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놀이에서의 성별 차이
1. 연령과 성에 따른 놀이행동차이
2. 성별에 따른 놀이유형
3. 그 밖의 놀이행동차이
Ⅱ.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
Ⅲ. 성별에 따른 색채 선호도와 그에 따른 완구 선택
1. 성별 색 자각
2. 성별 색채 선호도
3. 성별 선호색과 모방용 놀이 완구의 색채
Ⅳ. 남녀 놀이의 구분에 따른 장․단점
Ⅴ. 부록 : 성별에 따른 유아양육법 및 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

유아의 성별에 따라 놀이방식에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성 유형화 현상을 두고 크게 세 가지 견해로 설명할 수 있다.
첫 번째 견해는 남녀 생물학적 발달의 차이로 동물을 비롯한 모든 종의 남자는 여자보다 탐색적인 행동을 많이 하는 생득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 견해는 Bem(1981)의 유아가 인지 발달을 하면서 자신의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성 항상성’을 갖고 이를 기초로 하여 성에 대한 역할과 정보를 얻고 이것을 확장시키는 과정이 놀이에 반영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Bauer(1993)는 유아가 성 역할을 익힐 때 사회문화적 신념의 영향을 받으면서 사회 관습에 순응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자신과 같은 동성의 집단행동에 일치함으로써 소속감을 느끼고 또래로부터 긍정적인 강화를 받게 되고, 다른 성에 대한 특징을 따라하는 것에는 부정적 강화를 받게 된 결과라 보고 있다. 놀이성 유형을 근거로 해서 성차를 비교해 보면, 남아는 주로 적극적 놀이형에 속하는 신체적 자발성을, 여아는 주로 정적이고 소극적인 놀이형에 우세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Ross(1971)는 친구의 영향을 받아서 놀이에 성별 차이가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남아들은 남자친구가 전통적인 성 역할에 맞지 않는 놀이를 하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세 번째 견해는 부모 또는 교사가 유아에게 보상과 처벌을 가함으로써 성 역할 행동을 가르친다는 점인데, Rheingold와 Cook(1975)는 놀이에서의 성별차이가 부모의 태도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부모들은 딸의 방에는 인형과 소꿉놀잇감을, 아들의 방에는 교통기관 놀잇감과 운동놀이기구를 준비해 주는 등 차별을 하기 때문에 남녀의 놀이나 놀잇감 선호에 차이가 나타난다고 밝혔다. 그리고 Fagot(1977)는 어린이가 어렸을 때부터 성 유형화된 놀이를 하는데 대해 교사의 영향력을 지적하였다. Fagot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교사는 부모와 마찬가지로 어린이가 전통적인 성 역할에 부합되는 놀이를 동성의 친구와 하도록 부추기는 경향이 있었다.


Ⅲ. 성별에 따른 색채 선호도와 그에 따른 완구 선택

1. 성별 색 자각

인간은 사회학적, 심리학적, 생리학적으로 남녀 양성간의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이를 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권세경·장미아 공저(2004), 「영유아 놀이지도」, 동문사
• 정금자(1999),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박찬옥·정남미·곽현주 공저(2008), 「놀이지도」, 정민사
• 이순희·김미애·김희동 공저(1997), 「영아를 위한 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 지성애(1998),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 이숙재(1998),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p.91-94
• 박찬옥·김영중·정남미·임경애 공저(2002),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 진유림 외 11명(2008), 「놀이지도」, 서울:창지사, p.106-108
• 박정미, 유연옥(2007), 「유아의 놀이 유형과 성별에 의한 정서표현」, 계명대학교 주광 지교수 정년퇴임기념 논문집, 제33권, p.145-153
• 신수경, 지성애(2008), 「놀이유형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비교」, 유아교육 연구, 제28권 5호, p.223-242
• 이경순(2007),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 의 전략」, 아동학회지, 제28권 1호, p.95-111
• 김윤희(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p.8-10, p.28-29
• 전정희(2001), 「유아를 위한 모방용 놀이 완구의 색채 조사-성별 색채 선호 경향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 석사학위논문, p.27-44
• 박은주(2008), 「만4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p.28-30.

<인터넷 참고자료>
• 글 misuk2055 | 여섯살, 내 아이의 이성친구/웅진코웨이 정수기렌탈가격비교
• 위즈아일랜드 교육원(www.wizisland.co.kr), 김종석(뚝딱이 아빠, 놀이전문가), 맘스쿨 교육팀(www.momschool.co.kr) 글 이은영, 오정림 기자
• 글 배주현 기자 가족이야기 가족이야기 2008년 05월호 [ 남자 아이 & 여자 아이 ]
http://minihp.cyworld.com/pims/main/pims_main.asp?tid=30063209&urlstr=visi&item_seq=37722593&board_no=9&urlstrsub=search&seq=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확인
  • 유아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중복관리 하도록 되어있다. 오늘날 일본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교육문제인 유보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다. 이 같은 이원화 체제의 유아교육제도에는 문제점이 생길 수밖에 없다. 2개 부처 관할로 정부의 예상낭비와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한 계층 간의 위화감, 과도한 원아모집으로 시설선택 혼란, 교사의 양성과 교류, 경력인정 및 상위지도층의 단체 간, 학계간의 알력 등 그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러한 문

  • 놀이지도-역할놀이
  • 놀이란 무엇이며, 유아에게 주는 교육적 가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연령에 따른 특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에게 적합한 역할놀이 환경구성의 지침과 함께 구체적인 놀이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역할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제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며 아울러 바람직한 교사 역할 및 관련 놀이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역할놀이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1. 역할놀이의 특성1) 개념역할놀이란 유아들이

  • 놀이 시설과 관련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3가지 제시하고, 쌓기 놀이, 실외놀이 등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례를 세가지씩 제시
  •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놀이 시설과 관련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3가지 제시하고, 쌓기 놀이, 실외놀이 등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례를 세가지씩 제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놀이 시설과 관련된 안전사고2. 놀이 시설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1) 놀이안전규칙과 안전기술을 익히게 하여 사고를 미연에 예방2) 성별에 따른 놀이과정에서의 갈등과 분쟁의 원인 파악 3) 안전한 놀잇

  • 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
  • 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목 차Ⅰ. 유아과학교육의 의의1. 유아과학교육의 정의1) 과학 2) 유아과학교육3) 현대 유아 과학교육의 정의 2. 유아의 중요성3.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Lorton과 Walley)Ⅱ. 유아발달과 과학Ⅲ. 과학영역과 환경구성1. 실내 환경구성2. 실외 환경구성3. 유아과학활동의 자료와 도구Ⅳ. 과학영역의 발달에 따른 연령별 놀이지도1. 연령별 신체,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발달 2. 연령별 놀이지도Ⅴ.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유

  • 영유아 신체표현놀이 교육
  • 신체표현놀이놀이지도목 차Ⅰ 신체표현놀이1 신체표현놀이란2 신체표현놀이의 종류와 다양한 신체놀이 활동들 3 신체표현놀이의 중요성과 가치-1 유아기의 신체 발달-2 유아기의 운동 발달-3 영유아기의 신체 및 운동 발달과 놀이-4 활동예시 1, 2, 3Ⅱ 신체표현놀이 영역 1 연령에 따른 신체영역 놀잇감의 종류2 유의사항3 실내 및 실외의 신체놀이 영역- 신체표현놀이 영역의 배치 예Ⅲ 교사의 역할1 신체표현놀이 지도 (방법)2 신체표현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