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이마트(E-MART) 피자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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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이마트 피자에 대한 설명
1.1 이마트 피자란?
1.2 Contact ‘이마트 피자’
1.3 코스트코(costco)피자 v.s 이마트 피자
1.4 시장환경분석(5-Force Model)

2. 현 생산전략에 대한 설명
2.1 경쟁우위분석(QCDF)
2.2 Order Winning Model Qualifying Criteria
2.3 Sandcone Model
2.4 Product Process Matrix
2.5 피자생산라인
2.6 공급사슬

3. 문제 제기
3.1 고객들의 수요증가(신문스크랩)
3.2 현 생산라인의 문제점

4. 개선 방안 제시
4.1 제 1병목지점 개선(생지의 해동)
4.2 제 2병목지점 개선(화덕문제개선)
4.3 개선 후 총 기대효과

5. 요 약

6. 과제의 한계성
본문내용
☞ 도우 두께: 이마트 피자 0.5~0.7cm vs. 코스트코 피자 1~1.3cm
1) 도우의 두께는 이마트 피자의 경우 8조각을 측정해 본 결과 약 0.5~0.7cm 정도였다. 확실히 식감에 있어서 도우가 얇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코스트코 피자의 경우 이마트 피자 도우 두께의 약 두 배였다. 기사에 따르면 코스트코 피자의 도우는 부드럽고 찰지며 두꺼워서 씹는 식감이 강하다. 한편 이마트 피자 도우는 얇았기 때문에 조금 바삭한 느낌이었다. 무엇이 더 좋은 것인지는 식성의 차이기 때문에 비교하지는 않겠다.


<두께 비교>

☞ 토핑(페퍼로니 개수): 이마트 피자 18개 vs. 코스트코 피자 39개
1) 기사에 따르면 코스트코의 피자에서 페퍼로니 토핑은 39개였다. 그래서 이마트 피자도 토핑의 측정에서는 페퍼로니 개수로 평가하였다. 이마트 피자의 페퍼로니 토핑은 18개였다. 페퍼로니만 측정하였지만 전체적으로 토핑의 양은 이마트 피자가 코스트코 피자에 비해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토핑의 양 비교>

☞ 맛: 이마트 피자 : 약간 단맛 vs. 코스트코 피자 : 짭짤한 맛
1) 우선 맛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느낌과 인터넷 상의 평가에 기초하였다. 이마트 피자는 전체적으로 약간 단맛이 나고 치즈의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강했다. 이마트 피자는 한국인의 입맛에 최대한 맞추었다고 한다.
코스트코 피자는 칠리소스가 적은 대신 토핑이 풍부해서 그 자체의 맛이 강하다고 한다. 짭짤해서 미국식 피자 맛에 가깝다.
☞ 재료 원산지 표기: 이마트 피자 有 vs. 코스트코 피자 無
1) 이마트 피자는 상자의 한 편에 주요 재료의 원산지를 표기한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찰피자생지-소맥분: 미국, 캐나다/ 찹쌀: 국산/ 반경성치즈: 미국/ 돼지고기: 국산/ 쇠고기: 호주'라고 적혔다.

반면에 코스트코 피자의 상자에는 재료 원산지 표기가 전혀 나와 있지 않다고 한다.

☞ 접근성: 이마트 피자 53곳 vs. 코스트코 피자 7곳
1) 이마트 피자는 현재 전국 이마트 매장 가운데 53곳에서 판매 중이다. 서울지역 15곳, 인천/경기지역 22곳, 충청/강원지역 5곳, 영남지역 9곳, 호남/제주지역 2곳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코스트코 피자 매장은 양평점, 대구점, 대전점, 양재점, 상봉점, 일산점, 부산점 등 전국 코스트코 점포 7곳에 마련돼 있다. 배달주문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매장에 가야만 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접근성 면에선 이마트 피자가 더 낫다. 또한 코스트코는 회원제 형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회원이 아닌 이상 코스트코 피자에 대한 접근성은 낮다.

☞ 대기시간: 이마트 피자 120분 vs. 코스트코 피자 1분
1) 두 제품 모두 즉석피자라는 점에서 피자를 주문하고 받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도 중요하다. 이마트 피자는 즉석피자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름을 적고 약 두 시간 이상이나 기다려야 했으며, 뒤로 갈수록 점점 더 기다려야 했고, 매장에서도 아예 팻말로 3시간 정도 대기해야 함을 말해준다.

코스트코 피자 판매점은 코스트코 매장과 분리돼 계산을 따로 한다. 사람들이 많아서 주문 전까지는 줄을 서서 기다리지만 일단 피자를 주문한 뒤엔 계산대 바로 옆에 마련된 창구에서 1분 안에 받을 수 있다.

1.4. 시장환경분석 ( 5-FORCE MODEL )
a) 경쟁자
☞ 이마트 피자의 경쟁자는 우리나라에 입점해 있는 외국 유명 대형 마트인 코스트코(COSTCO) 의 비슷한 사이즈의 피자라 볼 수 있다. 기존 코스트코의 피자가 이미 존재하고 있었고, 이마트가 후발주자로 들어가게 됨으로써 코스트코와 경쟁구도를 띄게 되었다. 코스트코의 피자는 이마트 피자보다 사이즈가 크고 가격은 좀 더 비싸지만, 이러한 저가 피자 시장에서 선도업체라는 점에서 경쟁자로써의 충분한 위협을 가진다.
b) 진입자
☞ 이마트 피자에 있어 잠재적 진입자는 저가피자업체 (ex. 피자마루, 피자스쿨: 6000원)들이다. 이들의 피자 사이즈는 이마트 보다 훨씬 작지만, 가격 면에서 50% 가까지 저렴하다. 또한 이 업체들이 잠재적으로 위협이 되는 요소는 기존가격에서 이마트와 비슷한 가격을 책정하여 대형 피자를 만들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c) 공급자
☞ 공급자의 위협 정도는 매우 낮은 편이다. 왜냐하면 이마트 피자는 외주업체인 “조선호텔 베이커리” 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업체는 이마트와 같은 신세계 계열사 중 한 곳이며 신세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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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것 같네요 ㅋ
  • joo***
    (2012.06.03 12: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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