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론] 현대자동차의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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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선정 동기
2.기업소개

본 론
1.현대자동차
SCM도입 배경

2.자동차 SCM 추진방향



결 론
마치면서

본문내용

자동차 제조업체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가 과다 재고이다.

제조업체, 물품 공급업체, 제품 고객사 등이 서로의 정보를 투명하게 볼 수 있다면 간단히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
-공급망상에 존재하고 있는 기업 군은 서로서로 자기회사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
해외경쟁회사는 이러한 정보를 기반 하여 자재 및 제품의 생산이나 납품계획을 수립. Ex)포드
재고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scm이 필요하다



자동차를 양산하기에는 광범위한 숙련기술과 각종 조직, 수송체계, 보관방법, 기술 등이 필요

물류비산정의 어려움 등으로 인한 물류비 절감으로부터 오는 가격경쟁력을 높이는데 어려움


도요타 JIT의 경우, 부품업체는 완성차의 상황에 맞추기 위해서 일정량의 재고를 보유

현대모비스 JIS (Just In Sequence)
직서열 공급 완성차 조립과 같은 서열로 모듈부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재고부담이 제로에 가깝게 된다.


적시, 적소, 적량의 원활한 부품공급 가능
각 부품사는 부품생산에 역량을 집중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의 효과
생산 이외의 인원절감 효과

참고문헌
참고자료
1. 교재
- 김남영. (2007). 공급 사슬 관리. 서울: 경문사.
- 진희정. 권용주. (2006). 현대자동차의 힘 : sonata 세계를 누비다. 서울: 명성출판사
2. 논문
- 김영학. (2007). 현대자동차그룹의 내부생산과 외부구입 결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제지역학회, 11(3), 616-656.
- 최홍봉. (2009). 현대자동차 기술추격 전략: 도요타자동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학회, 17(1), 121-143.
3. 인터넷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
- 현대모비스 http://www.mobis.co.kr/
- 글로비스 http://www.glovis.net/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현대경제연구원 http://hr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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