 논란이 많고 매년 변화하고 있어 예측하기 힘들고 여러모로 문

  • 우리나라 입시제도와 교육
  •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와 교육목차Ⅰ.서론Ⅱ.본론1.우리나라 입시제도의 특징2.문제점과 현황1) 학생 선발 시 평가척도의 다양성 부족2) 입시제도의 잦은 변경3) 과열된 입시위주의 교육4) 사교육의 팽배5) 교육의 본질왜곡 6) 대학입시제도 자체의 문제7) 교육지원체제의 부족3.개선방안1) 대학의 자율성 확보2) 대학입학 전형 자료 및 방법의 신뢰3) 총점 위주의 획일적 선발을 탈피4) 사회정의를 구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입학사정관제 등을 통해 반영된다.(3) 기초교육 강화로 진로 및 적성에 적합한 핵심역량에 중점- 학교 여건과 특성에 맞춰 교과목을 가르치는 시기를 정하고, 각 교과에 제시된 수업시간도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게 된다. 2. 문제점(1) 국가 교육과정은 그 자체로서 존립이 필요하며 학습을 위해 기본요건을 구비해야 하나 현행 교육과정은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한 실정이다- 학교교육 기준으로서의 리더십 발휘- 교육기회 보장과 학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한국사회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 청소년육성정책이 형성되고 변화되어온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 2013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육성정책의 개념1) 청소년육성정책의 정의2) 청소년육성정책의 필요성3) 청소년육성정책의 형성과정4) 청소년육성정책의 의의 및 내용2. 청소년육성정책의 역사1) 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