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기업의 운영 방식과 구축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상기업에 의미와 등장배경
1) 가상기업의 의미
(1) CALS (2) EC (3) VE
2) 가상기업의 등장
2.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와 특성
1)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
2) 가상 기업의 특성
3. 가상 기업의 요구 기능
1) 일반적 기능
2) 소프트웨어 기능
4. 가상 기업을 위한 요소기술
1) 통신 기술
2) 객체 기술
3) 정보 모델링과 교환 기술
4)통합된 가상 기업의 업무 과정을 관리하는 기술 업무 및 지식 관리 기능
5) 에이전트 기술
5. 가상기업의 운영 방식과 구축전략
1) 가상기업의 운영 방식
2) 가상기업 구축전략
6. 가상기업의 장래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인터넷의 활용으로 인해 시공을 초월하여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그에 따른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기업도 다양하게 변신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함께 과거의 굴뚝산업들은 e비즈니스를 대폭 도입하고 있고, 규모의 경제에서 열등한 기업들은 나름의 유연성을 무기로 합종연횡을 통해 생존을 도모하고 있다. 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가 하면, 조직 자체를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시켜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가상기업(假想企業/ VC :Virtual Corporation)은 이러한 변화의 환경에서 시도되고 있는 기업 진화의 한 형태다. 정보 기술의 발전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환경을 바꾸는가 하면, 기업이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 자체를 바꾸어 놓기도 한다. 정보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업 형태 중의 하나는 가상 기업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가상 기업은 공급업자, 제조업자, 유통업자, 고객, 그리고 경쟁자를 포함하는 개인과 독립 기업들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일시적으로 연결되어 협동적 메카니즘으로 운영되는 네트워크 조직을 의미한다.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이 시간과 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상 기업이라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즉, 지리적 제한을 받지 않는 조직과 업무가 전자상에서 통신을 통해 이루어지는 회사를 가상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기업(Virtual Enterprise)은 여행이나 인터넷 뱅킹, 온라인 증권사, 온라인 자동차보험과 같은 소비자 금융 사이트와 웹 기반 합작 투자 사업에서부터 오픈마켓 등 다양한 형태의 e마켓플레이스에 이르기까지 급속히 확산되면서, 몇 년만에 점점 더 많은 소비자, 공급사,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온라인으로 비즈니스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가상기업은 같은 업종의 여러 기업들이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생산현장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부분최적화에서 전체최적화를 이루어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을 갖게 하는 제조업의 혁신모델이다. 이 장에서는 가상기업의 운영 방식과 구축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김인수(2001), 세계가 두려워할 미래의 한국기업 어떻게 만들 것인가, 삼성경제연구소
-라도삼(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가상공간에 대한 철학적 탐색,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이진로(1997), 한국 컴퓨터 통신 산업의 형성 및 성장에 관한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 기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학빈, 박경혜, EDI 와 가상기업 : 지식경영시대의 가상기업, 1999 추계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이상필, 가상기업(Virtual Enterprise) 구축 모델에 관한 연구, 1999 창원대 산업공과대학원 논문
-정동길, 정철용, 가상기업의 구축전략, 1996 한국CALS/EC 제1권 기고문
-한국전산원, 기업간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2001 한국전산원 연구논문
-Jay R. Galbraith, (전략, 구조, 프로세스 통합을 위한) 조직설계 방법론, 2005
-헨리 체스브로, 데이비드 티스, 하이테크 산업 경영(가상조직의 허와 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롯데마트 회원제 창고형 할인 매장 빅마켓(vic-market) 마케팅 분석 및 전략
  • 전략으로 사업을 시작한 빅마켓의 성공 여부가 주된 관심.1. 주제 소개조사동기1. 주제 소개- 정의 : 일정한 연회비를 내는 회원들만 대상으로 정상적인 유명 제조업체 상품을 30~50% 정도의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창고형소매점을 일컬음.- 특징 : 창고형 매장운영과 진열대에 상품을 상자포장 그대로 쌓아놓고고객이 직접 고르게 하는 묶음 판매 등을 통해 운영비를 최소화하는 영업방식을 취함.Membership Wholesale Club의 정의Objectives & Issues1. 주

  • [경쟁력분석][조직간 정보시스템][인사행정][롯데칠성][보증시장][항공여객]조직간 정보시스템의 경쟁력분석, 인사행정의 경쟁력분석, 롯데칠성의 경쟁력분석, 보증시장의 경쟁력분석, 항공여객의 경쟁력분석
  • 기업이 중간제품을 내부에서 생산하는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체계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다. 반면 거래비용이 낮을 경우 중간 제품을 외부에서 조달하는 수직적 분산(vertical disintegration)체계가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상황으로 변화한다. 경쟁력이 높은 선진기업의 경우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능력(core competence)만을 자체에서 보유하고, 기타 기능을 외부기업에 이양하는 형태의 가상기업(virtual corporatio

  • [정보시스템경영] 가상 농업과학도서관
  • 기업 제품 홍보하는 형태로 꾸며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유도4) 도서관 장기 비전 홍보① 정부출자로 도서관 근교에 농업 벤처타운 유치- 도서관이 지식허브이자 지식중개자로서 전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한편 농업경제에 적극 이바지하게 함. - 장기전략의 실천과 달성을 통해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보다 많은 지원을 유치할 수 있음.7.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① 농업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http://lib.rda.go.kr/역사가 100년에 이르는 수원에 소재해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방식이 무역거래의 보편적인 양식으로 정착되어 “무역이 곧 전자무역”인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여진다.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수출을 지칭하는 이른바 ‘전자무역’의 시대가 열리고 있으며, 전자무역에 대한 민간부문의 노력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은 비용절감과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생적인 업무혁신전략을 추진하는 중이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자체 전자무역 시스템을 구축하기보다는

  • [기업분석](싸이월드.네이버.다음) 세기업의 기업분석과 미래전망
  • 구축을 중심으로 한 사이트 구축을 생각한 것이 사업으로 발전.Cyworld CEO 현재 CEO – 유현오 (주) SK커뮤니케이션즈 http://www.cyworld.com/nateplus- 학력1984 서울대학교 사회학 학사 1995 미국 텍사스대학교오스틴교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 석사 1999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대학원 정보통신학 박사 - 경력1983. SK 입사 2000. SK텔레콤 전략기획실 기업전략팀장 2000. SK텔레콤 무선인터넷전략본부장 상무 2002. SK텔레콤 인터넷전략본부장 상무 2003. SK텔레콤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